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X

last modified: 2015-04-05 21:26:09 by Contributors

Contents

1. 라틴 문자 중 하나
1.1. x. 국제음성기호(IPA)의 무성 연구개 마찰음(voiceless velar fricative)
1.2. 방정식에서 쓰이는 문자
1.3. 인터넷 용어
2. X JAPAN의 전 이름
3. CLAMP의 만화
4. 롤러코스터 X
5. 그 외 동음이의어
6. 동명이인 및 관련 작품, 캐릭터
6.1. 닌텐도의 게임 메트로이드 퓨전에 등장하는 정체불명의 생물체
6.2. 유희왕 GX의 등장인물
7. 문자와 자막에서
8. 최강의 군단 캐릭터


1. 라틴 문자 중 하나

ABCDEFGHIJKLMNOPQRSTUVWXYZ

Z와 Q에 이은 영어에서 가장 적게 쓰이는 글자 3위. 영어에서 자신으로 시작하는 단어의 수가 가장 적은 글자이다. 일상생활에서 쓰일 수도 있는 단어는 기껏해야 실로폰, 자일리톨, 제노포비아 정도.

알 수 없는 존재 똥이라든가 나 미지의 인물 등을 나타낼 때 쓰인다. X표의 경우 이 알파벳의 이름을 따 엑스라고 불릴 때가 많다. 한국에서는 가위표, 일본에서는 ばつ, 혹은 ぺけ로도 쓰인다. 뭔가 그대로 말하기는 굉장히 그런 단어(예: 포르노)를 대체하는 기호로도 쓰인다.

포네틱 코드로는 X-ray로 읽는다.

또한 크로스컨트리나 4륜구동 등을 연상시키는 덕택에 각 자동차 브랜드의 4륜구동 차량이나 SUV 등에 붙으며, 4륜구동 기술 등을 지칭할 때 쓰이기도 한다. BMW X모델과 X Drive, 볼보 XC, 인피니티 QX및 FX, 렉서스 RX, 링컨 MKX 등. [1]

소리는 원래 라틴어에서는 /ks/ 소리를 내는 글자였으며 보통 유럽 언어에서는 이 소리가 난다. 영어 알파벳의 x도 그 소리가 나지만 어두에서는 음운 제약으로 인해 /z/ 발음이 나고[2] 가끔가다 어중에서 /gz/로 발음될 때가 종종 있다. 반면 스페인어에서 이 글자는 ㅎ와 비슷한 /x/ 소리가 나고 알바니아어에서는 z와 비슷한 소리인 /dz/ 소리가 난다.

우즈베크어소말리어 등 유럽 밖에서 쓰이는 언어에서 x가 보이면 거의 /x/나 이 발음과 비슷하게 'ㅎ'처럼 들리는 /χ/, /ħ/ 같은 발음들로 발음되나, '시'처럼 발음되는 중국어 병음이나 ㅆ처럼 발음되는 베트남어 등의 예외도 있다.

에스페란토에서는 위에 보조 기호 (Supersigno)가 붙은 문자 (Ĉ, Ĝ, Ĥ, Ĵ, Ŝ, Ŭ)의 보조 기호를 표기할 수 없는 상황에서 대체 표기법으로 쓰인다. Ĉ를 쓸 수 없는 상황에선 Cx라고 표기하는 식. 이는 에스페란토 알파벳에서는 X가 사용되지 않기에 가능한 것으로, 유니코드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선 아직까지 흔한 표기법이다.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조.

1.1. x. 국제음성기호(IPA)의 무성 연구개 마찰음(voiceless velar fricative)

스페인어의 j, 중국어 한어병음의 h에 해당하는 소리이다.

1.2. 방정식에서 쓰이는 문자

보통 실수를 나타낼 때는 소문자 x로 쓰며, 평면이나 공간 상의 점을 나타낼 때는 대문자 X라고 쓴다. 그러나 계산기나 엑셀 등에서는 실수라도 X라고 쓰기도 한다.

미국흑인 인권운동가 맬컴 엑스의 '엑스'도 미지수라는 의미지만 이것은 '숫자'가 아니라 '성(姓)'을 의미한다. 그의 본래 성은 '리틀'인데 이는 백인 노예주들이 멋대로 붙인 성이고 원래 아프리카 조상의 알 수 없는 성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미지수를 나타내는 엑스를 성으로 쓴 것.

1.3. 인터넷 용어

주로 'ㅈ'나 'ㅉ'가 들어가는 이름을 x로 바꾸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한XAE호라든지... 물론 욕하려고 그렇게 쓰는 것이고 어원은 포켓몬스터계의 이름을 말할 수 없는 그 분이다.

혹은 BL이나 GL(...)에서 공수관계를 축약하기 위해 x의 형태로 쓰기도 한다. 그런데 이 은어가 드립화 되면서 이제는 광범위하게 패러디에 쓰이게 되었다. 본격 제2차 세계대전 만화히틀러x처칠이라든가 오해를 피해야할 것은 실제 동성애성소수자들이 쓰는 용어가 아니다.

2. X JAPAN의 전 이름

일본의 대표적인 록 밴드.
X가 처음 활동하던 당시(1980년대)에는 긴 이름의 밴드가 유행이었기 때문에 거꾸로 짧은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1992년 세계진출을 준비하다보니 미국에 동명의 밴드가 존재 하기 때문에 X JAPAN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자세한 사항은 X JAPAN항목 참조.

3. CLAMP의 만화

X(CLAMP) 참조.

