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beatmania IIDX 17 SIRIUS

코나미beatmania IIDX 시리즈 정규 넘버링 17번째 작품. substream까지 포함해서 세면 18번째 작품이다.


iidx17_m.jpg
[JPG image (67.97 KB)]

이번 작품에서는 이 말을 키워드 삼아 사운드 콘셉트를 내세웠습니다.
그것은 '개성'입니다….
저는 IIDX가 앞으로의 10년 동안에도 계속 빛나기 위한 '개성'을 모색했습니다.
각각의 작곡가들이 '앞으로의 자신'이나 '자신의 개성'을 바라보고 그 해답을 곡에 담아주셨습니다.
그리고 그 각자가 제시한 답이 SIRIUS가 되어 지금 빛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의 막을 여는, 과거 최다 방향성의 IIDX가 완성했다고 자부합니다.
이 NEW SONG에서는 그렇게 하늘에 빛나는 별들을 조금씩이나마 소개하고자 합니다.
-DJ YOSHITAKA

초대 beatmania IIDX로부터 다수의 제작자의 손으로 10년 동안 끊임없이 쌓아올려져 왔던 수많은 영상 표현.
비디오 게임으로서 이만큼이나 방향성이 다른 비주얼이 공존해온 예는 지금 봐도 드물지 않을까요.
우리들 IIDX는 그 개척자로서 언제나 최선단에 서서, 이곳저곳 찢어버릴 기세로 달려왔습니다.
이번 작품은 그 10년간의 매력을 망라하는 한편 지금까지는 없었던 매력을 부가한 라인업을 만들고 싶다고 구상했습니다.

밤하늘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항성 '시리우스'.
기획 회의가 거듭되고 드디어 그 이름이 붙은 제17대 IIDX.
그렇다면 게임 센터에서 가장 눈에 띄는 화면을 만들지 않으면 안된다는 결의로 이어졌습니다.
그런 콘셉트를 만족시킨 무비와 레이어 애니메이션을 하나씩 소개하겠습니다.
-VJ GYO

Contents

1. 아케이드
1.1. 기본 정보
1.2. 엑스트라 스테이지
1.3. 소개
1.4. 유비트 리플즈 어펜드와의 연동
1.5. OST
2. 가정용판 - 암흑기 재래

1. 아케이드

1.1. 기본 정보

가동시작일 2009.10.21.
e-AMUSEMENT PASS 적용 종료일 2010.11.30

신곡 66 (CS 역이식곡 10곡, 유비트 리플즈 어펜드 연계곡 5곡) 총 589곡
부활곡 5곡 (PARANOiA MAX ~DIRTY MIX~, Under Constrution,
Flowers for ALBION, Jam & Marmalade, THE SHINING POLARIS)
구곡 517곡 잔류

1.2. 엑스트라 스테이지

통상 EXTRA - One More EXTRA
EXTRA Session 1 -Genesis- One More EXTRA Bad Maniacs
PARALLEL ROTATION
IIDX
RED
spiral galaxy
-L.E.D. STYLE
SPREADING PARTICLE BEAM MIX-
PARARELL ROTATION
One More EXTRA
Almagest
eRAseRmOToRpHAntOM
水上の提督(Short mix from "幻想水滸伝 V")
ワルツ第17番 ト短調 大犬のワルツ
HAPPY
SKY
SPARK! -essential RMX-
DAWN -THE NEXT ENDEAVOUR-
サヨナラ・ヘヴン
EXUSIA
DistorteD CaptivAte ~裁き~ (SUBLIME TECHNO MIX)
SOLID STATE SQUAD
quell -the seventh slave-
G59
GOLD DENJIN AKATSUKINI TAORERU
-SF PureAnalogSynth Mix-
The Story Begins
GOLDEN CROSS
mosaic
DJ
TROOPERS
Dazzlin' Darlin -秋葉工房 mix-
BEAUTIFUL ANGEL
THE LAST STRIKER
D

1.3. 소개

캐치 카피는 音条の響、光条の輝。(음의 가지의 울림, 빛의 가지의 빛남.)

