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Wake Up, Girls!

last modified: 2015-04-05 00:15:51 by Contributors


Wake Up, Girls! 이 항목은 WUG, 웨이크 업 걸스, 웨이크 업 걸즈, 웨업걸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원작 Green Leaves
감독 야마모토 유타카
구성 및 각본 마치다 토우코
캐릭터 디자인 치카오카 스나오
음악 코우사키 사토루[1], MONACA
제작사 Ordet x 타츠노코 프로덕션
주관 방송사 TV 도쿄 / 金 25:23 [2]
방영시기 2014년 1월
분량 12화
공식홈페이지 http://wakeupgirls.jp/

Contents

1. 개요
2. 스토리
2.1. 극장판
2.2. TVA
2.3. 속편 극장판
3. 등장인물
4. 주제곡/삽입곡
4.1. 오프닝/엔딩
4.2. 삽입곡
5. 평가
6. Blu-ray
7. 미디어 믹스
7.1. CD
7.2. 관련 서적
7.2.1. 코믹스
7.2.2. 기타
7.3. 소셜 게임
7.4. 성우 활동
7.4.1. 별도 행사 연계 활동
7.4.2. 컨텐츠 주력 활동
7.5. 라디오
7.5.1. Wake Up, Radio!
7.5.2. 올 나잇 닛폰 모바일
8. 웨이크 업 걸 ZOO!
9. 기타
9.1. 지역 관련 소재

1. 개요


Wake Up, Girls!는 2014년 1월 10일부터 TV 도쿄등에서 방영한 전체 1쿨(12화)분량의 TVA이며, 한편으로 동명의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이르는 제목이기도 하다. 극장판의 풀 타이틀은 'Wake Up, Girls! 7인의 아이돌'.[3]

당 작품은 TVA 홍보와 프롤로그 스토리 진행을 극장판으로 선보인 특이한 케이스로, 극장판은 TVA 최초 방송일과 동일한 1월 10일에 일본내 개봉하였다. 이러한 특이한 마케팅 방식과 함께 이 애니메이션이 세간의 주목을주로 나쁜 쪽으로 끈 것은 바로 그 야마모토 유타카가 감독을 맡았다는 것과, 애니마스, 러브라이브!가 흥행을 정착시킨 소위 2차원 아이돌물이라는 점으로 특히나 2ch니코니코 동화에서는 제작 발표가 난 직후부터 아이돌 마스터와 러브라이브!의 인기에 야마칸이 편승한 작품으로 취급하였다. 이런저런 이유로 이 작품의 공식 약칭은 WUG(와그)이나 웹에서 쓰이는 비공식 약칭은 와키가(ワキガ=腋臭:액취).

한국에서는 애니플러스에서 TV판을 2014년 1월 13일부터 매주 월요일(22:30) 본방/ 일요일(19:30) 재방했다. 한국내에서 본 작품의 약칭은 '야마돌', '우그'[4], '와그', 'WUG' 등이 쓰인다.

2. 스토리

2.1. 극장판

그린리브스 엔터테인먼트는 센다이에서 활동하는 약소 예능 프로덕션. 하지만 마지막으로 남은 소속 탤런트마저 도망치고, 이에 사장 탄게는 회사를 부흥시키기 위해 아이돌 유닛을 결성하기로 한다.

사장의 무모한 계획에 어쩔 수 없이 길거리 스카우트를 시작한 매니저 마츠다는 공원에서 혼자 노래하는 소녀와 만난다. 그 아름다운 목소리에 생각치도 않게 말을 걸지만 그녀는 아이돌이라는 말에 인상을 찡그리고 도망치듯 그 자리를 떠난다.

마츠다는 몰랐지만 그 소녀는 바로 국민적인 인기 아이돌 유닛 I-1 클럽의 센터였으나 어떤 사정으로 인해 유닛을 탈퇴한 전 아이돌 시마다 마유였다.


  • 루리웹의 모 유저가 제작한 웨이크업 걸즈 극장판 4분만에 보기

  • 2014년 1월 10일 개봉하여 2월 28일 카도카와 시네마 신주쿠 상영을 마지막으로 종영, 개봉 4일간의 흥행 수입은 1천만엔으로 집계되었으며 최종 흥행 수입은 불명. 2014년 11월 3일에 오다이바 Cinema Mediage에서 당일 한정 재상영했다.

2.2. TVA

TVA는 상술한 극장판 종료 직후의 시간 배경을 가지고 이어지는 이야기이다. 스토리는 각 화 별로 서술하며 화별 제목은 국내 판권사인 애니플러스의 번역을 따른다.

참고로 극장판의 부제와 마찬가지로 TV판의 각 화 제목들 역시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작품들과 연관이 있다.[5]

