E D R , A S I H C RSS

WYSIWYG

이 항목은 위지위그, 위지윅으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msword.png
[PNG image (32.13 KB)]

대표적인 WYSIWYG 워드프로세서Microsoft Word.


1. 개요

What You See Is What You Get[1]의 약자로, 문서 및 문서 작성 방법을 GUI로 구현한 것을 이른다. 이게 나오기 전의 문서 작성, 그러니까 텍스트 기반으로만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얼마나 비전문가에게 불친절한지는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다. 텍스트로만 문서를 짜는 것의 예를 보면, 지금 당장 리그베다 위키의 아무 항목이나 들어가서 편집을 클릭해 보라. 당연히 위키 문법을 모르면 작성에 애로사항을 겪게 될 것이다.[2]
그래서 문서 작성의 진입장벽을 줄이기 위해, GUI를 도입한 도구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필연적으로 마우스 의존도가 큰 편이다.

관련 지식이 없는 비전문가도 간단하게 작업을 할 수 있고 생산성 또한 오르지만, 날코딩에 비해서 크든 작든 발적화가 된다는 극명한 단점이 있다. WYSIWYG를 구현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쓸모없는 요소가 들어가게 되기 때문. 이것이 거듭될수록, 날코딩으로 전환해서 최적화를 하려고 해도 답이 없는 상황으로 변하게 된다.[3]
하지만 순수 날코딩으로 작업하는 것보다는 접근성도 높고 데이터를 가지고 이것저것 응용할 수 있는 것이 매우 많아지는 것은 사실이므로, 오늘도 WYSIWYG 제작자는 어떻게든 결과물의 최적화를 위해 갈리고 있다...

웹상에서는 그누보드, XpressEngine 등에서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기본 텍스트 폼에 비해 무거운 것은 어쩔 수가 없다(...).

물론 위키위키도 위지위그 스타일로 개발된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글 편집시 위지위그 스타일로 제공하는 수준이며, 위키까지 위지위그만으로 구동하는 엔진들은 아직까지는 초기단계다. 위키 유저의 저변을 쉽게 넓힐 수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개발이 난관을 겪고 있는 건 Microsoft Word 수준의 워드프로세서와 웹뷰어를 만들어야 기존 위키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언젠가는 현재의 사용법이 어려운 위키들도 과거의 유물이 되겠지만 아직까진 멀었다.

2. 종류

3. 미니어처 게임에서

미니어처 게임 모델의 능력치와 장비, 그리고 특수 규칙이 눈에 보이는 그대로와 같다는 뜻으로, 의미는 1번에서 따왔다.

Warhammer 40,000를 비롯한 미니어처 게임에 쓰이는 모델에는 제각기 능력치와 특수 규칙이 붙어있고, 장비도 모델별로 갈아서 끼워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이 때 모델의 능력치와 장비를 규칙서에 명시된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WYSIWYG, 다른 모델과 장비로 치환한 경우에는 프록시라고 한다. 각종 토너먼트 등에서는 분쟁의 원인을 없애기 위해 모든 모델을 WYSIWYG로 만들 것, 즉 조립하고 색칠한 상태로 규칙서의 규정에 완전히 맞춰서 플레이할 것을 요구하기도 한다.


공식 박스에 묘사된 위 분대의 예시를 들자면, 종류는 스페이스 마린 터미네이터 스쿼드고, 투구를 벗고 깃대를 맨 분대장은 스톰 볼터파워 소드를, 맨 왼쪽 분대원은 어썰트 캐논파워 피스트를, 맨 오른쪽 분대원은 스톰 볼터와 체인 피스트를, 나머지는 스톰 볼터와 파워 피스트를 장비하고 있다.
----
  • [1] (당신이) 행한 대로 본다
  • [2] 비슷한 것으로 vi, LaTeX가 있다.
  • [3] 특히 HTML을 다루는 WYSIWYG에서 많이 벌어지는 문제이며, 이는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 등의 모바일 사용자에게 치명적이다. 데이터 무제한이 아닌 이상 요금 폭탄의 위험을 안고 있으니... 웹표준 바람이 불기 전인 2000년대 초기 시점까지의 홈페이지가 그렇다.
  • [4] 일반적으로 WYSIWYG라고 하면 이쪽을 가리킨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9 20:55:32
Processing time 0.369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