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Winx Club

last modified: 2015-03-12 18:03:56 by Contributors

winx-club.jpg
[JPG image (75.65 KB)]


Contents

1. 개요
2. 더빙 관련
3. 해외에서의 반응
4. 미디어믹스
5. 줄거리
5.1. 1기
5.2. 2기
5.3. 3기
5.4. 4기
5.5. 5기
5.6. 6기
6. 주제가
7. 등장인물
8. 변신 폼
9. 아쉬운 점들
10. 기타


1. 개요

Winx Club은 이탈리아마법소녀물이다. 제작사는 Rainbow S.p.A.. 제작자는 Iginio Straffi. 이탈리아의 공영방송RAI도 어느 정도 제작에 관여한다. 처음에는 아예 미국에서 만든 작품(...)이나 이탈리아/미국 공동 제작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었으나, 이후 아래에 나오는 모종의 이유로 니켈로디언과 손잡게 되면서 5기부터는 진짜 이탈리아/미국 합작이 되어 버렸다.

명색이 마법소녀물인 만큼 변신장면이 들어가 있다. 회를 거듭할 수록 발전하는 중. 노출 및 신체 클로즈 업 수위도

평범하게 살던 소녀가 자신에게 마법의 힘이 있다는 걸 깨닫고 마법학교에 들어간다는 줄거리는 해리 포터 시리즈와 비슷하다. 다른 점은 일단 주요 인물이 죄다 여자라는 것. 심지어 초반 악역들까지도 전부 여자 캐릭터들이다. 그렇다고 남자 캐릭터가 안 나오는 건 아니지만, 대부분이 주인공들의 남자친구 포지션을 맡고 있어 눈에 띄는 활약은 거의 하지 않는다.(...) 눈에 띄는 남자 캐릭터는 악역뿐일 정도로.. 심지어는 이런 남자 악역도 몇명뿐이다. 대부분은 여자들이 악역 포지션.

또한 작품 내에 등장하는 고유 명사에 특징이 있는데, S로 끝날 것 같은 단어들이 모두 X로 끝난다는 사실이다. Wings에서 따온 것이 분명한 제목은 Winx이고, 초반 시즌 악역인 트릭스의 스펠링은 Tricks일 것 같지만 Trix다. 이런 특징은 변신 이름에도 모두 해당되고 있다.

작중의 주요 무대는 '매직스'라는 마법 차원에 있는 요정들의 학교인 '알피아'이다. 이 차원은 마법을 사용하는 곳이기 때문에 중세적인 느낌을 줄 것이란 예상과 달리 최첨단을 달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물론 그 기술의 원동력은 마법.[1]

매직스에는 알피아 말고도 '클라우드 타워'와 '레드 파운틴'이라는 학교가 있으며 이것은 각각 마녀를 위한 학교와 스페셜리스트라는 남자 전사들을 위한 학교이다.

거기다 등장인물 중엔 유독 공주나 왕자가 많다. 우선 주인공부터가...널린게 왕족이다. 그래서인지 신 캐릭터가 공주나 왕자라고 해도 딱히 임팩트가...

2. 더빙 관련

이건 일본에서 만들어진 것도 아닌데[2] 영어 버전이 두 가지나 있다. 하나는 캐나다 퀘벡 주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이탈리아에서 만들어진 원본을 따른 것이다.[3] 다른 하나는 미국의 4Kids라는 지랄맞은 회사가 수입하면서 미국 TV에 내보내려고 지 맘대로 직접 편집하고 녹음한 것이다. (예전에 Cartoon Network 동남아판에서 영어로 듣고 본 것은 캐나다에서 만들어진 그것이고 AFN Korea에서 본 것은 4Kids판이다.) 캐나다에서 만들어진 것은 이탈리아 원판을 그대로 살리면서 목소리 연기만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4Kids판은 편집 방식 및 음악이 문제가 되면서도 목소리 연기만은 낫다는 말을 듣는 판이다. 원래 귀에 피가 나는 연기력을 자랑하는 4Kids지만. 마치 꼭 대원방송투니버스 관계 같다