화수 제목 줄거리
제1화 조용한 시동
(静かなる始動)
탄게 사장이 회사 공금을 들고 도주한지 얼마후, 일단은 매니저인 마츠다와 WUG를 결성한 아이들은 그럭저럭 멘붕을 이겨내고 새해 정월을 맞아 다시 모이게 된다. WUG를 계속해 나가기로 결심하는 그들, 그런데 마츠다가 업계의 마당발이라며 잔뜩 기대를 걸고 만난 새로운 프로듀서는 대뜸 아이들에게 대담한 수영복을 입기를 요구한다.
제2화 무대를 밟는 소녀들
(ステージを踏む少女たち)
WUG에게 새로이 들어온 일은 모 스파[6]에서 여는 라이브. 그러나 대담한 수영복 차림 때문에 사람들은 WUG를 아이돌이 아니라 여성 도우미쯤으로 보는데...이를 견딜 수 없게 된 미유가 도망치지만 때마침 복귀하려다 우연히 그것을 본 탄게 사장이 프로듀서가 사기꾼임을 폭로하고 응징, 미유도 일하던 카페의 단골 손님들로부터 용기를 얻고 다시 WUG에 복귀하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사장이 지역 방송의 레귤러 프로그램을 따내면서 새로운 무대가 열린다.
제3화 가장 다정하게
(一番優しく)
지역 방송에서 의뢰한 프로그램은 3분 코너 두 가지, '지역 맛집 소개(구루메)'와 '열탕(熱湯) 일기예보'. 일기예보 쪽 컨셉이 동물농장 컨셉으로 바뀌는 해프닝도 있었지만 아무튼 두 코너 모두 호평을 사고 특히 미나미가 특유의 식성(?)과 미소, 그리고 맛있다는 표현으로 사용한 "웅메냥('맛있다냥')"으로 프로그램 히트에 공헌하자 의뢰주 센다이 테레비는 감사의 표시로 미니 라이브를 열 수 있게 도와준다. 그러나 라이브 당일 평소 친한 이소카와 할머니가 지병으로 쓰러지는 바람에 미나미는 라이브를 포기하고 병원으로 가지만, 할머니의 부탁으로 다시 라이브에 복귀. 이후 다함께 새 의상을 입고 '일어서!'를 부른다.
제4화 스캔들
(スキャンダル)
비록 1분짜리이긴 하지만 매일 방송하는 지역 라디오 프로그램을 따내 고무된 WUG. 하지만 그 중심인 마유를 둘러싼 환경은 혹독하다. WUG로 아이돌 활동을 다시 시작한 마유에 대해 인터넷 여론이 부정적인 쪽으로 흐르고, 마유의 I-1 탈퇴 사유에 대해 억측을 늘어놓는 기자가 방문하는 등. 한편 일본 전국 공연에 나선 최고 인기 그룹 I-1의 진정한 목적은 각 지역의 경쟁자 혹은 그 싹을 제거해 버리는 것이었다. 그 첫 번째 지역은 센다이.
제5화 천국인가 지옥인가
(天国か地獄か)
새로운 곡도 받고 공연에서 선보일 댄스 등의 연습도 하지만 아직은 뭐든지 어설픈 WUG의 멤버들. 설상가상으로 I-1의 센다이 공연일과 라이브 날짜가 겹쳤건만, 완벽하기 그지없는 I-1 클럽의 공연과 달리 실수를 거듭하는 등 갈 길이 멀다. 한편 이런 WUG에 대한 일종의 충격요법차 I-1 클럽의 공연에 아이들을 데려간 탄게 사장은 그곳에서 WUG를 자신에게 맡겨 보라는 남자, 하야사카와 대화를 나눈다.
제6화 아직 멀었어
(まだまだだよ)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 프로듀서이며 과거 I-1의 관계자였음에도 WUG를 무보수로 도와주겠다고 말한 하야사카 타스쿠는 멤버들에 대한 전권을 위임받아 그들에 대한 조련을 시작한다. 그리고 전에 없던 강도의 연습과 공연을 소화하느라 지친 멤버들에게 내려진 그의 선고는 팀에 도움이 안 되는 하야시다 아이리를 WUG에서 자를지, 아니면 전원 해고당할지 10분 안에 결정하라는 것.
제7화 멋진 동료들
(素晴らしき仲間たち)
하야사카의 선고에 곤혹스러워하는 남은 WUG 멤버들, 하지만 마유와 미나미의 말에 마음을 다잡고 아이리 복귀로 의견을 모은다. 이후 아이리를 데리러 간 마유와 요시노 외 다른 멤버들은 하야사카를 설득하기 위해 움직이고, 게임센터에서 만난 그는 기상천외한 조건을 거는데...결국 하야사카는 마음을 돌리고 마유와 요시노의 설득으로 아이리도 복귀, WUG는 다시 모인다. 그런 그들 앞에 하야사카가 내민 미션은 '아이돌 제전 2014'에 응모하는 것.
제8화 파란
(波乱)
아이돌 제전 2014에서 우승하면 얻을 수 있는 보상 때문에 꿈에 부푼 WUG 멤버들이지만 현실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여기에 마유의 갑작스런 표변과 이에 반발하는 요시노, 그리고 나나미의 의중까지 겹치며 어렵게 결속한 듯한 멤버들은 다시 균열될 조짐을 보이는데...이에 카야는 마츠다를 통해 멤버들의 합숙을 제안한다.
제9화 여기서 살아간다
(ここで生きる)
게센누마에서 여관을 하는 카야의 고향집에 머물게 된 멤버들. 서로의 이런저런 상념이 교차하는 가운데 카야는 마유에게 자신의 과거에 대해 들려주고 이에 마유 역시 자신의 과거를 털어놓는다. 그리고 이를 본 나나미도 WUG 활동과 당면한 아이돌 제전 참가에 전념하기로 결심하면서 멤버들은 다시 화합, 이제 아이돌 제전 2014가 목전.
제10화 등용문
(登竜門)
토호쿠 지방 예선에 나서는 다른 아홉 팀에 없는 WUG만의 개성은? 모두들 이리저리 묻고 생각하는 한편으로, 마유는 어머니와 화해를 시도한다. 그리고 새로운 의상과 신곡, 자신들의 강점을 충분히 선보인 멤버들과 마음의 부담을 떨친 에이스 마유의 조합으로 WUG는 도쿄에서 열리는 결선에 진출. 하지만 그들을 기다리는 I-1이 선보인 신곡은 WUG의 신곡과 동일한 곡인데...
제11화 아이돌 광시곡
(アイドル狂詩曲)
결선을 준비하는 WUG와 그 주변인들의 이야기. 결선에 쓸 또다른 신곡을 주는 하야사카, 응원을 준비하는 팬클럽, 멤버들을 격려해주는 가족과 친지들, 각자 나름의 방법으로 임하는 가운데 도쿄로 향한 WUG를 기다리고 있는 I-1. 하지만 결선 직전, 신곡의 센터를 맡은 요시노의 상태가 좋지 않다.
최종화 이 한순간에 후회 없다
(この一瞬に悔いなし)
요시노의 부상을 알게 된 멤버들은 결선 출전을 포기하려 하지만 뜻밖의 도움덕에 WUG는 결국 아이돌 제전 결선 무대에 오른다. 돌아온 마유를 탐탁지 않게 여기던 I-1 팬들도 WUG의 열성에 하나둘 동조하고...후회 없는 무대를 보여준 Wake Up, Girls!의 일곱 명에게 밝은 앞날이 기다리고 있을까?

2.3. 속편 극장판




2014년 12월 14일 WUG VS I-1 Club 라이브 직후 2015년 속편 극장판 제작이 발표되었다. 마유와 헤어스타일이 비슷했던 요시노의 헤어스타일이 대담하게 바뀌었다[7].

참고로 위의 티저 동영상은 AKB48의 도쿄 돔 공연 발표 동영상을 베낀 것이다. AKB48 총감독 다카하시 미나미가 AKB48의 역사를 회상하는 내용.

작화감독의 트위터 계정명이 WUG2 제작중이라고 이름이 바뀌었고, 각종 행사를 할때 회사이름을 'Wake up girls! 2 제작위원회'라고 붙이고 다니고 있다. 2015년 9월에 전편, 그리고 12월에 후편이 발표된다고 한다. 결국 1년에 2편이 방송되는 셈인데, 이걸 예상한 사람이 있었다. 야마칸이 혹시 루리웹 눈팅하나?

다만 제작사는 타츠노코 프로덕션이 아닐거라는 의혹이 있었다.[8] 아무래도 작붕때문에 홍역을 치른터라 제작을 다른데다 맡기기로 한 모양. [9] 일단 공개된 포스터에선 타츠노코는 빠져있는것이 확인된 상황.그런데 극장판 스탬프 수집 이벤트에는 타츠노코 부스가 있다..어!?링크

3. 등장인물


참고로 주요 등장인물에 대한 설정과 캐릭터성을 보여줄만한 요소들이 원작인 애니메이션보다 소셜 게임, 성우 라디오 방송 등 기타 컨텐츠에서 더많이 붙는 것이 특징. 해당 문서에도 이러한 점이 반영되어 설명과 각주가 많은 편이다. 아울러 작품 길이에 비해 단역도 많은 편.

