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Warhammer 40,000 Roleplay

last modified: 2015-01-22 03:06:56 by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1.1. 배경
2. 코어 룰
2.1. 다크 헤러시
2.1.1. 2판
2.2. 로그 트레이더
2.3. 데스워치
2.4. 블랙 크루세이드
2.5. 온리 워
3.


1. 소개

Warhammer 40,000의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는 TRPG 시리즈. 본디 게임즈 워크숍 게임의 TRPG화를 담당하는 블랙 라이브러리 산하 자회사인 Black Industry에서 개발되었으며, 이후 GW사의 보드게임, 카드게임롤플레잉 게임의 판권이 Fantasy Flight Games사(이후 FFG)로 넘어간 후에는 FFG에서 개발 및 발매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까지 코어 룰북으로 다크 헤러시(Dark Heresy), 로그 트레이더(Rogue Trader), 데스워치(Deathwatch), 블랙 크루세이드(Black Crusade), 온리 워(Only War)의 다섯 종이 나왔으며, 각 코어북을 지원하는 서플먼트와 어드밴쳐북도 다수 발매된 상태이다.

1.1. 배경

  • 칼릭시스 섹터(Calixis Sector)


세그멘툼 옵스쿠루스(Segmentum Obscurus)에 위치한 섹터로 본 시리즈의 주된 배경이다. 아이 오브 테러와 헤일로 스타(Halo Stars)로 불리는 미개척 지역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위치가 위치이다보니 온갖 기묘한 생물들과 카오스 컬티스트들의 온상이 되고 있는 시궁창스러운 지역이다. 오죽하면 엘다들은 저주받은 곳이라 부르며 접근 자체를 잘 안할 정도.

  • 예리코 리치(Jericho Reach)


울티마 세그멘툼(Ultima Segmentum) 외곽의 지역으로 데스 워치 코어 룰의 주요 배경이다. Hadex Anomalie라는 시공간 이상현상을 중심으로 여러 개의 데몬 월드들이 포진하고 있으며, 대규모 카오스 세력의 근거지가 형성되어 있다. 카오스의 위협 외에도 타이라니드의 습격이나 타우 제국의 진출 등 문제가 산적한 동네. 참고로 위의 칼리식스 섹터 근방으로 통하는 직통 워프 게이트가 뚫려 있다.

  • 아스켈론 섹터(Askellon Sector)

신판 다크 헤러시의 새로운 배경 지역. 위치한 세그멘툼을 비롯해 대부분 정보가 불명인 상태.

2. 코어 룰

Warhammer 40,000 Roleplay의 각 코어 룰북은 기본적인 시스템을 공유하고 있으며, 각 룰 간의 호환도 원칙적으로 불가능하지는 않다. 그러나 각 룰북에서 다루고 있는 주된 캐릭터 층에 차이가 있는만큼 기본적으로 그 파워 레벨이 다르고, 특정 룰북에만 존재하거나 하는 규칙이 존재하기 때문에 한 코어 룰 기반으로 만든 캐릭터를 다른 코어 룰에서 운용하기는 쉽지 않다. 또한 제작사인 FFG는 플레이어들에게 받은 의견을 지속적으로 피드백하고, 게임즈 워크샵 측에서 Warhammer 40,000 코덱스를 개정하거나 기존 설정을 변경하는 경우 역시 반영하기 때문에 같은 룰이라도 룰북마다 다르게 해석하거나 적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 역시 감안할 필요가 있다.

2.1. 다크 헤러시


2008년 발매. 가장 처음 나온 코어 룰북이자 Black Industry에서 개발에 관여한 처음이자 마지막 코어 룰. 플레이어가 인퀴지터 휘하에 소속된 수행원(Acolyte)의 역할을 맡아 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삼고 있다. 인퀴지터가 주된 소재이니만큼 주된 임무나 모험은 주로 반란을 일으킨 행성 지배자라거나 이단 신봉자같은 내부의 적을 상대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있다.