4Kids가 어떤 짓(?)을 저질렀냐면, 주인공인 Bloom의 힘인 Dragon Flame을 Dragon Fire로 개명한 것까지만 보면 그나마 양호한 편이지만... 아예 주인공 고국의 이름을 '스파크스(Sparx)'로 개명해버렸다. 아니 바꿀게 따로 있지 고향 이름을 갈아버리다니 이탈리아어 원판과 제작사의 영어판, 그리고 나머지 외국어 녹음에서는 '도미노(Domino)'. 덕분에(?) 제작사가 미국의 다른 회사를 불러 극장판의 영어 녹음을 만들 때 도미노 대신에 스파크스를 쓰는 웃지 못할 일이 벌어졌다. 문제는 이게 정작 미국에선 상영 안되고 멀쩡히 非 4Kids 영어 녹음을 방송하고 있던 나라에선 개봉되었던 것. 이 외에도 저지른 짓이 수도 없다.

4Kids의 다른 전과(?)는 북미판 항목을 참고.

이런 병크를 보다 못한 이탈리아의 제작사에서 2010년 상반기에 미국 판권을 회수해버렸다. 미국 판권은 9월부터 니켈로디언으로 넘어간 상태. 그러나 니켈로디언마저 자체 영어 녹음을 제작하는 병크를 터뜨렸다. 일단 이탈리아의 제작사에서 특별히 만든 1기, 2기 함축편 4개를 내보낸 뒤 3기부터 전편을 방송하고, 시즌 4에 이어서 2012년 8월 26일부터 시즌 5 첫 방송을 했다.

한편, 한국어 녹음은 2007년부터 SBS에서 방송됐는데, 이탈리아에서 만들어진 원본을 바탕으로 함에도 수준이 떨어져 비난을 샀다. 특히, 한글로 표기해선 안 될 "Winx"라는 단어를 한글로 적고 Club 대신에 friends를 집어넣어 프로그램 제목을 바꿨다. "윙스 프렌즈? 완전 유치하잖아!" 한국어 주제가 가수로 Baby VOX가 나섰지만 오히려 악평이 쏟아졌다. 덤으로 성우진의 돌려막기도. 결론은 4Kids나 닉이나 SBS나 이후 2011년부터 국내 니켈로디언에서 방영 중. 제목도 원래대로 돌아왔고 성우진은 대부분 그대로이나 몇 명은 바뀌었다. 그러나 성우진 돌려쓰는 건 여전하다.

3. 해외에서의 반응

일본에 아직 정식 방영되지는 않았지만, 일부 일본인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 TV로 방영되는 한국 및 일본 애니에 관심을 갖고 있던 어느 일본 블로거가 SBS(한국)에서 방송되는 것을 보고 이탈리아판 DVD를 지른 적도 있다고...(#)

한편, 본국 이탈리아에서는 최근에 제 4기가 마무리되었다. 극장판 영화도 두 편이 나온 상태.[4]

이탈리아에서 이 정도로 전세계적으로 인지도를 확보하고 롱런한 미디어 상품은 드물지 싶다. 같은 이탈리아 작품인 W.I.T.C.H.디즈니를 등에 업고 선점 효과를 얻었으나[5] TV 애니메이션이 2기까지만 나오다 말았고 만화는 연재 중이지만 예전 만큼의 흥미는 잃은 지 오래다. 엔젤스 프렌즈는 이탈리아 밖에서는 인지도가 떨어지고 미국에서는 공중파 TV의 디지털 부채널 편성 규제에 맞출 때 쓰는 땜빵 수준이다. 그러나 Winx Club은 이 둘과는 확실히 다르다.

제작사에서 니켈로디언을 활용하고 니켈로디언도 Winx Club을 최대한 활용할 듯 싶다. 미국 밖 니켈로디언에서도 방송을 시작했으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예를 들어) Cartoon Network에서 멀쩡히 해주고 있었는데 어느새 니켈로디언으로 옮긴 일도 있다. 그리고 니켈로디언의 모회사인 비아컴이 제작사의 지분 중 일부를 인수했다.(...)

4. 미디어믹스

코나미가 이 시리즈의 판권을 구입해서 여러 비디오 게임을 만들었다. 최근에는 Wii용 Dance Dance Revolution: Winx Club이라는 유럽 수출판 가정용 댄스 댄스 레볼루션 게임을 출시한 바가 있는데, 여기를 참고하시라.