4. 주제곡/삽입곡

4.1. 오프닝/엔딩

OP 일어서! (タチアガレ!)
작사 야마칸[10]
작곡/편곡 코우사키 사토루(MONACA)
노래 Wake Up, Girls!

극장판의 극중가 및 주제가, 그리고 TV판 2화까지의 오프닝으로 작품내에서는 WUG의 데뷔곡이기도 하다. 작중 대우는 다소 안습으로, CD까지 뽑아 놓은 상황에 사장이 사무소의 돈을 가지고 종적을 감추는 어처구니 없는 사태로 인해 이 곡을 부른 WUG의 데뷔 무대는 학생 메탈밴드 대회에 슬그머니 끼는 식으로 치뤄진다.[11][12] 심지어 의상도 따로 준비된 것 없이 교복으로 무대에 올라야 했으며 활발한 움직임 때문에 필요한 속바지조차 준비할 수 없어서 속옷을 그대로 노출하기도 했다.[13]

3화부터는 오프닝이 7 Girls War로 교체되며 BD판에서는 1, 2화의 오프닝도 7 Girls War로 대체되었다.

OP 7 Girls War
작사 야마칸
작곡 코우사키 사토루(MONACA), 타나카 히데카즈(MONACA)
편곡 타나카 히데카즈(MONACA)
노래 Wake Up, Girls!

TV판 3화 이후에 등장하는 OP이며 TV판의 정식 주제가이다. 작중에서 일어서! 가 WUG의 밑바닥을 함께했다면 이쪽은 제 궤도에 오른 WUG를 상징. 멤버들을 상징하는 컬러와 동물마크를 보여준다. 작중의 최종 이벤트인 아이돌 제전 결선에서도 WUG의 대표곡으로 쓰였다.

담당 성우들이 직접 부른 뮤직 비디오 버전. 참고로 애니메이션에서는 2절이 나오지 않기에 2절의 안무는 담당 성우들의 공연용 오리지널이며 전체적으로 웬만한 실제 아이돌 노래 못지않게 공을 들였다.

ED 말, 푸른 잎 (言の葉 青葉)
작사 타다노 나츠미
작곡/편곡 오카베 케이이치(MONACA)
노래 Wake Up, Girls!

잔잔한 느낌의 반주와 차분한 보컬이 특징으로, 영상도 작중 배경이 되는 센다이 시의 풍경을 수채화톤으로 보여준다.

뮤직 비디오 버전. 담당 성우들이 한 소절씩 부르는 장면을 롱테이크 촬영했으며, 애니메이션 엔딩에 등장하는 루미나리에를 매단 가로수가 배경으로 쓰였다.

4.2. 삽입곡

극장판 셔츠와 블라우스 (シャツとブラウス)
작사 타다노 나츠미
작곡/편곡 히로카와 케이이치
가수 I-1 클럽

작품내 시점에서 I-1클럽의 대표곡. I-1 클럽의 관련 영상마다 배경음으로 나오기도 한다. 어느 팬이 만든 매드뮤비

극장판 리틀 챌린저 (リトルチャレンジャー)
작사 야마칸
작곡/편곡 타나카 히데카즈(MONACA)
가수 I-1 클럽

주인공 마유가 과거 속해있었던 그룹 I-1 클럽의 대표곡. 극장판에서 마유가 보던 과거영상 비디오에서 나오던 노래가 바로 이 노래. 셔츠~와 함께 2014년 3월 26일에 싱글CD 로도 발매. 참고로 I-1 초기 발표곡으로 설정되었기에 작중에서나 싱글에서나 I-1 1기생 4인방(마유, 시호, 마이, 메구미)이 불렀다.[14]

극장판 넓은 하늘의 프리즘 (大空のプリズム)
작사 야마칸
작곡/편곡 코우사키 사토루(MONACA)
가수 시마다 마유

마유의 애창곡. 극장판의 첫 등장 씬에서 마유가 흥얼거려 처음 등장했으며 드라마 CD의 노래자랑 대회 참가 에피소드에서도 이 노래를 불렀다.

2화 태양 왈, 불타라 카오스 (太陽曰く燃えよカオス)
작사 하타 아키
작곡/편곡 타나카 히데카즈(MONACA)
가수 오카모토 미유

익히 알려진 TVA 기어와라 냐루코양의 오프닝. 당 작품의 스탭중 일부가 이 곡과 관련이 있어 사용할 수 있었다고 하며, 당 작품의 엔딩 싱글에도 수록된다

5화 16세의 아가페 (16歳のアガペー)
작사 타다노 나츠미
작곡/편곡 히로카와 케이이치
가수 Wake Up, Girls!

5화에서 등장하는 WUG의 신곡. TV판 공식 OP '7 girls war' 싱글 CD에 커플링곡으로 수록.

5화 제라 (ジェラ)
작사 타다노 나츠미
작곡/편곡 타나카 히데카즈(MONACA)
가수 I-1 클럽

5화 DATTE
작사 타다노 나츠미
작곡/편곡 히로카와 케이이치
가수 코바야카와 티나(I-1 클럽)

I-1 클럽 관련 공개곡 중 유일한 솔로곡이며 엔카풍의 노래인 것이 특색. 참고로 TVA 중 탄게 사장과 마츠다가 술집에서 대화를 나눌 때 BGM으로 흐르기도 한다.

8화 극상 스마일 (極上スマイル)
작사 타다노 나츠미
작곡/편곡 타나카 히데카즈(MONACA)
가수 Wake Up, Girls!(10화)
I-1 클럽(11화)

특이하게도 I-1클럽과 WUG버전이 둘 다 있는 노래. 작중 하야사카가 WUG에게 먼저 만들어준 노래였는데, 나중에 I-1클럽이 이 노래를 신곡이라며 발표하는 장면이 나와 하야사카의 배신 플래그가 세워지기도 했다. 2014년 12월 14일에 있었던 마하쿠리 멧세 콘서트에서는 I-1클럽 멤버들과 WUG멤버 합쳐 총 14명이 한 무대에서 공연하기도 했었다.

5. 평가

당 작품은 감독의 유명세(?) 및 선행 극장판과 TVA 초반부터 구설수에 오른 이력 때문에 작품의 길이와 내용 비중에 비해 이런저런 설명과 평이 길어진 것이 특징이다. 이에 당 항목도 별도 문서로 분리되었다.

자세한 사항은 Wake Up, Girls!/평가 문서 참조.

