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aTV

last modified: 2015-04-02 20:55:44 by Contributors

중화권의 공중파 방송국
CCTV aTV TVB RTHK TTV CTV CTS FTV PTS



2013년 1월부터 사용중인 aTV 상표.


aTV[1] (아주전시; 亞洲電視[2] 啞洲癲視[3]; Asia Television Limited; 약칭 亞視.)

1957년 5월 29일 개국. 홍콩 최초이자, 영국 식민지 중 최초로 만들어진 TV 방송국.[4] 설립 당시에는 영어로만 방송하다가 얼마 후 1963년에 중국어(광둥어) 채널을 신설하여 현재까지 방송하고 있다. RTHK의 방송 내용 하지만 TVB에 비해 재정적이나 전체적인 규모로 보나 작다.

전신은 려적전시(麗的電視)[5]. 1982년 9월에 현재 亞洲電視란 명칭으로 바뀌었다.

여러모로 친중국적인 성향을 띄고 있어서 이 때문에 CCaTV라고 까이기도 했다. TVB에 비해 너무나도 넘사벽안습한 시청률을 가지고 있다. 시청률이 낮은 이유는 상술한 친중국 성향과 TVB에 비해 낮은 프로그램 질, aTV 전속 배우의 수가 부족한 것도 한몫하지만, 결정적으로는 만성적 재정 악화가 그 원인. 그래서 aTV는 황금 시간대 드라마를 거의 모두 외화나 외주 제작 드라마로 때우고 있다. 안습.

TVB와 같이 여기도 배우 훈련반이 있다. 여기서 발굴된 사람은 왕명전(汪明荃),유송인(劉松仁),맥당걸(麥當傑),진수문(陳秀雯),만자량(萬梓良),하가경(何家勁),윤천조(尹天照),구금당(歐錦棠) 정도.

예전 麗的電視 시절이나 그 직후 몇년 뒤까지, 정확하게 말하자면 1987년 본사가 홀랑 타버리는 흑역사[6]가 일어나기 전까지는 규모가 어느 정도는 되었지만(정확히는 2000년대 초반까지) 지금은 방송국 규모와 함께 작아졌다. 2006년 아무튼 앞에 언급했던 사람들 대부분이 aTV를 떠났거나 중국 대륙이나 대만, 옆 방송국인 TVB로 가는 경우도 생긴다. 정반대로 TVB에서 aTV로 가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

원래 본부는 광파도(廣播道)에 자리잡고 있었지만 2006년에 타이포(大埔)로 이전. 本港台, 영어 채널인 國際台, HD 전용 채널 亞洲台[7]등 총 6개의 채널을 운영 중. 이 중에는 CCTV 채널을 재전송하는 것도 있다. 덤으로 미국 화교와 광동성 송출을 위한 광동어 채널도 운영 중[8]. 2013년에는 옛날 영화/드라마가 주편성인 추억팔이 세월류성(歲月留聲)이란 채널을 신설했다.

시청률은 홍콩 영화 금장상이나 미스 아시아 등 뭔가 큰 일을 벌이지 않으면 10%를 못 넘는다. 안습. 문제는 큰 일을 벌여도 옆 방송국인 TVB에서 대작 드라마 최종회를 깔아놓으면 10%는 커녕 5%도 안나오는 경우도 생긴다. 황금시간대에도 3~5%대에 머무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심한 경우엔 1~2%까지 내려간다고 한다나 뭐래나. 그 덕분에 TVB와의 시청률 격차가 점점 더 aTV 에 안좋은 쪽으로 벌어지고 있다.[9]

이렇게 된 원인으로는 aTV의 가시청 권역이 광동성으로 확대되면서, 홍콩보다 아무래도 쪽수가 많은 그쪽의 입맛을 맞추게 된 것도 있다고 한다. 최근 aTV의 친중국 논란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덕분에 홍콩에서는 프로그램의 질이 낮고 취향에도 맞지 않는 aTV 따위 보지 않게 된 것이다(...) 말 그대로 홍콩판 TBS인 안습한 상황. 또 최근의 심각한 경영 혼란도 있고.

외화나 애니메이션 더빙의 퀄리티는 그렇게 좋지 못하다. 외화나 애니나 국어책 읽기가 심한 편. 즉, 원작의 느낌을 잘 못 살린다. 그런데 이건 TVB도 마찬가지. 약간 낫긴 하지만 거기서 거기다.

여담으로 홍콩 경마는 물론 세계 유명 경마 대회를 중계하고 있다.[10] 한번 중계하면 대개 4~5시간은 기본.

뉴스의 여는 곡이 유명하다.들어보기 독일의 ZDF처럼 해외에서 뉴스 소스로 갖다쓰는 방송사이기 때문인 듯. 한국의 KBS나 일본 NHK도 해외뉴스를 인용할 때 ATV의 것을 쓰고 있다. 잘 들어보면 영화 중경삼림초반에도 이 음악이 나오는 걸 들을 수 있다. 이 버전으로 나왔음. ABC World News, MBC 뉴스데스크 음악처럼 적어도 30년 이상은 바리에이션만 주며 잘 우려먹고 써 오고 있는 듯.