애니메이션의 공식 홈페이지도 있다.Winx Club Online 한국에서의 인지도는 그냥저냥이지만 여기에는 SBS의 병맛 현지화와 병맛 더빙이 한 몫한다 타국에서의 인기는 꽤나 높다. 그래서인지 간간히 업데이트도 이루어지고 있는 모양. 가입을 하면 게임 카테고리에 있는 어드벤처 게임도 즐길 수 있는데, 3D소셜게임이다. 게임 내에는 윙스 클럽 등장인물들이 NPC로서 등장. 대부분 가게를 담당하고 있지만, 파라곤다를 통하면 Garden of Charmix라는 게임을 해볼 수 있다.[6] 시즌 1의 에피소드 10에 등장하는 '도미노 재건'[7]을 게임으로 만든 것. 초반에는 걸어다니면서 씨앗 심으랴, 괴물 꽃 죽이랴 정신이 없다. 얼마쯤 가다 보면 제한시간 1분을 버텨야 하는 미션이 나오는데, 이것을 버티면 드디어 변신을 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캐릭터를 일일이 모델링하느니 한 가지 스킨을 덮어씌우자고 한 건지 옷이 참(...) 미니 퀘스트 소개란에 나오는 변신 모습이 딱 그 모습이다. 광고엔 초록색 옷이지만 그게 아니다. 차라리 그게 낫겠다 한 가지 좋은 거라면 변신 후엔 길을 막던 덩굴 위를 날아다닐 수 있다는 것 정도. 하지만 바위 지형은 못 넘는게 함정 이 게임 미션에서 얻은 게임머니로 게임 안의 캐릭터에게 옷을 사줄 수도 있고, 홈페이지 프로필 캐릭터의 옷을 사줄 수도 있다.

5. 줄거리

5.1. 1기

지구의 '가르데니아'라는 도시에서 평범하게 살고 있던 소녀 블룸은 어느날 산책을 나가다가 스텔라와 커다란 덩치의 Knut[8]가 싸우는 광경을 목격한다. 그 자리에서 블룸은 자신한테 마법의 힘이 있음을 알게 된다. 이후 블룸은 스텔라를 따라 매직스의 요정 학교 '알피아'로 가서 새로운 친구들과 마주하고, 수많은 모험과 마주치게 된다.

악역은 트릭스, 변신은 기본 변신.

5.2. 2기

2학년이 된 Winx Club. 어느 날, 소녀들은 학교에서 쓰러져 있는 레일라를 발견한다. 그녀는 픽시들이 Lord Darkar에게 잡혀 있다는 이야기를 해준다. 거기에, 그가 세상을 지배하려고 하는 '섀도우 피닉스'이고, 엄청난 힘을 얻을 수 있는 'Realix'로 가기 위한 포탈을 열기 위해 필요한 'Codex'를 얻기 위해 픽시 뿐만 아니라 각 학교를 노리고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그 사이에, Lord Darkar의 수하 중 한 명이 알피아의 선생님으로 잠입해서 블룸을 세뇌시키고, Trix는 감옥에서 탈출하여 Lord Darkar의 부하가 되는데...

악역은 드 다커과 트릭스, 변신은 차믹스. 힐리아레일라가 처음으로 나온다. 픽시들도 최초 출연.

5.3. 3기

3학년이 된 Winx Club은 학교에서 인챈틱스에 대해 배우게 된다. 그 사이에 또 Trix가 블룸의 고향, 도미노 왕국을 파괴시킨 장본인인 마법사 발터의 봉인을 깨어 매직스의 모든 힘을 가질 계획을 짜게 되는데...

악역은 발터와 트릭스. 변신은 인챈틱스. 나부(Winx Club)가 처음 나온다.

5.4. 4기

알피아의 선생님이 된 Winx Club. 아이들을 즐겁게 가르치던 중, 그들은 랙 서클이란 4명의 어둠의 마법사들에게 공격을 받는다. 그 일로 인해, 윙스 클럽은 지구에 남은 유일한 요정을 구하라는 임무를 맡게 된다. 지구로 내려가서 마지막 요정 록시를 만나고, 그녀를 구해 주면서 록시가 요정을 믿게 되어 그들은 빌리빅스로 변신을 한다. 블랙 서클은 계속해서 록시와 그녀가 가진 강력한 힘이 깃든 물건, 'White Circle'을 노리고, 윙스 클럽은 사람들이 요정을 믿게 만드는데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악역은 랙 서클. 변신은 빌리빅스. 록시가 처음 나온다.