6. Blu-ray

당 작품은 극장판과 TV판 모두 DVD로 발매되지 않으며 오직 BD로만 발매된다.[15]

91+RTXODW2L__AA1500_.jpg
[JPG image (29.14 KB)]

  • 극장판:「Wake Up, Girls! 7인의 아이돌」 BD는 2014년 2월 28일 발매, 가격은 3800엔(소비세 별도).
51분 길이의 극장판 본편을 담은 블루레이 디스크 + 특전 CD의 2Disc 구성. 기타 동봉품으로 복제 대본, 특제 북클릿, 소셜 게임 특전 시리얼 코드가 제공되며 특전 CD에는 극장판 주제가인 '일어서!(タチアガレ!)'가 수록된다.[16] 한편 극장 관람객만 구입 가능한[17] 씨어터 한정판 BD(6000엔)에는 위 모든 특전과 함께 '일어서!'의 6인 버전[18]을 수록한 CD를 추가 + 구매자가 원하는 멤버의 싸인지가 동봉된다. 참고로 공식 트위터의 2월 18일자 멘트에 따르면 싸인지는 총 3,500장 작성되었다고 하며 예약 완료후 작성된 것이므로 이 수량이 곧 씨어터 한정판의 최종 출하량이다.

예정대로 2/28에 발매된 디스크의 스펙은 본편 해상도 1080i60(서플 해상도 1080P24), 수록 사운드 포맷 DTS-HD MA 5.1/ PCM 2.0, 자막은 없다. 한편 3월 4일 집계된 초동 판매량은 8,598장(씨어터 한정판 3,075 + 일반 판매판 5,523)이었으며 3주차에 1만장 초과(10,311장), 6주차까지 11,384장으로 집계 되었다.

1OM.jpg
[JPG image (34.99 KB)]
2KM.jpg
[JPG image (29.47 KB)]
3HA.jpg
[JPG image (29.28 KB)]
1권 : 2014년 3월 28일 2권 : 2014년 5월 16일[19] 3권 : 2014년 5월 23일
4HN.jpg
[JPG image (32.5 KB)]
5KK.jpg
[JPG image (35.06 KB)]
6NY.jpg
[JPG image (27.48 KB)]
4권 : 2014년 6월 27일 5권 : 2014년 7월 25일 6권 : 2014년 8월 22일

  • TV판: Wake Up, Girls! BD는 총 6권으로 각권 가격은 7000엔(소비세 별도).
전 권 공통 두 화씩 수록. 참고로 2권부터는 발매 시점부터 일본내 소비세 인상분이 반영된다. 따라서 세포함 가격은 1권 7350엔(4/1 이후 7560엔)/ 2권 이후 7560엔.

초판 특전에는 복제 대본, 북클릿, 소셜 게임 특전 시리얼 코드, 특전 CD(1권: 삽입가, 2권 이후 캐릭터 드라마 수록 예정)가 제공되며 1권의 경우 Wake Up, Girls! 1st LiveTour의 티켓 우선 신청 응모권이 추가로 동봉된다. 초판 재고 소진시 해당 특전을 모두 제외한 일반판으로 대체. 아울러 각 매장별 전권 구입 특전은 참조.

1권의 초동 판매량은 2,959장, 3주차까지 4,057장. 마지막 권까지의 권당 평균 판매량은 2,548장으로 집계되었다.

7.1. CD

7GW_300.jpg
[JPG image (91.99 KB)]

  • TV판 공식 OP '7 girls war' : 2014년 2월 26일 발매. 일반판 1200엔/ CD+DVD(논크레딧 해당 영상과 뮤직 비디오 수록) 한정판 1800엔.(세별)

    작중 삽입가 '16세의 아가페'가 커플링 곡으로 수록. 인스트루멘탈 버전 포함 총 4트랙.

  • TV판 공식 ED '말, 푸른 잎(言の葉 青葉)' : 발매일 및 가격, 판본 상동. 표지

    수록 트랙은 '말, 푸른 잎'과 미유가 부른 '태양 왈, 불타라 카오스' 및 두 곡의 인스트루멘탈 버전까지 총 4트랙.

    LC.jpg
    [JPG image (78.98 KB)]

  • 삽입가 '리틀 챌린저(リトル・チャレンジャー)' : 2014년 3월 26일 발매. 발매 판본 및 가격 상동.

    I-1 클럽의 대표곡 '리틀 챌린저'와 극장판 삽입가 '셔츠와 블라우스', 두 곡의 인스트루멘탈 버전까지 총 4트랙. 한정판에 동봉되는 DVD에는 I-1 클럽 소개 영상 수록.

  • 삽입가 '극상 스마일(極上スマイル)' : 2014년 4월 23일 발매. 발매 판본 및 가격 상동. 표지

    표제곡은 TV판 삽입가 '극상 스마일', 커플링 곡은 역시 TV판 삽입가인 '제라'. 두 곡의 인스트루멘탈 버전 포함 총 4트랙이며 당 싱글에 수록되는 '극상 스마일'은 WUG가 아닌 I-1이 부른 버전이다. 한정판 동봉 DVD에는 'I-1 토크' 영상을 수록. 그리고 구입자 특전 포스터가...#

시마다 마유 오카모토 미유 카타야마 미나미 하야시다 아이리 히사미 나나미 키쿠마 카야 나나세 요시노
SM.jpg
[JPG image (84.87 KB)]
OM.jpg
[JPG image (81.84 KB)]
KM.jpg
[JPG image (75.07 KB)]
HA_1.jpg
[JPG image (75.49 KB)]
HN.jpg
[JPG image (81.11 KB)]
KK.jpg
[JPG image (82.63 KB)]
NY.jpg
[JPG image (79.44 KB)]

7.2. 관련 서적

7.2.1. 코믹스

  • 극장판: 원작 극장판과 동일한 제목을 가진 공식 코미컬라이즈로 2014년 3월 20일 발매. 작가는 히로카와 토모이며 단권 완결. 1월 9일에 발매된 오피셜 가이드 북에 프리뷰 용도의 동 서적 프롤로그 책자(18p 분량)가 수록되었다. 표지

    내용은 극장판을 거의 그대로 코믹으로 옮긴 느낌이라 TV판만 접한 시청자의 가이드 역할. 당연하지만 작화 붕괴 문제가 없으며 애니에는 거의 나오지 않는 과장된 개그 컷이나 다양한 작중 인물들의 표정이 특징이다.

  • TV판: 캐릭터 관련 설정의 소개를 겸한 4컷 만화를 메가미 매거진 2013년 11월호/ 애니메디아 2013년 11월호부터 연재. 전자는 별도 부제없이 호당 한 편, 후자는 'WUGWUG 극장'이라는 부제로 매달 두 편이 게재된다. 단행본 발매는 미정.

  • 스핀오프: '리틀 챌린저 Wake Up,Girls! -side I-1 club-'. I-1의 활동을 중심 스토리로 그리는 스핀오프격 코믹스로 메가미 매거진 2014년 5월호부터 연재된다. 2014년 9월 27일 단행본 1권 발매.

    스토리는 원작 스토리를 담당한 마치다 토우코, 그림은 소설판의 삽화도 담당하는 U.G.E이며 작품의 주인공은 원작에 등장하지 않는 오리지널 캐릭터이다.