2011년 4월에 음악은 냅둔채 뉴스의 여는 장면을 바꾸었는데, 알고 보니 영국의 어느 사람이 개인적으로 구상한 (즉 정식/공식이 아닌)[11] BBC 뉴스의 여는 장면을 베낀 것이었다. 뭐가 어찌됐건 당사자가 저작권을 주장하면 일이 꼬일 수 있는 상황. 이리하여 얼마 뒤 원래대로 되돌렸다. 그리고 몇 년 뒤 다른 걸로 바꾸는데…

2011년 7월 6일, 장쩌민 전 국가주석의 사망을 특종이라 떠들어대며 신이 나서 보도하다가 곧 사망설이 거짓으로 밝혀지자 버로우타며 뉴스의 정확성과 신뢰성에 대해서 비난이 이어졌다.

이렇게 안 좋은 상황에 처했지만,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늘리고 외주 프로그램를 줄이는 등[12] 어떻게든 재기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결국 왕왕 그룹 회장 차이옌밍(蔡衍明)은 2011년 10월 12일, 홍콩 고등 법원에 aTV의 파산을 신청하고 말았다. 이렇게 된 원인은 2009년, 차이옌밍 회장 측이 aTV에 2300만 홍콩 달러를 제공했는데, aTV가 이에 상응하는 채권을 발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에 대해 aTV는 "차이옌밍 회장의 파산 신청은 순전히 관심을 끌기 위한 것이다"라고 반박했다. 그로부터 보름이 지난 10월 27일, aTV는 2300만 홍콩 달러에 대한 채권을 차이옌밍 회장 측에 반환하기로 하였다. 중국어 위키백과의 aTV 항목홍콩 世界新聞網의 보도 내용

2012년에 중국 정부가 홍콩에 중국 공산당을 찬양하는 교육을 강화하려는 시도를 했었고, 이 와중에 2012년 9월 3일에 방송된 시사 프로그램 aTV초점(aTV焦點)에서 이 교육에 반대하는 쪽을 파괴파(破壞派)로 평가하는 내용을 방송하여 방송 후 홍콩 시민들에게 가루가 되도록 까였고 홍콩 통신사무관리국에서 공정성 결여를 이유로 aTV에게 경고를 주었다.
거기에 2012년 11월 12일에 방송한 關注香港未來라는 프로그램에서는 새 지상파 방송국으로 개국할 예정이었던 HKTV(香港電視)의 면허발급을 반대하는 내용을 내보내[13] 역시 많은 비난을 받았다. 이 방송에서 일부 홍콩 입법회 의원과 aTV 직원간의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2014년에도 상황은 거의 나아지지 않은 상태. 고질적인 적자와 자금부족은 전혀 개선되지 않았고, 자체제작 드라마[14]은 및 예능 프로그램 제작도 스톱 상태. 게다가 방송의 경향도 재방송, 시사보도와 토론 프로그램이 주를 이뤄서 갈수록 쇠락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2014년 말에 자금 부족으로 임금체불 문제가 발생하였다. 2014년 11월 ~ 12월분의 급여가 자금 부족으로 미지급되었다는 것. 일단 12월 29일에 11월 분의 급여 절반이 지급되었지만, 나머지 절반과 12월분의 급여는 아직 목표조차 서 있지 않은 상태. 이에 aTV 보도국에서 2015년 1월 1일부터 영어 및 광동어 보도 프로그램의 제작이 중단, 축소되는 등의 파행이 진행되고 있다.

결국 경영난을 해결하지 못한 채 2015년 4월 1일 무료방송 면허 발급이 되지 못했다#. 역시 고질적인 적자로 인한 금전적 문제가 전혀 개선되지 못한게 큰 원인인 듯하다. 홍콩에서 이 면허가 발급되지 못한 건 이게 첫 사례. 이로써 면허 취소 통지 이후 1년 이후인 2016년 4월 1일에 폐국되는 위기에 처해졌다. 사실 그날 aTV에서 투자자[15]를 찾는데에 성공했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는데, 3시간 뒤에 면허 발급이 되지 못하는 바람에(...)

패러디 명칭이 몇몇 있다. 2008년에 일본의 성(性)문화를 소개한다는 이유로 AV사무소(...)라는 프로그램을 제작했는데[16], 이 때문에 AV TV(...)라며 까였다. 여담인데, 시즌 2도 만들 계획도 있었지만(8번째 항목) 취소되었다.

2009년 경제 위기로 대만의 왕왕(旺旺)그룹이 지분을 차지했는데# 이 때문에 또 왕왕TV(旺旺電視)라고 까인 적이 있다.


RTV 시절 로고.
© Uploaded by Lcp from Wikia

1982년 9월 24일부터 1989년까지 채용된 aTV 로고.

© Uploaded by Lcp from Wikia

  • 1989~2007년까지 채용했던 aTV 로고.[17] 홍콩97같은 쿠소게 게임에서도 써먹은 적이 있다. 이게다 aTV의 친중국 성향 때문이다.
© Uploaded by Silicon wong from Wikia

  • 2007년부터 2013년 1월까지 사용했던 aTV 상표.