2009년 5월 25일에 인컴테스트가 공지되고, 27일부터 로케테스트가 시작되었다. 이번의 부제는 별자리(시리우스)로, 공지가 뜨자마자 별투덱이라는 멋진 이명이 잠시간 붙었으나... 이미지 캐릭터[1]가 나오고 나서는 투덱이라고 불리고 있다. 애초에 시리우스가 큰자리 α성의 별칭이니….

한 술 더 떠서 일본에선 시리우스의 발음을 따서 尻寺(시리데라)라는 별명을 붙였는데, 이건 의미를 직역하자면 엉덩이(尻)투덱(寺).[2]

모든 beatmania 시리즈 역대 최초로 롱노트가 들어갔다. 정식명칭은 '차지노트'. EZ2DJ를 의식한 것이라는 말이 있지만 옛날 키보드매니아 차지노트가 IIDX로 이식되었다고 보는게 가장 알맞는 답변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차지노트의 모양은 키보드 매니아 차지노트와 비슷하다. 일본 오락실에 다녀온 국내 유저들의 증언에 의하면 롱노트에 익숙하지 않은 일본 유저들이 이 차지노트를 잘 놓쳤다고 한다. 그리고 '백스핀 스크래치'라는 것이 추가되었는데, 판정범위에서 스크래치를 계속 돌리고 있다가 끝부분에서는 반대쪽으로 돌린다고 한다.

IIDX의 이미지 캐릭터들을 활용한 스토리 모드도 추가되었다. 정식 명칭은 파티 모드. 미연시와 비슷한 모드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 같지만 실상은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의 퀘스트 모드와 비슷하다. 초심자 지향인지 다량의 비기너 채보가 투하되었다. 어느 정도냐면 비기너 채보가 수록되었다. 조작 캐릭터는 이벤트 1번부터 3번까지는 세리카, 이벤트 4번은 시로우.

또한 익스퍼트 코스의 특별 리절트[3]사라졌다.

Dirty AndroidsPRASTIK DANCEFLOOR가 이 작품에서 처음 참가하였다.

이번 엑스트라 스테이지 시스템에서는 통상 엑스트라와는 다른 「엑스트라 룸」시스템이 늘어났다. PARALLEL ROTATION이라는 이름으로 IIDX RED부터 DJ TROOPERS까지 과거 작품에 대한 플래시백 형식. 그렇다고 구곡부활같은것은 아니고 룸마다 해당 작품과 관련된 beatnation Records 레이블 앨범판 리믹스의 게임화와 해당 콘솔 이식판 전용곡의 이식, 그리고 해당 작품의 컨셉을 다시 투영한 오리지널 엑스트라 악곡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러나 해금조건 또한 전작보다 5배를 넘는 노력이 들어간다. DJ포인트 2000을 넘어야 하는가하면, SIRIUS 신곡 60보면을 클리어해야한다든가, TROOPERS 시절에서도 일본 현지에서조차 말이 많았던 지역원정 해금까지 동원되어있는 수준.

여담이지만 beatmania IIDX 로고 위에 "the ultimate system beatmania deluxe version"이란 멘트가 beatmania IIDX 13 DistorteD 이후로 오랜만에 부활한 버전으로, 이 버전 이후에 19 Lincle까지 저 부제가 삽입되었다.

1.4. 유비트 리플즈 어펜드와의 연동

2010년 3월에 출시된 유비트 리플즈 어펜드와 콜라보레이션이 이루어졌다. bass 2 bass, Special One, IN THE NAME OF LOVE, 그리고 Evans가 이식되었으며 두 작품 공동으로 AIR RAID FROM THA UNDAGROUND가 수록되었다. 이 중 전용 BGA를 배정받은 것은 AIR RAID FROM THA UNDAGROUND 하나뿐.