7.2.2. 기타

  • Wake Up, Girls! Official Guide Book: 2014년 1월 9일 발매. 판권 일러스트, 캐릭터 관계도 및 프로필과 함께 WUG 담당 성우들의 프로필과 오디션부터 본방 전까지의 에피소드를 수록. 이외에도 스태프 인터뷰, 배경지 탐방 등의 내용이 실렸다. A4 사이즈/ 총 86P

  • 소설판 Wake Up, Girls! ~각자의 모습(それぞれの姿): WUG 멤버 7인의, 그린리브스 엔터테인먼트 오디션을 보기 전까지의 에피소드를 수록. 작가는 원작 각본을 담당한 마치다 토우코. 2014년 4월 15일 발매.

  • Wake Up, Girls! COMPLETE BOOK WUGpedia: 2014년 7월 15일 발매. 총 240p 볼륨으로 제작 스탭과 담당 성우 인터뷰, 캐릭터 설정 및 그라비아 일러스트, 스토리 소개 등을 실었다.

  • Wake Up, Girls! 1st 사진집 '7 Girls Holiday': 2014년 8월 19일 발매. 주역 담당 성우들의 첫 사진집이다. 분량은 80p이며, 발매 기념으로 애니메이트는 성우 오쿠노 카야와 타카기 미유의 사인회를, 게이머즈요시오카 마유야마시타 나나미의 사인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 Wake Up, Girls! 비주얼 컬렉션: 2014년 9월 22일 발매. 공개&미공개 판권 일러스트와 성우 사진집을 포함한 총 50점의 일러스트를 수록. 개별 분리 가능한 카드형 A4사이즈 서적이며 분량은 48p.

7.3. 소셜 게임

Example.jpg
[JPG image (279.11 KB)]


모바게에서 서비스 한 관련 소셜 게임. 공식 명칭은 'Wake Up, Girls! 스테이지의 천사'. 2013년 12월에 서비스를 시작했으나 매출 부진 등의 이유로 2014년 12월 15일에 서비스를 종료했다.

게임 방식은 일반적인 일본내 소셜 게임의 형태인 카드 수집, 배틀형이며 등장 캐릭터는 원작 애니메이션에서 등장하지 않는 오리지널 캐릭터까지 포함하여 최대 69명까지 등장했다. 각 캐릭터는 신데마스와 비슷하게 속성이 프리티, 쿨, 써니로 나뉘며 속성별 리더와 소속 캐릭터, 담당 성우는 Wake Up, Girls! ~스테이지의 천사/등장인물 문서를 참조. 아울러 이 게임 오리지널 캐릭터중 일부는 TV판 10화부터 시작되는 작중 이벤트 '아이돌 제전 2014'를 통해 원작에도 등장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서 참조.

원작 주역인 WUG 멤버들은 당 게임내 한정 특별 에피소드가 존재하며 각각 일상, 흥미, 도전 3편으로 나뉘어져 일상과 아이돌에 흥미를 느끼게 된 계기, 그리고 아이돌에 도전하게 된 계기를 어느정도 알 수 있고 I-1 주요 멤버들에 대해서도 이런저런 공개되는 바가 있어 원작에 살을 붙이는 구실을 하였다. 원작 종영후에는 이들 원작 주요 멤버들 이외에 오리지널 캐릭터도 순차적으로 에피소드가 추가, 첫 타는 오오이시 히나였으며 이쪽은 심경과 희망 2편으로 구성. 또한 작품에 관련된 캐릭터 인기 투표도 본 소셜 게임에서 진행한 바 있다. 후보는 원작 본편에 등장한 캐릭터 외에 오리지널 캐릭터도 포함하여 진행했으며 자세한 것은 Wake Up, Girls!/인기투표 참조.

첫 공개 당시 서비스를 개시한지 열흘도 안 되어 10만명이 가입하였으며 TV판 1화 방영 직후인 2014년 1월 11일에는 가입자 20만명, 이후 3월 중순 시점에 25만명을 돌파하는 등 선전하였고 2014년 5월 27일에는 당 소셜 게임에 쓰인 일러스트와 판권 일러스트, 오리지널 캐릭터의 소개 등을 담은 공식 가이드 'Wake Up, Girls! 스테이지의 천사 아이돌 컬렉션'을 발매하는 등 게임 외적으로도 나름대로 의욕을 보였으나 2014년 10월 15일에 같은 해 12월 15일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막을 내린다. 이 종료 예고 덕인지 11월 1일에 가입자 30만명을 돌파하기도 했었다.

7.4. 성우 활동

본 작품의 담당 성우들은 주요 스폰서인 에이백스와 81프로듀스의 서포트 아래 오디션 단계부터 실제 아이돌 활동과 병행할 것을 전제로 선발했다. 때문에 선정 직후부터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들과 마찬가지로 WUG!라는 이름의 유닛으로 활동하며, 애니메이션의 내용도 아이돌을 시작하는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그리기에 성우들 역시 전원 신인이 발탁되었다.

발탁된 주역 성우 일곱 사람은 합숙을 하며 장기간 훈련을 거쳤다.[20] 학업 병행에 따른 스케줄 문제나 고된 연습을 이유로 중도 포기하려는 멤버도 있었지만 어떻게든 끝까지 끌고 나갔다고. 이러한 일화는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구상에도 영향을 끼치기도 하였다. 또한 야마모토 감독은 최초 구상 당시, 단순한 컨셉 매칭에서 더 나아가 성우들에게도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그랬던 것처럼 처음에는 길거리 게릴라 공연으로 활동을 시작하는 것을 원했다하나 이는 멤버들의 반대로 무산되었다. 이에 대해서는 에이백스 관계자와도 어떻게든 관객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게 할 수는 없겠냐는 요지로 상담한 적도 있으며, 멤버들과의 타협에 따라 애니메이션 방영전에는 특히 작은 회장에서 라이브를 열었음에도 이미 제작발표회 등으로 널리 알려졌기에 관객이 늘 많아 곤란(...)했다고 한다.

2015년 3월 7일에 열린 제9회 성우 어워드 수상식에서 특별상을 받았다.[21]
대표 수상자는 요시오카 마유아오야마 요시노, 타나카 미나미.

2015년 3월 8일, 공식팬클럽의 이름이 결정되었다. 이름은 와그러브누가 지은거야 이거;; 여덕의 유입을 기대하며 명명했다고 한다.


애니메이션 방영후의 주요 활동 내역은 아래와 같다.