플레이어 캐릭터로 가드맨, 클레릭, 사이커, 테크프리스트 등 제국의 여러 직종을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서플을 추가하면 시스터 오브 배틀이나 그레이 나이트로도 플레이 할 수 있다. 캐릭터 설정을 매우 다양하게 할 수 있어 사실상 제국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직업군을 플레이 해 볼 수 있다. 심지어 야만인 캐릭터도 가능하다(...). 캐릭터 생성시에 워해머 세계의 설정을 반영하여 출신지에 따라 캐릭터의 능력이나 택할 수 있는 직업, 장비에 차등이 있다. 가장 오래된 만큼 서플도 풍부하게 나와서 빈디카레 어쌔신[1]이나 테크프리스트 마고스같은 특수하거나 높으신 분들에 대한 자료도 충실히 갖추고 있다.

Black Industry에서 직접 개발에 관여한 만큼, 워해머 판타지 롤플레이 수준은 아니지만 캐릭터들이 꽤 가난한 편이라[2] 초중반에는 장비 구하기가 쉽지 않다. 볼터 탄환 2발이 서민 월급 1달치라는 이야기도 여기에서 나온 이야기. 거기에 기본적으로 저레벨 수행원들은 소모품에 가까워서 주사위 굴림이 잘못되면 꽤나 높은 확률로 사망할 수 있다. 이교도 무리가 의식을 벌이고 있어서 의식을 저지하느라 사살했더니 하필이면 코른에게 바치는 의식이라 코른이 흡족해하면서 악마를 선사한다(...)는 전개는 거의 클리셰라 해도 무방할 수준. 초반에 허무하게 갈려나가기 싫으면 전원에게 최소 플랙 아머 정도는 착용시키고, 수류탄 관련 규칙을 숙지시키는 것이 좋다.

책의 별명이 가톨릭 우주 나치카더라

2.1.1. 2판


2013년 7월에 다크 헤러시의 개정판 발매가 예고되었고, 이후 두번의 베타버전을 거쳐 2014년 4월에 정식판 발매가 확정되었다. 발매 시기는 2014년 3분기 즈음이 될 전망.

현재까지 공개된 내용을 보면 기본적인 분위기를 유지하되, 캐릭터 구분을 직업별이 아닌 역할(암살자, 학자, 추적가, 전사 등)별로 나누고, 이전 판에서 불필요할 정도로 세밀하게 나누어져 있던 스킬을 정리하고 탤런트(D&D의 피트에 상당)를 계열별로 묶어놓는 등 전체적으로 알아보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방향으로 가고 있는 듯. 1판 다크 헤러시가 다소 오래된 룰이다보니 다른 코어 룰북과의 호환성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었는데, 2판에서는 이 점 역시 어느정도 보완이 이루어질 듯 하다.

정식판 발매 후 추가 및 수정바람.

2.2. 로그 트레이더


2009년 발매. 로그 트레이더를 주요 소재로 삼은 시스템. 플레이어는 로그 트레이더와 그 수행원이 되어, 인류제국의 영역 바깥에 있는 미지의 지역을 돌아다니며 희귀한 자원을 찾아거나 미개 행성을 탐사하고 무역로를 개척하게 된다. 그 밖에도 인퀴지터나 기타 높은 분들의 요청하에 비밀작전에 참여하거나 라이벌 로그 트레이더와 경쟁을 벌이거나, 해적이나 외계인, 때로는 운나쁘게 튀어나온 워프의 존재들과 싸우는 등 워해머 우주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사건과 조우하게 된다.