5.5. 5기

트릭스가 부활을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참고로 록시는 정규 멤버로는 등장하지 않을 예정이다. 지못미

5.6. 6기

트릭스가 또다시 적으로 활약한다.


6. 주제가

7. 등장인물

명색이 마법소녀물인 만큼 소녀들의 이야기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8. 변신 폼

변신소녀물이 거의 그러하듯, 이 작품 역시 방영 횟수가 길어지고 시리즈를 거치며 폼 체인지를 한다. 그리고 새로운 폼이 나오면 이전 것은 안 나온다...기보다는 묻힌다. 새로 나왔으면서도 제일 빨리 잊혀진 복장도 있었다.

magicwinx.jpg
[JPG image (49.57 KB)]

  • 기본 복장
    • 가장 초기에 나왔던 변신이고, 1기부터 2기 초반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쓰이지만 딱히 명칭이 없다. 블룸이 변신을 하자고 할 때마다 '매직 윙스'라고 외치긴 하지만 그게 변신 이름인지, 그냥 변신하자는 구호인지는 불명. 하지만 유투브 등에서는 다들 매직 윙스라고 통일하고 있는 듯.

  • charm-ix.jpg
    [JPG image (29.35 KB)]

  • 차믹스(Charmix)
    • '용기'를 발휘해서 얻게 되는 변신. 근데 변신이라기보단(...) 형태는 기본 변신에 + 가슴에 각자의 심볼이 생기고 허리에 힙색 비슷한 가방이 생긴다.[13] 그리고 끝. 그런데 이상하게 기본 변신보다 능력치는 올라가는듯. 하지만 이후에 나온 인챈틱스에 묻혔다. 나오고도 제일 빨리 사라진 변신.

  • inchantix.jpg
    [JPG image (50.87 KB)]

  • 인챈틱스(Enchantix)
    • 차믹스가 용기라면 인챈틱스는 '희생'을 발휘해서 얻게 되는 변신이다.[14] 이전에 나왔던 어느 변신보다 더 화려하다. 일단 날개부터가 큼직한 나비 날개로 바뀌고, 옷도 훨씬 화려해진다. 날개는 크기만 큰게 아니라 힘도 세졌는지, 에피소드 도중 돌풍 속에서도 잘 날아다닐 수 있다는 언급이 나온다.[15] 게다가 신발은 갖다버리고 색색의 철사로 발을 빙빙 감아놓은 듯한 시원함까지(...) 또한 이 변신부터 특수능력이 생겼다. 인챈틱스의 특수능력은 '요정의 가루'. 보통 요정 하면 날개에서 떨어진다는 그 가루 맞다. 하지만 여기서는 병이 나온다. 사용 용도는 마법 혹은 저주 풀기, 공격.

  • believix.jpg
    [JPG image (29.35 KB)]

  • 빌리빅스(Believix)
    • 4기부터 나오는 변신. 강한 '믿음'으로부터 얻게 되는 변신이라고 한다. 이름의 유래는 '믿다'라는 영어 단어 Believe. 인챈틱스가 동화 속 요정 같은 이미지였다면, 빌리빅스부터는 캐주얼한 분위기로 바뀌었다. 4기의 내용이 '지구에 남은 마지막 요정을 구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배경에 맞춰 바뀐 것 같다는 의견이 지배적. 또한 빌리빅스부터는 각종 특수능력이 있는 날개들[16]이 생겨났다. 또한 극장판에서 빌리빅스로 변신을 할 때 배경에 깔리는 음악에서 "It's a higher energy"라는 가사가 있는 것을 보면 인챈틱스보다 더 강력한 변신인듯. 하긴 새 변신이니 더 강해야 말이 되겠지만…….

  • harmonix.jpg
    [JPG image (40.72 KB)]

  • 하모닉스(Harmonix)
    • 5기 1화부터 13화까지 나오는 변신. 사이레닉스 힘을 얻기 전에는 이 변신으로 바다 속에서 헤엄치거나 공격했다. 치마가 긴 편으로 꽤 여성적인 변신. 의외로 이 변신이 좋다는 사람이 있는 편.