7.4.1. 별도 행사 연계 활동

  • 원더 페스티벌 2014 회장내에 마련된 굿스마일 컴퍼니 독립 행사 부스 WONDERFUL HOBBY LIFE FOR YOU!! 19(2014년 2월 9일 개최)에서 극장판 주제가 일어서! 를 주제로 숏 라이브를 보여주었다.
  •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Anime Central 2014(5/16~5/18)에 주역 성우 7인방 외에도 야마칸과 제작총괄 프로듀서 타케우치 히로아키가 게스트로 참가, 이 자리에서 토크 이벤트/ 극장판 상영회/ 성우들의 미니 라이브/ 사인회를 가졌다. 최초의 해외 행사 참가이다.
  • Animelo Summer Live 2014에 출장. 당 행사에는 WUG 외에도 같은 날 STAR☆ANIS (아이카츠), 그 다음 날 THE [email protected] 트리오(본가, 그리마스, 신데마스), 마지막 날 μ's (러브라이브!)등이 출장하였다.[22]
  • 2014년 11월 2일에 열리는 주오 대학 백문제(中央大学白門祭)에 출연 예정. 'Wake Up, Girls! 학원제, 하게 해주세요!'[23]라는 타이틀 아래 라이브, 성우 토크 등의 내용으로 진행한다. 특설 페이지
  • 2014년 11월 8일, 9일에 신주쿠에서 열리는 사막체험전 이후 미니 라이브를 선보일 예정. 본 라이브는 사막체험전과 별도로 티켓을 구입해야 한다. 특설페이지

7.4.2. 컨텐츠 주력 활동

  • 2014년 4월 27일 EPSON 시나가와 아쿠아 스타디움내 Stella ball에서 'Wake Up, Girls Festa ~이벤트 하게 해주세요!'라는 타이틀 아래 공식 라이브 이벤트를 개최했다. 참석자 감상.
  • 2014년 7월 10일 도호쿠 라쿠텐 골든이글스의 홈구장 라쿠텐 kobo 스타디움 미야기에서 'Wake Up, Girls! 나이터(night game)' 행사를 개최했다. 경기전 성우 전원이 출연하여 진행하는 스테이지 이벤트, 오리지널 굿즈 전달 등으로 진행.
  • 일본내 순회 라이브 행사 'Wake Up, Girls! 1st LiveTour ~서툴러서 미안!素人臭くてごめんね!'이 2014년 8월 10일 오사카, 8월 17일 도쿄, 9월 7일 센다이에서 각 1일 2회 스케줄로 개최된다. 출연진은 주역 성우 전원. 오사카 에사카 뮤즈에서 열린 첫 공연에 대한 참석자 감상/ 도쿄 공연 참석자 감상.
  • 2014년 12월 14일, I-1 캐릭터 담당 성우진들과 합동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공식 명칭은 「Wake Up, Girls! Festa.2014 Winter ~Wake Up, Girls! VS I-1club」. 치바 마쿠하리 멧세 전시 홀5 에서 개최되는 본 행사에는 WUG와 I-1 담당 성우 14인이 전부 참석한다고.[24]
  • 2015년 3월 7일부터 8일까지 하라주쿠 아스트로 홀에서 '솔로로 이벤트 하게 해주세요'가 개최된다. 각 멤버별 성우가 30분씩 솔로로 공연. 링크

7.5. 라디오

7.5.1. Wake Up, Radio!

'Wake Up, Radio!'라는 제목으로 주역 성우 7인방이 진행하는 라디오 방송이 2014년 5월 12일부터 애니 미디어 공식 니코니코 채널에서 주중 매일(월~금) 방송을 개시. 갱신 시간은 정오이며 주역 멤버가 2인 1조로 출연, 매주 출연진을 바꾸며 매일 다른 코너로 진행했다. 독자 투고를 받는 코너의 투고처는 모두 [email protected] 이다.

요일 코너명 소개
ふつおた 방송에 대한 감상이나 멤버들에게 듣고 싶은 바를 적은 독자 투고를 소개.
WUG!的東北の歩き方! 담당 성우 및 독자 투고를 통해 WUG 각 멤버들 고향에 대해 소개하는 코너.
BIG! WUG! PROJECT! WUG에 바라는 기획이나 향후 프로젝트에 대한 독자 아이디어 투고를 소개.
Wake Up!, Growing Up 計画! 성우들이 연기해주었으면 하는 도전 과제 등에 대한 투고를 소개하는 코너.
GLエンタ[25] からのおしらせ! WUG 관련 최신 정보를 전달하는 코너.

10월 10일부터는 매주 금요일에만 방송하는 대신 방송시간이 10분에서 30분으로 늘어났고, 주역 멤버도 2인 1조에서 3인 1조로 늘어났다.

기타, 카야와 미나미의 성우가 주역 캐릭터로 참여한 TVA 하나야마타의 WEB 라디오(진행: 우에다 레이나x타나카 미나미) 8월 26일 방송분에 카야의 성우 오쿠노 카야가 메인 게스트로 등장, 덩달아 다른 WUG 멤버들의 성우들도 함께 출연하기도 하였다.

7.5.2. 올 나잇 닛폰 모바일

2014년 12월 14일 개최되는 이벤트 라이브 「Wake Up, Girls! Festa.2014 Winter ~Wake Up, Girls! VS I-1club」를 기념하여 11월 19일부터 매주 수요일에 배포하는 유료 모바일 라디오. 공식 타이틀은 Wake Up, Girls!のオールナイトニッポンモバイル(올 나잇 닛폰 모바일)이며 닛폰 방송 음성 포털 사이트 「Radital」(PC 사이트) 및 「올 나잇 닛폰 모바일」(iOS 전용 사이트)를 통해 배포한다. 가격은 제0회와 최신 회차 이외의 방송은 무료, 최신 회차는 편당 100엔.

0회에는 주역 멤버 7인방의 담당 성우 전원이 출연한다.

8. 웨이크 업 걸 ZOO!

웨이크 업 걸 ZOO!(うぇいくあっぷがーる ZOO!). 2014년 8월 10일에 제작을 공식 발표한 애니메이션이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서 참조.

9. 기타

  • 방영전에는 특히 연예계의 현실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가상 아이돌물에 시청자들이 기대하는 바를 제대로 짚지 못한다고 비판받기도 했다. 이에 대해 감독은 이미 기획 단계에서 팬들이 아이돌에게서 보고 싶어하는 것만 보여줄 생각은 없었으며, 이 현실 반영 노선이 기대된다는 의견도 혼재하기도 했다.

    특히 우려를 산 것은 "애니에서 현실을 반영하는 건 독특하지만 어쭙잖게 연예계 가쉽이나 뜬소문, 도시전설 같은 것들을 곧이곧대로 넣는 게 아니냐?"라는 점이었으나 방영 초반 이후 스토리 흐름이 점차 드러나면서 이 부분에 대한 우려는 많이 잦아들었고, 가장 관건으로 꼽혔던 마유의 I-1 탈퇴 사유에 대한 이야기도 무난한 모양새로 처리하여 거진 이러한 우려는 불식되었다. 다만 작품 평가 문서에서도 언급되듯 이러한 무난함 때문에 내세울 수 있었던 특이점을 잃었다는 지적도 존재한다.