기본적인 틀은 다크 헤러시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여기에 로그 트레이더의 활동에 관계된 함대전 룰이나 무역 룰 같은 것이 추가되었다. 또한 로그 트레이더의 캐릭터는 로그 트레이더부터가 어지간한 행성 귀족은 비교도 안되는 특권층이며 그 외 캐릭터들도 각자 황제교나 기계교, 아스트라 텔레파티카 등의 조직에서 중견 이상은 되는 인물들인 등 인류제국 기준에서 보통사람들과는 수준이 다른 인물들이라 다크 헤러시의 캐릭터에 비하면 기본적으로 캐릭터 능력치가 더 높다.[3][4] 또 캐릭터의 자산을 일일이 쓰론 겔트로 환산했던 다크 헤러시와 달리 로그 트레이더에서는 자산을 구입이나 획득 판정에 관련된 능력치로 간주하고 있어[5], 초반엔 플랙 아머 하나 사 입기 힘든 다크 헤러시와 달리 비싼 장비를 상대적으로 구하기 쉽다.

로그 트레이더가 제국의 답답한 규율에 상대적으로 벗어난 부류이다 보니 다른 룰에서는 보기 힘든 플레이가 가능한데, 가령 오크나 크룻같은 외계인을 용병으로 쓰거나 인가된 외계인이라는 규칙으로 오크와 크룻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하다.

여담으로 미인 여캐 일러가 가장 많은 시리즈이기도 하다(...).

2.3. 데스워치


2010년 발매. 데스워치 팀을 소재로 하고 있으며, 플레이어 캐릭터는 여기에 소속된 스페이스 마린이다. 주인공들이 초인인 스페이스 마린이기 때문에 일반인을 플레이하는 다크 헤러시보다 파워 레벨이 높은 편이다. 일례로 다크 헤러시에서는 캐릭터를 생성할 때 각 능력치를 2d10 + 15~25[6]으로 정하는데, 데스워치는 2d10 + 30으로 정한다. 기본 능력치가 평균 10이나 더 높은 것으로, 이 게임의 능력치가 1~100까지인 걸 생각하면 보통 차이가 아니다. 사용하는 무기나 방어구도 데스워치에서는 볼터나 파워 아머 같은 것은 아스타르테스(스페이스 마린 전용)가 붙은 보다 강력한 장비를 쓸 수 있으며, 당연히 공격력이나 방어력이 일반인용보다 좋다.

다크 헤러시에서 출신 지역을 선택하는 것처럼, 데스워치에서도 플레이어 캐릭터의 출신 챕터로 블랙 템플러, 블러드 엔젤, 다크 엔젤, 스페이스 울프, 스톰 워든[7], 울트라마린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이후 서플로 헤러시 이전 군단 출신 마린들에 관한 책도 나와서 사실상 일반적인 스페이스 마린 플레이용으로도 쓸 수 있는 룰.

2.4. 블랙 크루세이드


2011년 발매. 카오스 신을 섬기는 신도들을 소재로 한 시스템. 카오스 신을 섬기는 헤러틱이나 카오스 마린을 플레이할 수 있다. 강력한 전사인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에 비해 보통 인간 출신인 헤러틱이나 컬티스트가 약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으나, 이들도 나름대로의 사회적 위치[8], 삶의 기술과 카오스 신들의 축복, 그것도 아니면 사이킥의 도움으로 그럭저럭 대등하게 사용할 수있다. 악명과 연륜이 쌓이면 일반인 출신 캐릭터가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을 NPC 하인으로 둘 수도 있다! 물론 뒷통수는 조심해야겠지만.