1.5. OST

OST는 2010년 3월 24일에 발매되었다. 9th Style 이래로 간만에 일반 공모전을 벌이는데, 이번에는 당 작품 수록곡을 리믹스한 악곡을 공모하여 선발 후 수록한다.

당선된 곡은 Programmed Sun의 리믹스. 이 곡의 리믹서는 xac 이라는 아티스트 인데 음악 스타일이나 이름으로 봐서 BMS 작곡가 이면서 YMBPR 레코드 중심인 Xacla 라는 사람일 확률이 높다. 이 리믹스를 게임화한 버전이 차기 작품의 로케이션 테스트에서 공개되었고, 정식 수록되었다.

2. 가정용판 - 암흑기 재래

EMPRESS + PREMIUM BEST가 최후의 PS2판 beatmania IIDX로 공식적으로 발매된 이후에도 IIDX 팬들은 SIRIUS 이후 작품을 콘솔로 발매해주기를 원하고 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이에 대한 확답은 아직 없어서 CS 6th Style 이후 다시 암흑기가 찾아온 상황이다.

사실 DJ TROOPERS 때부터 설명서에 'BM2DX LAST FOREVER' 등 가정용 시리즈의 종료를 암시하는 문구가 적혀있는 등 여러모로 상황이 좋지 않았고, 댄스 댄스 레볼루션을 제외하면[4] 다른 BEMANI 시리즈 게임들의 콘솔판 발매 또한 시들한 상황이라 전반적으로 어렵지만, 그에 굴하지 않고 발매 응원 사이트 개설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매를 요구하고 있다.

가정용 beatmania IIDX 시리즈는 2009년 이래로 2014년 현재 4년 이상 넘게 정지된 상태이다. 이는 플레이스테이션 2용 6th Style에서 7th Style로 넘어갈 때보다 훨씬 더 긴 것. 문제는 아직까지도 시리즈 전개에 대한 사항이 아무 것도 확정되지 않았다는 것. 코나미스타일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상품화 계획인 '소셜 팩토리'를 발표함에 따라 beatmania 유저들은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통해 지속적으로 가정용 beatmania 시리즈의 재개를 요청했지만 이에 대해 코나미 스타일 측에서는 소극적인 태도만을 보여 팬들의 불만을 샀다.

이후 3년 넘게 유저들의 문의가 이어지자 코나미 스타일 측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혔다.

고객 여러분들께서 문의를 많이 해주시는 '비트매니아 IIDX' 컨슈머판의 속편에 대해서는, 현재 발매 예정은 없습니다. 여러분의 요망은 관계 부서에 잘 전달하였습니다.
2013년 3월 26일

앞으로도 컨슈머판의 신작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 [1] 이 이미지 캐릭터의 정체는 당시에는 밝혀지지 않았고, 2년 뒤인 링클에서나 밝혀졌다. 스포일러 주의.
  • [2] 골드의 컨셉이 너무 충격적이었던(…) 바람에 金寺라는 별칭이 붙은 이후, 디제이 트루퍼스는 軍寺식으로 별칭이 붙었다. 다만 엠프레스에서는 이런 별칭이 없었다. 艶寺, 姬寺 같은 별칭이 제안되었지만 일본의 IIDX 유저들이 ○寺 식으로 별칭을 붙이는 것에 대해 '유치하다', '질렸다'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지 않았다. 하지만 시리우스의 '尻寺'는 정말 웃겼기 때문에 두 글자짜리 별칭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던 사람들도 거부감 없이 널리 사용했다. 리조트 앤섬부터는 이런 식의 별칭이 아예 사라져버렸다.
  • [3] 게이지 100%로 마지막 곡을 클리어하면 출현하는 리절트
  • [4] 그 DDR도 일본에서 2010년, 서양에서 2011년을 끝으로 가정용 소프트 발매가 끊겼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8-21 07:41:22
Processing time 0.106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