4. 롤러코스터 X


이름 X(Xperience the Xtreme)
소재지 미국 식스플래그 매직마운틴
종류 Multi-Dimension Rollercoaster
트랙 길이 1100.3m
운행 시간 ??
최고 속력 122.3km/h
최고 높이 53.3m
강하높이 65.5m
강하횟수 ??
최대중력가속도 ??
식스플래그 매직마운틴에 있는 롤러코스터로, 다차원 롤러코스터이다. 열차가 도는 것과 별개로 앉아있는 좌석이 따로 돌 수 있다. 그래서 매번 탈 때 마다 느낌이 다르다고 한다.
2002년에 오픈하였으며 2007년에 이름을 X2로 바꿨다.

어떻게 동작하는지 궁금하면 롤러코스터 타이쿤 2의 식스 플래그 매직 마운틴 시나리오를 켜서 확인해보자(...)

5. 그 외 동음이의어

  • 남녀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성 염색체.
  • X Window System의 줄임말. 유닉스계 운영체제들에서 그래픽 환경을 구현하는 프로그램들의 총칭.
  • 미국의 실험기들의 형식 번호 X 실험기 시리즈
  • 우주 시뮬레이션 X 시리즈
  • 10을 나타내는 로마 숫자 X

6. 동명이인 및 관련 작품, 캐릭터

6.1. 닌텐도의 게임 메트로이드 퓨전에 등장하는 정체불명의 생물체

생긴 건 가래침 아메바처럼 생겼으며, 색깔이 다채롭다. 설정은 다른 생물체에 침투하여 그 생물체의 DNA를 복제해 모습을 흉내내, 숙주가 된 생물체를 죽이는 잔학한 생물이다.천적은 메트로이드.
게임 중 사무스 아란은 프롤로그에 X에 감염돼 SA-X에게 의태되지만, 메트로이드 백신에 의해 겨우 회복되었으나 온갖 능력을 잃은 안습의 상황이 된다. 하지만 메트로이드의 체질 덕분에 X를 흡수해 체력과 아이템에 사용할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게 된다. 흠좀무.

게임 내에서는 보통 다른 생물로 의태한 모습으로 나타나며, 의태된 X는 심한 충격을 입으면(=가진 무기로 친절하게 두들겨 주면) 본 모습인 아메바 상태로 되돌아간다. 이 때 접촉하면 흡수하여 회복을 할 수 있지만, 가만히 내버려 두면 도망가거나 다른 모습으로 의태하거나, 심하면 다른 의태된 X와 융합하여 더 강력해진다. 미션 중에는 일부러 흡수하지 않고 다른 놈과 융합하게 내버려 둬야 할 때도 있다.

또한 보스 배틀의 경우를 보면 강력한 존재로 의태한 X의 경우는 의태가 풀린 뒤에도 세포막 비슷한 물체로 감싸져 있어서, 충격을 더 가해 완전히 핵이 드러나지 않는 한 흡수를 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코믹스 설정에 따르면 메트로이드는 사실 이 생물이 SR388 행성을 모조리 잠식하지 못하도록 조인족이 개발한 인공생명체였다.[3] 그러나 메트로이드를 그냥 다른 생물의 에너지를 빨아먹는 괴수로 오인한 연방과 그들의 명령을 받은 사무스가 메트로이드를 다 죽여버려서 메트로이드를 피해 숨어있던 X들이 다시 활동을 시작했다는 것.

6.2. 유희왕 GX의 등장인물

성우는 오오츠카 호우츄.
프로 듀얼리스트로서 에도 피닉스보다 더 랭킹이 높다고 한다. 사이오 타쿠마의 명령에 따라 만죠메 쥰의 편지를 받고 동굴로 찾아온 유우키 쥬다이와 듀얼.

GX에서 유일하게 덱 파괴 전략을 사용한 듀얼리스트로서, 몬스터를 소환할때마다 그 레벨 분만큼 덱이 깍여나가는 몬스터 계산기와 자신이 받는 함정 카드를 무효로 하는 몬스터로 쥬다이의 덱을 갉아먹는다.

그러나 쥬다이는 자신의 덱이 0장인 상황에서 네오 스페이시언 글로 모스를 X의 필드에 특수 소환해서 X의 슈퍼 가드로 파괴 내성을 지닌 글로 모스를 다굴빵[4], 오히려 X의 덱을 갈아서 승리한다.

뱀발로, 북미 더빙판에서는 사이오의 변호사로 등장한다.

7. 문자와 자막에서

문자나 영상속의 자막에서 표현하기 어렵거나 문제가 되는 부분을 처리할때 "X"라고 하는데, 신문사의 기사와 방송프로그램의 자막에서 그렇게 표기한다. 개인이 직접 쓴 글이라면 그대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지만 신문사의 기사와 방송사에서는 표현하기 어렵거나 문제가 되는 부분을 "X"로 처리한다. 특히 방송사에서 누군가가 말하는 장면과 같이 자막이 나오는 경우, "X" 표기가 나오는 부분은 "삐" 소리도 나온다.[5]

8. 최강의 군단 캐릭터

X(최강의 군단) 항목참고.
----
  • [1] 단, 재규어는 엔트리 세단인 X타입부터 최고급 XJ에 이르기까지 포함되는지라 경우가 좀 다르다.
  • [2] 우리에게 친숙한 예를 들어보자면 자일리톨(xylitol)과 적시즈(Xerxes).
  • [3] 이 때문에 베이비 메트로이드의 세포로 사무스가 X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는 것이다.
  • [4] 애니의 글로 모스는 덱에서 카드를 드로우하는 효과를 발동하지 않을 경우, 자신의 덱 2장이 깍이는 디메리트가 있었다.
  • [5] 특히 민감한 정보, 저속어, 욕설 부분의 자막은 "X"로 하고 음성은 "삐"소리가 나오게 처리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21:26:09
Processing time 0.147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