각 카오스 신들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적을 죽이거나 악행을 행할 때마다[9] 해당신의 총애를 받고 그에 따라서 카오스 신들의 축복을 받는 것을 룰로 구현하였다.[10] 축복에는 카오스 신이 해당 캐릭터에게 지니는 관심과, 캐릭터가 육체적, 정신적으로 얼마나 워프의 영향을 받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타락(Corruption)과, 캐릭터의 지위와 영향력 및 강인함의 지표인 악명(Infamy)이 있다. 여기에서 악명은 물품이나 물자에 대한 획득 판정 굴림에도 사용되며, 필요시 소모하여 주사위 값을 리롤하거나 죽었을 시 부활할 수도 있다. 타락이 100점이 되면 캐릭터는 그 영혼과 육신이 완전히 워프에 종속되는데, 이 시점에서 해당 캐릭터의 악명이 게임 시작시 지정했던 목표 수치(보통 90-100가량)에 도달했다면 데몬 프린스로 승천하게 되나 그렇지 못했다면 카오스 스폰이 되어버린다. 다만 여기에서 문제가 있다면 게임룰 상에서 악명은 얻기는 어렵고 필요할 때는 소비도 해야 하지만, 타락수치는 악행에 실패해도 최소 1점은 얻는 식이다보니[11] 쌓이는 속도가 더 빨라 아무래도 카오스 스폰이 될 가능성이 데몬 프린스가 될 가능성보다 훨씬 높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나온 헤러틱(=플레이어 캐릭터)의 운명은 세가지다. 죽음, 카오스 스폰, 데몬 프린스. 처음부터 끝까지 복불복 인생이 아닐수 없다.

2.5. 온리 워


2012년 발매. 임페리얼 가드를 소재로 하고 있다. 전쟁 RPG 물이라 할 수 있으며, 개개인의 가드맨 캐릭터는 물론이고 자작 연대를 제작하는 시스템도 들어있다. 유명 연대의 예시도 있고 각종 제국군 장비도 수록해 놓아서 가드맨 팬이라면 즐겁게 볼만하다. 다른 자료집에는 별다른 묘사가 없는 여성 가드맨의 일러스트가 유난히 많은 편이기도 하다. 문제는 제국 연대는 풍부하게 있는데 주적이 되어야 할 외계인이나 카오스 군대에 대한 자료는 턱없이 부족해서 제대로 전쟁 분위기를 내기가 조금 부족하다는 점이다. 다른 시리즈 룰북의 몬스터를 적절히 컨버전 하거나 서플이 해결해주길 바라자.

3.

코어룰마다 세부적인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인 것은 전부 공유한다. 기본적으로 100분율 굴림(d%)을 기반으로 하며, 이외에도 뭔가 랜덤으로 결정해야 하는 것은 거의 대부분 10면체 주사위(d10, d5)를 사용한다. 근접 전투 기술(Weapon Skill, WS), 사격 기술(Ballistic Skill, BS), 근력(Strength, S), 체력(Toughness, T), 민첩성(Agility, Agi), 지능(Intelligence, Int), 인지능력(Perception, Per), 의지(Will Power, WP), 친화성(Fellowship, Fel)의 9가지 능력치가 존재하며, 스킬 등의 판정 시 관련 능력치값에 상황에 따른 보너스나 패널티를 더한 기준 수치를 결정하고 d%을 굴린 값이 이보다 작거나 같을 때 성공으로 간주하는 하향 굴림 방식이다.

캐릭터 성장은 획득한 경험치를 소모하여 스킬이나 특성, 능력치 상승 등을 구매하는 방식이다. 구매 가능한 목록은 캐릭터 생성시 선택한 직업에 따라 정해지며, 같은 스킬이나 특성이라도 직업군에 따라 소요 경험치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다른 게임의 레벨에 해당하는 것은 랭크(Rank)인데, 이는 캐릭터가 소모한 경험치의 총합이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정해지며 랭크가 상승하면 해당 랭크에 상당하는 상위 스킬, 능력의 구매 목록이 열리게 된다.

워해머 40,000을 소재로 삼고있는 만큼 룰이 상당히 전투 중심적이다. 소재 자체가 군대인 데스워치와 온리 워는 말할 것도 없고, 다른 코어 룰도 전투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코어 북이 여러 종류고, 코어 북마다 몬스터 북이 따로 나오다보니 장비나 능력치 수치, 적 수치가 통일되지 않는 감이 있다. 특히나 카오스의 하급악마들은 책마다 능력치가 심하게 중구난방으로 나오는 편.