  • 당 작품 TV판의 다음화 예고씬은 성우들의 애프터 레코딩 장면을 실사 그대로 넣어 나름 신선하다는 평가. 덤으로 작붕이 난무한 본편 작화 상태 때문에 예고씬의 작화가 너무 우수하여 팬이 되겠다는 개드립도 나왔다. 물론 예고씬의 작화란 붕괴할 일이 없는 성우들의 실제 모습을 말한다.(...) 참고로 2014년 4월 1일, 공식 홈페이지에 '극장판 완전 실사화 결정!'이라는 만우절 장난이 올라왔다. 제발 해달라!는 반응이 나온 건 덤.(…)

  • 컨텐츠 관련 최신 정보는 에이벡스에서 운영하는 공식 사이트 WUG times 외에도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와그소쿠가 유명하다. WUG速(報)의 줄임말로 최신 소식이 따로 없을 때도 짧은 만화를 게재하는 등 관련 볼거리가 나름 풍부한 것이 장점.

9.1. 지역 관련 소재

센다이 부흥을 돕기 위해 기획한 작품이며 컨텐츠이기에 작품내 주 배경으로 센다이 곳곳이 등장하는 것은 물론 활동의 우선 순위도 센다이 지역에 둔 것이 특징. 애니메이션 방영 후 방문자가 늘어나자 센다이 지역에서도 본 컨텐츠와 연동한 지역 경제 부흥을 본격적으로 추진함이 2014년 10월자 지방지 기사 등에서 다루어지기도 했다. 아래는 특히 작품 중에서 다뤄진 지역 관련 명물이다.

  • 극장판 및 본편에서 등장하는 대부분의 배경은 센다이 역이나 그린리브스 엔터테인먼트 사무실 등 인공물과 자연물을 막론하고 센다이 지역의 모습을 그대로 담는 데 주력했다. 순례 후기 아울러 이 애니를 보고 센다이를 방문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애니에 등장한 풍물을 소개하는 사이트[26]까지 열어두는 등 여러모로 성의를 기울였다. 일본어 사이트지만 센다이를 방문하고자 하는 와그너라면 참고해 보자.

  • SENDAI 빛의 패전트(光のページェント): 극장판에 나오는 WUG의 첫 라이브 당시의 배경이나 TV판 엔딩 영상에서 작은 전등을 무수히 매단 가로수가 나오는데, 이는 센다이에서 매년 12월마다 열리는 루미나리에 축제를 위한 장식이며 이를 점등하여 인상적인 경관을 연출하는 행사를 빛의 패전트라 이른다. 점등 시기는 12월 첫째 주 금요일부터 12월 31일까지.

  • 등장 인물들의 교복은 모두 지역내 학교의 교복과 동일하다. 예를 들어 카야의 교복은 토호쿠 고교의 교복이며 마유와 아이리의 교복은 미야기 학원의 교복.

  • 극장판 초반, 탄게 사장이 요시노가 출현한 로컬 CM을 언급할 때 흥얼거리는 테마송은 센다이에 있는 유원지인 야기야마 베니랜드의 테마송이다. 링크

  • TV판 3화를 비롯하여 작중 등장하는 각종 음식물은 모두 지역 특산물이다.
    • 멍게: 미나미가 나고자란 이시노카미 지방의 특산물.
    • 표주박 어묵튀김(瓢箪揚げ): 어묵의 일종인 가나보코를 꼬챙이에 끼워 밀가루옷을 입혀 튀긴 요리. 작중에는 흔히 통용되는 히라가나 표기(ひょうたん揚げ)를 사용하여 지역 외 시청자를 배려했다.
    • 하세쿠라떡(支倉焼): 마사무네의 명으로 서양과의 교류에 나선 세쿠라 츠네나가의 업적을 기려 양과자 형태로 만든 떡. 다만 명칭 유래처럼 1600년대부터 만들어진 것은 아니고 실제로 만들어진 것은 대략 50년 정도 전.
    • 사사가마보코(笹かまぼこ): TV판 5화의 라이브 홍보를 겸한 맛집탐방 프로그램에서 미나미가 먹은 길고 노란 음식. 대나무 잎사귀와 닮은 이 음식은 사사가마보코라는 이름의 어묵으로, 모양의 유래는 다테 가문의 문장에 있는 대나무잎이다. 1935년 경에 첫 선을 보인 음식.
    • 타이키치(鯛きち): 미나미의 맛집탐방에 나왔던 가게로 이 이름 그대로 센다이에 실제로 존재하는 붕어빵 전문점이다. 지역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되며 도쿄에도 체인점이 한 군데 있다.
    • 쿠마가이야: 작중 아이리의 부모가 운영하는 화과자 가게로 역시 이 이름 그대로 실제 존재하는 화과자 가게이다. 창업한지 300년이 넘은 곳으로 본 작품에 등장한 이후 콜라보 기획한 WUG 셋트라는 이름의 과자 셋트나 아이리의 이름이 새겨진 과자를 판매하는 등 컨텐츠와의 유대가 깊은 편.홈페이지
    • 꽁치: 카야가 좋아하는 생선이며 카야의 고향인 게센누마의 특산물. TV판 9화에서는 개그 소재가 되기도 했다.
    • 소혀: 센다이 전체를 통틀어 가장 유명한 특산물. 네이버 검색에서 '센다이 특산물'로 나오는 결과 중 가장 많이 검색되는 소재로, TV판 3화에서도 요리에 대한 감상 리액션에 고심하던 미나미가 이 요리를 먹은 후에 '웅메냐~'를 선보이기도 했다.
    • 즌다모치(ずんだ餅): 에다마메(枝豆)라고 부르는 초록색 콩을 콩깍지채 소금물에 끓인 다음, 콩깍지에서 콩을 꺼내 얇은 껍질을 제거하고, 여기에 설탕과 소금으로 간을 해서 떡에 바른 것. 요는 젖은 콩 고물을 입힌 떡이다. 명칭의 유래는 콩을 두드린다는 豆打(즈 +타)에서 비롯되었다는 설과, 전국시대에 칼로 콩을 으깨 먹은 풍습에서 전쟁용 칼을 가리키는 陣太刀(진다이도우)를 유래로 하여 붙은 명칭이었다는 설이 혼재한다.

  • 작중 하야사카 프로듀서가 좋아하는 캐릭터로 등장한 무스비마루는 센다이・미야기의 관광 홍보 캐릭터이다. 품질 좋은 쌀로 유명한 미야기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주먹밥 모양의 얼굴에, 센다이 번의 초대 번주였던 다테 마사무네의 이미지를 딴 특유의 투구를 쓴 무사의 모습. 센다이・미야기 관광 캠페인 추진협의회 사무국 미야기현 관광PR 담당 과장이라는 거창한 공식직함과 막중한 임무를 띈 캐릭터로 취미는 낮잠자기와 온천욕이란다.

