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beatmania IIDX 18 Resort Anthem

last modified: 2015-03-06 01:30:29 by Contributors

코나미beatmania IIDX 시리즈 정규 넘버링 18번째 작품. substream까지 포함해서 세면 19번째 작품이다.


타이틀 화면


BGM 리스트 모음

iidx18_m.jpg
[JPG image (127.4 KB)]

안녕하십니까, L.E.D.입니다.
이번부터 아케이드판 beatmania IIDX 사운드 콘셉트의 구축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부디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번 beatmania IIDX 18 Resort Anthem은 제목 그대로 '리조트 느낌'을 주된 콘셉트로 두고 곡을 수집하였습니다.
이 '리조트감'은 휴양지에서 느낄 수 있는 개방감이나 고양감, 행복감, 또는 진정감 등을 지향했습니다.
이번에도 핵심이 되는 '리조트감'이라는 콘셉트를 주제로 삼으면서도, 개성 넘치는 작곡가 여러분들 덕분에 다양한 해석을 바탕으로 한 다양성으로 넘치는 곡들이 모였다고 생각합니다.
이 코너에서는 각각의 곡을 제작한 작곡가 여러분들로부터의 곡에 대한 코멘트를 싣겠습니다.
-L.E.D.

전작 SIRIUS가 가동하고서 쉴 틈도 없이 이후의 IIDX 시리즈의 비주얼 연출이 지향할 목표를 내걸었습니다.
그것은 '차세대감'입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라는 말이 있지요.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이라고 하지만, 누가 봐도 '명백히 구시대적'이라고 단언할 정도의 차이가 생겨나는데는 역시 10년 정도의 시간의 흐름이 필요한 것은 아닐까요.
1999년에 등장하고 나서, 여러분 덕택에 beatmaniaIIDX는 끊임없이 제18작까지 세상에 태어날 수 있었습니다.
첫 작품부터 SIRIUS까지가 '명백히 구시대적'으로 보이도록, 앞으로 이어지는 버전은 '확실히 차세대적'이라고 보일 비주얼 연출을 내놓고 싶다…
그 시작점이 Resort Anthem인 것입니다.

네?
부제 …말이지요?
물론 신경썼습니다!
휴양지라는 말을 들었을 때, 들려오는 소리도 떠오르는 경치도 사람마다 다르지요.
그리하여 음악과 함께 다양한 비주얼을 여럿 준비해놓았습니다.
여러분이 그리는 것과 같은 휴양지가 IIDX의 모니터에 펼쳐지기를!
-VJ GYO

Contents

1. 기본 정보
1.1. 엑스트라 스테이지
2. 컨셉
3. 신곡
4. 삭제곡
5. 아케이드의 가정용화?
6. 해금 시스템
7. 스토리 모드
8. 버그
9. 중국 대륙 발매


1. 기본 정보

가동시작일 2010.09.15.
e-AMUSEMENT PASS 적용 종료일 추가바람

신곡 64곡 → 74곡[1] 총 646곡
부활곡 5곡[2]
구곡 567곡 잔류

1.1. 엑스트라 스테이지

통상 EXTRA - One More EXTRA
EXTRA ANTHEM LANDING One More EXTRA 灼熱Beach Side Bunny

2. 컨셉

캐치 카피는 "Blaze through the Resort Party!". 국내에서의 별칭은 대표적인 휴양지인 괌의 이름을 따서 '괌투덱'이었다. 일본에서는 별칭이 없었다.[3][4]

12 HAPPY SKY 이후로 짝수 시리즈에서는 밝고 튀는 이미지의 부제를 선택한 예를 따라, 이번 작품도 상당히 독특한 컨셉을 들고 나왔다. 이비자 섬의 클럽 신에서 모티브를 따온 듯. 전체적으로 남국의 휴양지에 걸맞는 잔잔한 노래와, 예전부터 참여한 DJ Mass, Dirty Androids, DJ Command를 포함하여 NISH, Uraken, JAKAZiD[5]등 외부 DJ 등이 다수 참여한 것이 눈에 띄는 점. 단순히 M-Project 같은 일본계 하드코어 아티스트 외에도, Art of Fighters(뉴 스타일 개버), DJ Weaver(프리폼), DJ Brisk(UK 하드코어) 등 다양한 해외 하드코어 아티스트들이 참가했다. 이 또한 L.E.D.의 취향인듯. 이렇게 본 버전의 테마와 맞지 않는 하드코어 곡들이 대거 수록되면서 "이게 무슨 하드코어 앤섬이냐"며 비아냥을 듣기도 했다.#

또한 BGA도 화려하거나 사이버틱한 것이 많이 대응되었다. 그러나 이에는 맞지 않게 모닝구무스메노래가 DJ Command의 유로비트 리믹스 버전으로 수록되어 비판을 받기도 했다.

포스터에는 이로하리리스크고 아름다운 슴가를 뽐내며 자리잡아 환상(?)을 심어주었으나 정작 A, AA, AAA랭크 리절트는 모두 남캐로 도배. 대신 다소 늦게 가동된 스토리 모드에서나마 여성 캐릭터들의 새 사복 및 포스터의 2명 옷차림을 볼 수 있다.