  • 어락무궁(魚樂無窮, Telefishion)과 그 뒤에 나온 정파화면(2001년 녹화)
    1993년부터 2004년까지, 2011년 한해 本港台, 國際台에서 정파하기 전 틀어놓는 프로그램으로 수족관에 설치한 카메라 화면에 음악이 들어간다.
----
  • [1] 원래는 ATV가 맞지만 2007년에 소문자 "a"로 바꿨다.
  • [2] 국내 몇몇 언론사에서는 실수나 한자 혼동인지는 몰라도 亞電視로 표기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 [3] 홍콩판 언사이클로피디아에서 쓰는 명칭 중 하나. TVB는 毛線癲視라고 부른다. 해설하자면 啞는 벙어리라는 뜻. 毛는 마오쩌둥.
  • [4] 1957년에 개국했기 때문에 세계 최초의 중국어 TV 방송국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aTV(당시의 RTV)의 중국어 TV 방송은 (방언의 하나인 광둥어지만) 1963년에 시작되었고, 설립 당시에는 영어로만 방송했으므로 오해하지 말자.http://www.rediffusion.info/hk.html 참고로 중국 대륙 최초인 CCTV는 1958년 9월 2일, 대만 최초인 TTV는 1962년 10월 10일에 각각 생겼다(둘 다 표준 중국어). 다만 aTV는 방송 언어 말고 TV 개국일로만 따지면 중화권에서 최초는 맞다.
  • [5] 영국에 본사를 뒀던 회사로 영어 이름은 Rediffusion(麗的呼聲, 표준어 발음으로는 리디후셩). 영국을 비롯하여 싱가포르, 홍콩 등에 지부를 두었는데, 홍콩에서는 1949년 3월 1일에 麗的呼聲이라는 이름으로 라디오로 먼저 개국하였다. 이후 1957년에 RTV(麗的映聲, 광둥어로는 라이딕잉싱)라는 이름으로 TV로도 개국하고, 1973년 4월 6일에 麗的電視로 이름을 바꾸었다. 이후 80년대 초부터 영국 Rediffusion 본사가 거덜나면서 홍콩에서 철수하기로 한지라, RTV는 결국 원동집단(遠東集團)의 대표였던 구덕근 (邱德根)에 인수되면서 ATV(亞洲電視)로 이름을 바꾼다.
  • [6] 1987년 11월 23일 새벽에 촬영장, 도구창고, 뉴스부서, 공정부서 등등이 타버리는 바람에 방송도 45분 간 중단된 흑역사. 그날 방송은 오전 10시가 돼서야 재개되었다고. 아이러니하게도 이 때 방송 재개를 도와주었던 곳은 다름 아닌 경쟁 방송국이었던 TVB.
  • [7] 2011년 5월 2일 이전 명칭은 亞洲高清台.
  • [8] 미국 송출용 채널은 아예 편성표가 다르고, 광동성 송출판은 홍콩 송출판과 비슷하지만, 홍콩 마사회 프로그램은 일절 방송하지 않으며(홍콩 마사회 사이트는 중국 내부에서는 접속이 막혀있다.) 뉴스에서도 공산당 반대 뉴스나 중국 및 홍콩의 시위 소식 등 중국 정부가 민감해할만한 내용의 뉴스가 나오면 광고로 전환한다. 예를 들면 이렇게(....) 8분 5초대부터. 사실 시위 소식 막는 건 TVB 중국 송출판도 똑같다.
  • [9] 다만 이에 대해서 aTV는, TVB가 자신들에게 유리하도록 불공정하게 시청률을 조사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 바 있어서 큰 논란이 되고 있다. (aTV가 밀리는 건 맞지만).
  • [10] 1967년부터 1997년, 그리고 2001년부터 현재까지 계속 중계권을 가지고 있다. 1997~2001년은 TVB 중계.
  • [11] 이런 걸 영어 속어로 "mock"이라 한다.
  • [12] 이러한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늘리긴 했는데 문제는 황금시간대에 방송하는 드라마 시간을 어거지로 줄여서 만들어낸 시간이다(...).
  • [13] 다만 HKTV의 면허발급엔 TVB도 부정적인 입장이다. 처음엔 뭐라하지 않았지만 TVB 소속의 제작진과 배우들을 상당부분 흡수하는 바람에...
  • [14] 이미 aTV 순수 자체제작 드라마 제작은 2010년 시트콤 香港GoGoGo가 최신인 상태로, 이 후에 나오는 작품은 죄다 외주제작 및 합작이다.aTV가 2010년대에 제작한 드라마 자료(중국어). TVB와 비교하면 완전 초라한 수준이다.
  • [15] 미국에 본사가 있는 딜로이트(Deloitte; 德勤).
  • [16] 당연히 심야시간 방송에 M(한국 기준으로 19금) 등급이다. 한 때 다시 볼수도 있었지만 지금은 사이트가 리뉴얼되어서 다시 볼 수 없게 되었다.
  • [17] 1989~1990년 버젼은 모양이 약간 틀리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2 20:55:44
Processing time 0.169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