  • sirenix.jpg
    [JPG image (165.85 KB)]

  • 사이레닉스(Sirenix)
    • 5기 13화부터 나오는 변신. 배경이 바다인지라 바닷 속에서 수영하거나 공격할 때 유리한 변신.[17] 새로운 힘을 얻으면서 치마가 짧아지고 스타킹도 신는데다 [18] 물속에 있을떈 머리까지 염색이 되면서 좋게 말하면 활달하게, 나쁘게 말하면 날라리(?) 같다는 평이 대부분. 참고로 13화부터 변신한 모습은 3D로 그려진다.(…) (물론 가끔은 2D로 활약하기도 한다.) 변신 과정은 지금까지 나온 변신들 중에서도 가장 역동적이고 화려하다. 아랫부분만 살짝 묶이는 플로라, 단발인 테크나를 제외하고는 모두 포니테일로 통일 되었으며, 땅에 서있기보단 헤엄을 치는 경우가 많아 하이힐에 굽이 없지만 땅에 있어도 평소때 처럼 잘만 걷는다(...) 변신 OST도 꽤 인기가 많은 편. 유일하게 TV본편 한정으로 변신 뱅크씬이 3D버전 2D버전 둘 다 존재하는 변신이기도 하다. 5기치곤 힘을 너무 준 변신

  • 블루믹스(Bloomix)
    • 6기부터 나오는 변신. 사이레닉스보다 노출도는 낮아졌지만 더 화려한 편.

  • 미틱스(mythix)
    • 6기 15화부터 나오는 변신. 역시 사이레닉스와 마찬가지로 3D로 변신한다. 요술봉을 들고 다니며 변신한 모습은 이전 변신들보다 더 요정에 가까워졌다. 5기부터 초반 변신과 후반 변신으로 나뉘어 후반 변신에 3D에 공을 들이는 게 전통이 된 듯하다.(…)

9. 아쉬운 점들

소재나 캐릭터들 자체는 매력적이지만, 몇가지 아쉬운 점들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전투씬. Winx Club의 전투씬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 날아다니면서 적에게 마법 광선을 쏜다.(적의 공격도 거의 동일[19])
  • 공격이 실패하거나 무효화되면 '우우우'[20]하며 이를 가는 소리를 낸다(...)

좀 큰 기술이 아닌 이상 대부분의 전투씬이 저런 식이다. 그리고 똑같은 장면 우려먹기도 상당히 많이 나타난다. 다행히도 극장판에서는 다른 인물들이 대화를 할 때 지나가는 장면에만 광선을 쏘고, 대부분 주문(?)을 외며 큰 기술을 쓰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 이상한 가래 끓는(...) 소리도 안 난다!! 4기에 들어서도 주문을 외우며 기술의 종류도 늘어나고, 실패해도 아무 소리도 안낸다!! 만세

또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주인공 블룸의 주인공 보정이 좀 심하다는 점이 있다. 블룸은 설정상 가장 강한 요정인데, 그 이유는 그녀가 가진 힘인 '용의 화염'에 있다. 자세한 사항은 블룸 항목 참조.

그런데 시즌 1 후반부에는 이 힘을 빼앗겼다가도 자체적으로 부활하며, 인챈틱스를 얻을 때에는 설정 무시하고[21] 얻었다. 거기다가 용의 화염 때문인지 초반 시즌 대부분의 악당들은 그녀에게 관심을 보이는 등[22] 전체적인 전개가 블룸만 가지고 돌아간다(...) 심지어 한 악당은 블룸을 세뇌시켜서 써먹기도 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다른 캐릭터들의 개성이 나름대로 뚜렷해서 공기화되지는 않는다는 점. 물론 이것은 다른 윙스 클럽의 요정들에게 해당된다. 스페셜리스트는 누군가요 병풍인가요…아, 스카이는 제외하고 하지만 그 개성도 블룸보단 약해서, 관련 에피소드가 있다고 해도 한두화에 그친다. 반면 블룸을 가지고 돌아가는 내용은 거의 전체적인 시즌 내내 나온다.