3. 신곡



추가바람
Tatsh의 복귀가 상당히 주목받았는데, reunion이라는 곡이 로케테스트부터 하이퍼 11이라는 고난이도로 주목받았다. 어나더 배치는 초반부터 X자 배치를 보여주더니 누가 Tatsh 채보 아니랄까봐 더러운 배치로 악명을 떨치고 있다. 특히 마지막에는 자신이 부활했음을 극명하게 알리는 사례로 S+1234567 배치까지. 반면 통상 엑스트라곡인 ANTHEM LANDING은 Scripted Connection⇒을 연상케 하는 N/H/A 분할구성을 비롯하여 곡, 배치, BGA 모두 호평받고 있어 대조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14 GOLD에서부터 스크래치곡의 새 지평을 열어가고 있는 DJ Mass도 이번 작품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는데, 제공한 Watch out Pt.2, 灼熱Beach Side Bunny 모두 레벨 12를 차지하는 고난이도의 스크래치곡이었다. 특히 통상 원 모어 엑스트라로 채택된 灼熱Beach Side Bunny는 무려 667개라는 초월적인 스크래치 개수를 자랑하면서, 일반노트조차도 까다롭기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들을 좌절시켰다.

4. 삭제곡

Remywiki 참고.
곡명작곡가
Blown My Heart Awaygood-cool feat.Jeff Coote
OUTER LIMITSL.E.D.-G
desolationMr.T
Don't forget中山結衣
Ready To Rockit BluesSLAKE
ay carumba!!!!teranoid&MC Natsack
iFUTURELISTAKIRA YAMAOKA
Leaving...SEIYA MURAI meets "eimy"
DUE TOMORROWMr.T
Winning Eleven9 Theme (IIDX EDITION)Sota Fujimori
GRID KNIGHTSAW WAVE SQUAD
Come OnJohn Robinson
op.31 叙情akiko
カミロ・ウナ・メンデス山根ミチル
叶うまではウッチーズ
ROCK ME NOWGUHROOVY fw NO+CHIN
TRIP MACHINE PhoeniXDE-SIRE改
2 tribe 4 KRemo-con
HOUSE NATIONravex
Our SongShinichi Osawa
Y&Co. is dead or aliveY&Co.

  • 18 Resort Anthem에서 삭제된 곡은 총 21곡이다.
  • 삭제곡들 중 DUE TOMORROW는 싱글 어나더 레벨이 12로, 싱글 12레벨 보면이 있는 곡들 중에서 최초로 삭제당했다.
  • 역대 IIDX 곡들 중 가장 최고 BPM이 높았던 Y&Co. is dead or alive가 2작품 만에 삭제되어서 자리를 뺏긴 Spooky가 원래 자리를 되찾았다.그러나 Spooky도 얼마 못 가서 삭제당했다. 지못미[6]
  • 여담이지만, DUE TOMORROW와 TRIP MACHINE PhoeniX가 삭제된 이유가 시작 BPM이 300이 넘는 곡은 프리징이 걸리는 버그때문이라는 카더라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카더라이기 때문에 삭제된 이유는 아직 불명.

5. 아케이드의 가정용화?

PASELI 시스템이 대응하기 시작하면서 기존 모드를 PASELI 포인트를 통한 플레이도 가능하지만, 파세리시스템을 이용한 전용모드로 PREMIUM FREE 모드가 추가되었다. 제한시간(최대 10분)동안 곡 플레이 횟수에 관계없이 무제한으로 플레이가 가능한 모드로, 쉽게 말하면 기기 대여이지만 기기 대여와 다른점은 가정용처럼 중간에 곡 캔슬도 가능하다. 일반적으로는 코인플레이의 2배의 요금을 받지만 가정용화가 되기 때문에 더블 플레이도 제한없이 사용가능하다. 즉 싱글은 손해이지만 더블은 엄청난 이득을 취할 수 있는 모드.
게임 소모비용과 별개로 추가 PASELI포인트를 이용하면 스탠다드 모드에서 미션을 선택 가능하다. 미션은 스코어, ex포인트, 미스포인트 등등의 조건을 걸고 해당 조건을 만족시키면 해금시스템에 사용되는 포인트인 델라 포인트를 획득가능한 시스템이다.

6. 해금 시스템

유비트 니트의 해금 시스템을 차용하여 'TOUR MODE'라는 새로운 곡 해금 시스템을 도입했다. 곡 클리어, 단위 취득, 미션 수행 등 플레이를 통해 DELLAR POINT를 얻을 수 있고, 이 포인트를 이용해 숨겨진 신곡, 부활곡, 커스터마이즈 요소를 얻을 수 있다. 각 투어별로 NORMAL, HYPER, ANOTHER, OTHER 코스로 나뉜다. DELLAR POINT를 자유롭게 분배해서 각 코스의 해금 요소를 해금할 수 있다.