----
  • [1] 아이돌 마스터 애니메이션의 대표곡인 READY!!, GO MY WAY!! 등의 작곡가이자 야마모토 유타카의 고교 동창. 이외에도 WUG에는 PROJECT [email protected] 참여 스탭이 상당수 관여중이다.덕분에 P들은 WUG를 까고싶어도 노래는 못 깐다
  • [2] TV 도쿄와 TV 아이치가 최속 방송사로 1월 10일부터 매주 금요일 심야 25시 23분(토요일 새벽 1시 23분) 편성으로 방영 개시. 이외에 TV 오사카, 센다이 방송, AT-X, RKK 구마모토 방송에서 각각 요일 및 시간차를 두고 방송한다.
  • [3] Wake Up, Girls! 七人のアイドル. 이 제목은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영화 7인의 사무라이가 모티브이기에 동 영화의 국내 표기명을 감안하여 7인으로 표기.
  • [4] 해당작품을 잘 모르는 외부인이 흔히 부르는 명칭. 팬들은 절대로 이렇게 부르지않는다.
  • [5] 모티브가 된 영화 제목은 다음과 같다. 1화: 조용한 결투静かなる決闘(1949년 작), 2화: 호랑이 꼬리를 밟은 사나이虎の尾を踏む男達(1945), 3화: 가장 아름다운 자一番美しく(1944), 4화: 추문醜聞(1950), 5화: 천국과 지옥天国と地獄(1963), 6화: 마다다요まあだだよ(1993), 7화: 멋진 일요일素晴らしき日曜日(1947), 8화: 乱(1985), 9화: 살다生きる(1952), 10화: 라쇼몽羅生門(1950), 11화: 8월의 광시곡八月の狂詩曲(1991), 최종화: 우리 청춘 후회 없다わが青春に悔なし(1946). 번역은 국내 개봉 혹은 수입명으로 통일.
  • [6] SPA. 작중 명칭은 일본내에서 더 흔히 쓰이는 건강 랜드健康ランド
  • [7] ZOO버전 8화에서도 언급되는 캐릭터가 겹친다는 것. 그 해결책으로써는 좋은 돌파구가 될 것이다.
  • [8] 작화감독이 타츠노코에 있던 자신의 작업대를 올리면서 '그립네...'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 [9] 어쩌면 중국이나 한국에 맡겼을 가능성도 있다. 일례로 마쿠하리 멧세 합동콘서트의 일러스트를 그린 사람도 한국인 일러스트레이터였다. 더욱이 와그주8화에서도 제작비가 모자랐다고 셀프디스를 하기도 했고.
  • [10] 공식 표기는 辛矢凡. 이는 야마모토 유타카가 작사할 때 사용하는 명의이다. 이하 당 항목에서 야마칸으로 명기된 부분의 공식 표기는 모두 동일.
  • [11] 이건 자칫 잘못하면 그룹에 있어서 이미지를 깎아먹을수 있는 행동이다. 여러분은 자기가 좋아하는 장르의 그룹,밴드,가수의 노래를 보고 들으려 제값에 티켓을 사고 공연장에 들어왔는데 갑자기 라인업에 없던 생판 모르는 이쁘장한 아이돌 그룹이 나와서 자신에게 생소한 음악을 들려주는것을 참을수가 있는가?
  • [12] 게다가 심지어 장르도 탈이다 메탈 팬덤들은 대체적으로 대중,상업적인 음악에 전반적으로 부정적으로 보는 보수적인 음악시선을 가지고 있으며 덕분에 폐쇄성이 강하고 호전적이며 자신들의 영역을 침범하는 자들을 가만히 두질 않는 성격이 강하다. 이들이 아이돌을 보는 시각은 한마디로 설명하면 쓰레기다. 무대의 분위기가 어떨지는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13] 디자인상 WUG 멤버들의 교복 치마 길이는 평균적으로 볼 때 그다지 짧은 것도 아니고, 훨씬 더 짧은 교복 치마에 비슷한 움직임으로도 속옷 노출만은 절대로 하지 않았던 작품도 있다. 본 작품의 이러한 연출은 'Wake Up, Girls!/평가' 문서에서 볼 수 있듯 현실적인 측면이나 헝그리함을 강조하려는 감독의 의도가 들어간 것이며 작중에서도 라이브 직전 이에 대해 캐릭터들의 대화를 통해 환기시키지만, 역시나 동 항목에서 언급되듯 당 작품이 비판받는 단초를 제공한 요소로도 작용하였다.
  • [14] 그래서 12월 14일에 있었던 마하쿠리 멧세 콘서트에서도 시마다 마유를 연기한 요시오카 마유가 현직 I-1멤버 1기생 3인방을 연기한 성우들과 함께 이 노래를 공연했다.
  • [15] 일본내 렌탈용 DVD는 발매되나 이는 일반 판매하지 않는 상품이다. 참고로 극장판 렌탈 DVD의 스펙은 해상도 SD(480i), DD5.1/2.0, 서플 및 자막 미수록.
  • [16] 본래 2014년 1월 29일에 별도의 싱글로 발매할 계획이었으나 무산되었고, 이후 극장판BD 특전으로 발표되었다.
  • [17] 관람객에게 제공된 시리널 넘버, QR코드가 동봉된 예약권을 오피셜 페이지의 해당 페이지에 입력해야 구입 가능. 일반 판매하지 않는다.
  • [18] 시마다 마유를 제외한 6인. 작중 이 곡의 CD를 녹음할 당시 WUG는 마유가 참가하지 않아 6인 그룹이었기에 이와 동일한 컨셉으로 제작.
  • [19] 당초 4월 25일 발매 예정이었으나 퀄리티 재고를 이유로 두 차례(1차: 5월 14일, 2차: 16일)변경되었다.
  • [20] 매일 아침 일어나서 5km 달리고, 댄스와 보컬 레슨등을 했다고 한다.
  • [21] 이 작품의 무대이자, 도호쿠 대지진의 피해를 입은 센다이에 성지순례를 하기위해 많은 팬들이 관광을 하는등, 부흥 응원 활동을 평가받았다.
  • [22] 개최장소였던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는 최종화의 아이돌 제전 결선이 열린 무대이기도 했고, 2만7천명 관중이 흔든 녹색 사이리움의 빛으로 가득한 애니멜로 행사의 무대에 같은 의상으로 참가한 WUG!의 라이브 장면을 최종화 라이브 장면의 완벽 재현이라고 평한 팬들이 많았다.
  • [23] 시마다 마유의 극장판 대사 "아이돌, 하게 해주세요"의 패러디.
  • [24] 이 이벤트는 개최조차 되지 않을 수도 있었다. 오사카에서 열린 이벤트에서 다나카 미나미와 콘도 마이 역의 카토 에미리가 각자의 팀을 대표하여 관객 유치수 대결을 벌였는데, 승자 보상으로 미나미가 내건 것이 이 합동 콘서트였고 에미리가 내건 것은 그냥 오키나와 여행. 여기에서 미나미가 승리하여 이 합동 콘서트가 결정되었다. 링크
  • [25] 주역 캐릭터 7인방이자 담당 성우 7인방의 소속 사무소로 설정된 그린리브스 엔터테인먼트. 제목이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약칭으로 기재.
  • [26] 링크 실제로 이 사이트에서 소개된, 카야가 극장판에서 아르바이트하던 라면가게는 이 애니로 인한 성지순례 덕분에 폐점위기를 면했다고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00:15:51
Processing time 1.127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