외계인 세력에 대해서도 이 시리즈 오리지널 외계인들에 대해서는 자주 언급되지만, 워해머 40K 본편에서 나오는 메이저한 외계인들은 생각보다 언급도 적고 자료도 부족한 편이다. 엘다타우의 경우 각종 워기어들은 로그트레이더의 밀수품이란 설정으로 자주 등장하는데도 정작 해당 종족의 인물들은 장교급 인물들 몇몇 정도만 등장한다. 타이라니드도 하급 생명체 몇마리의 능력치만 대충 나오는 정도고, 네크론(5판 설정) 쯤 되면 블랙 크루세이드의 한 어드벤쳐에서 깜짝 출연한 것 외에는 등장 자체가 없다. 그나마 비중있게 다루어진 경우는 다크 엘다를 플레이어 캐릭터로 할 수 있게 하는 로그 트레이더 서플인 Soul Reaver에서의 경우가 고작이다. 이 때문에 언젠가 외계인 가이드라도 한번 내주지 않을까 싶은데, 현재로서는 예정은 없는 듯.
----
  • [1] 특이하게 제국군 스나이퍼에서 진급 가능한 최고 직위로 나온다. 아마도 차출되어 훈련받고 온다는 설정인 듯.
  • [2] 판타지 롤플레이의 경우 평범한 단검 한자루 가격이 1gc로, 어지간한 캐릭터 한달 수입이랑 맞먹는 금액이다. 그나마 무기 중에서 가장 값싼 축에 들어가는 단검이 이 정도라, 검 같은 본격적인 무기로 들어가면 보통 사람들로는 엄두도 못낸다.
  • [3] 룰북에서 다크 헤러시와의 호환에 대해 설명할 때 로그 트레이더 룰로 만든 캐릭터는 처음 만들 때 이미 5000xp를 소비한 상태의 다크 헤러시 캐릭터와 동급으로 간주하라는 언급이 있다. 참고로 다크 헤러시는 Ascension 서플 적용시 기준으로 만렙이 16랭크인데, 5천xp부터 시작한다는 건 6랭크부터 시작한다는 것과 같은 것으로, D&D 식으로 따지면 다크 헤러시의 캐릭터는 레벨 1부터 시작하고 로그 트레이더의 캐릭터는 대략 레벨 9에서 시작하는 것과 비슷하다.
  • [4] 그런데 DH는 스킬 업그레이드나 능력치 상승 등에 들어가는 경험치 소모량이 RT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실제 5000xp로 만든 DH 캐릭터는 막 만든 RT 캐릭터보다 강한 편이다. 이래저래 호환에 애로사항이 따르는 상황.
  • [5] 이후 발매된 코어 룰북들은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자산을 전부 이런식의 능력치의 일부로 간주하고 있다. 다크 헤러시의 고렙용 서플인 Ascension에서도 부가 규칙으로 추가되었고, 2판도 현재 공개된 내용을 보면 이를 따라가는 듯.
  • [6] 출신지에 따라 달라진다.
  • [7] 이 책에서 처음 소개된 챕터.
  • [8]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은 기본적으로 일반인보다 체격이 크기 때문에(스페이스 마린은 파워 아머를 벗은 맨몸도 2미터를 훌쩍 넘는다) 쉽게 눈에 띄며, 사람이 많은 곳에는 상대적으로 행동이 덜 자유로울 수 밖에 없다.
  • [9] 코른은 근접전으로 적을 죽이고, 슬라네쉬는 고문하며 죽이는 식.
  • [10] 카오스 신의 축복이 필멸자들에게 무작위적이란 설정을 반영해 부여받는 축복을 주사위로 굴려 결정하는데, 약간 복불복이고 같은 축복이라도 신들마다 차이가 있다.
  • [11] 예를들어 슬라네쉬 신도가 코른의 신도를 고문해서 제물로 바치면(...) 1~5의 타락과 1점의 악명을 얻는다. 코른의 신도가 1대1 대결을 벌여 패할경우(그러고도 살아남는다면) 1점의 타락을 얻는 식.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2 03:06:56
Processing time 0.272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