투어는 JAPAN TOURWORLD TOUR 2가지 모드가 있어서 JAPAN TOUR의 해금을 끝마치면 WORLD TOUR로 넘어갈 수 있다. 주로 JAPAN TOUR의 해금 곡은 기존에 시리즈에 참가했던 작곡가들의 곡로, WORLD TOUR의 해금 곡은 하드코어 테크노 DJ들의 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유롭게 곡을 해금할 수 있어 호평받은 유비트 니트의 시스템을 차용하였지만, 투어 모드는 유저들 사이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였다. 이전 시리즈의 보스 룸 시스템이 해금 조건 등으로 파고 들 거리를 마련했던 것에 비해 투어 모드는 단순한 반복 작업이라 유저들의 흥미를 끌지 못했다. 게다가 최종 해금곡인 perditus+paradisus까지 해금하기 위해 들어가는 코인 수도 무지막지해서 '조공 게임'(貢ゲー)이라는 비아냥까지 들었다.

각 투어의 마지막 곡과 마지막 해금곡인 perditus†paradisus을 해금 할 시에 특정 프레임이 커스터마이즈에서 해금되는 것으로 비추어보아 이 곡들이 이번 작품의 보스곡이라 생각되지만 이전작까지 있었던 엑스트라/원모어 엑스트라 연출은 없고 다른 해금곡들이랑 똑같은 취급을 받는다. 덕분에 전작까지 있던 엑스트라 룸 시스템이 삭제되었다. 이로 인해 'DistorteD 이후 오랜만에 원모어곡이 하나.

Resort Anthem은 전작들과는 달리 완전 해금이 없다. BEAT#FREE가 되어도 투어모드 해금곡들은 해금되지 않는다.

통상 해금곡 BEAT#2, BEAT#3로 이행할 때 3곡 씩 해금되었다. 특징으론 BEMANI 이식곡 비중이 높은데 sakura storm이나 ALBIDA, 黒髪乱れし修羅となりて 등이 등장했다.

7. 스토리 모드

스토리 모드는 전작보다 보완되어서 내용도 길어지고, 진행 조건도 노가다성으로 빈축을 샀던 관객수 채우기에서 일정 악곡수 이상 클리어하면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간단하게 조정되었다. 난이도는 최고 5단계까지 나눠져 5단계 막판쯤 가면 12렙 네임드도 즐비하게 등장하는 수준.[7]

8. 버그

2010년 9월 26일, 익스퍼트 글로벌 랭킹 코스 (싱글, 2P 플레이 한정) 에서 일부 은폐곡이 공개되는 버그가 발생했다.(perditus†paradisus, ELECTRIC MASSIVE DIVER)[8] 이것으로 그치지 않고 11월 10일 12시로 예정되어 있던 BEAT #2 인터넷 랭킹 및 1차 해금 요소가 예정보다 36시간 앞당겨진 11월 9일 자정에 풀리는 등 전례없는 이어뮤즈 서버 홍역을 치뤘다.

시리즈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음파공격 버그를 시전한 버전이 되었다. 해당 항목 참고.

9. 중국 대륙 발매

중국 대륙에서도 狂热节拍IIDX라는 이름으로 나왔다. # 일본판과 크게 다른 점은 대충 아래와 같다.
  • e-AMUSEMENT PASS 미지원
  • 전광판 제거
  • 1P/2P 둘 다 스크래치가 오른쪽에 있다.
  • EXPERT 우라코스 삭제
----
  • [1] 첫 출하시 신곡은 64곡이며, 이후 온라인 업데이트로 유비트 어펜드 페스티발 2곡, Lincle Link 대응 8곡 등 업데이트 + 조건부 해금으로 10곡이 추가되었다.
  • [2] Pink Rose, Under the sky, ヒマワリ, LOVE♡SHINE, 真夏の花・真夏の夢.
  • [3] 일본 음악게임 사이트들에서는 그냥 'RA'라고 불렀다. 사실 EMPRESS 때도 딱히 널리 쓰이는 별칭이 없었고 이후 시리즈에서도 별칭이 쓰이지 않았다.
  • [4] 유저들 사이에서 저런 식의 별칭을 유치하다, 중딩스럽다고 보는 풍조가 퍼졌다. 지금까지도 끈질기게 두 글자 별칭을 붙이는 유저들이 있긴 하지만 널리 쓰이지 않는다.
  • [5] 실릿뱅 리믹스의 그 JAKAZiD 맞다
  • [6] 여담이지만 최고 BPM이 가장 높은 Y&Co. is dead or alive의 최고 BPM은 876이다. Spooky의 최고 BPM은 455로, 2번째로 높다. 다만, 이 두 곡은 전부 삭제된 상태이고, 22 PENDUAL까지 살아있는 곡들 중 가장 최고 BPM이 높은 곡은 최고 BPM이 444SABER WING이다.
  • [7] 어느 모드를 해도 스토리 진행에 지장은 없지만 스토리 모드에 등장하는 특전곡 (Eternal Tears, Medicine of Love) 보면 난이도가 각각 다르다. 1~2단계는 노멀, 3~4단계는 하이퍼, 5단계는 어나더
  • [8] 당일 22:40분 글로벌 랭킹 코스를 일시 폐쇄하면서 수정.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6 01:30:29
Processing time 0.162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