10. 기타

1박 2일강호동이 방에서 잠시 쉬는 와중에 TV를 시청하는 장면에서 우연히 돌린 채널에서 본 작품(으로 보이는)을 방송하고 있었다. 강호동은 그냥 별생각없이 시청하고 있었으나, 마침 등장인물들은 널널한 복장이었으며 한 등장인물이 "밤에 잠이 안 와"라고 말한다. 강호동은 "요염한데"라고 평가했다.

----
  • [1] 때문에 처음 매직스의 번화가를 구경하러 나온 블룸이 실망(?)하기도 한다
  • [2] 여러가지 어른의 사정등으로 일본 애니가 두 개 이상의 영어 녹음을 달게 되는 경우가 꽤 있다. 예를 들어 원피스는 4Kids가 만든 거, 싱가포르에서 만들어진 거, 다른 미국 회사에서 만든 거 이렇게 총 3개의 영어 녹음이 있다.
  • [3] 근데 어쨰선지 위의 이탈리아 공영방송 RAI가 만든 걸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꽤 된다.
  • [4] 그런데 시점이 약간 애매하다. 첫번째 극장판은 변신이 인챈틱스인걸로 봐서 초반 시즌이다. 그리고 두번째 극장판은 시즌 4부터 나오는 변신인 '빌리빅스'로 변하며 첫번째 극장판에선 코빼기도 보이지 않았던 나부도 등장한다. 그런데 스토리 흐름은 곧바로 이어진다.
  • [5] 사실 Winx Club 애니는 W.I.T.C.H. 만화책이 나온 지 얼마 뒤에 나왔다.
  • [6] 홈페이지 메인에서 이 게임을 광고하고 있다.
  • [7] 알피아에서 시험을 치를 때 쓰는 가상 현실 기계를 이용한 부분이다. 황폐화된 곳에 씨앗을 자라게 하여 재건하는 시험이었는데 트릭스가 난입한다. 해당 에피소드에서는 트릭스와 싸우던 블룸이 변신을 하게 된다.
  • [8] 이탈리아어 녹음에선 "크누트"라 발음하나, 영어 녹음에선 "".
  • [SPAS2] 2기에서는 영어 가사가 바뀌었다. 이탈리아 원판은 편곡만 수정했다.
  • [10] 니켈로디언판 닫는 곡에도 사용되었다.
  • [11] 이름이 만들어진 계기는 악역 트릭스 덕분이다. "걔네들도 트릭스라는 이름이 있으니까 우리도 하나 만들자"고 해서 탄생하게 된 것. 요정들은 이들 말고도 알피아에서 공부하는 수많은 이들이 있지만, 윙스 클럽이라고 부르는 것은 등장인물 뿐이다.
  • [12] 그쪽이라고 보기엔 정작 남캐들이 "쟨 누구임?"하는 반응이라...
  • [13] 단, 플로라의 경우에는 어깨에 거는 핸드백으로 나온다
  • [14] 그런데 이 부분에서 약간의 설정 충돌이 발생했다. 자세한 것은 테크나 항목 참조.
  • [15] 날개는 이때부터 큰 사이즈로 밀고 나가기로 했는지, 매직 윙스 때의 사이즈는 다시 나오지 않는다.
  • [16] 변신이 아니라 날개다. 마치 소품 갈아끼듯이 옷은 그대로인데 날개만 바뀐다(...)
  • [17] 빌리빅스도 강력하긴 하지만 바닷 속에서는 무용지물하다고 한다.
  • [18] 정확히는 다리에 비늘이 덮히는것.
  • [19] 예외가 있다면 트릭스. 아이시는 얼음을 날리고 스토미는 폭풍이나 번개를 일으킨다. 하지만 이게 이 캐릭터들의 속성 공격이라는 걸 생각하면 이것도 마찬가지다..
  • [20] 말이 '우우우'지 들어보면 이가는 소린지 가래 끓는 소린지...영어판 기준.
  • [21] 희생을 전제로 얻는 변신이었지만...블룸의 경우는 그딴거 없었다
  • [22] 트릭스는 애초에 용의 화염을 노린 고대 마녀의 후손이었고, Darkar는 블룸의 힘을 빨아먹으려고 했다. 그리고 발터는 블룸에게 관심을 보이며, 트릭스에게 '다른 윙스들은 처리해도 상관없지만 블룸은 내꺼니까 남겨둬라'고까지 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2 18:03:56
Processing time 0.188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