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joana

last modified: 2015-04-08 01:59:26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작품 활동
3. 작품 목록



1. 개요


1983년 2월생이다. 키가 167로 큰 편이다. 안경을 착용하는 것으로 보이고 마사토끼의 후기 만화에서도 안경을 착용하고 있다. 마사토끼: "다음 작품도 잘 부탁해요." joana: "네? 다음… 작품이요?"


2. 작품 활동

NAVER_10TH_JOANA.png
[PNG image (337.77 KB)]

네이버 10주년 기념으로 그려진 축전 일러스트. joana가 마사토끼와 팀으로 맡은 작품의 히로인이 그려져 있다. 좌측 커피우유신화의 오선지, 우측은 빵점동맹의 백희지.

일러스트레이터, 인터넷 만화가. 작화가를 맡고 있다. 만화를 그리기 전엔 게임기획자로 직장생활을 했다. 볼따구가 쫀득한 여캐를 자주 그린다. 일러스트의 기본기는 충실한 반면 만화에서는 그다지 효율적인 작업방식을 익히지는 못한 듯하다. 절대 일하다가 논다는 뜻이 아니다. 열심히는 하는 것 같은데…. 본인이 스토리를 짠 만화를 그리기도 했다. 블로그 글은 전반적으로 차분하고 관조적인 편인데 본인이 짠 만화의 스토리에서도 여성적이고 섬세한 필치가 드러나기도 한다. 끝에 관한 기록의 경우 본인이 스토리를 맡았는데 좋은 평가를 받기도 했다. 자살에 관한 만화. 다만 장편까지 그려낼 여력은 없는지 마사토끼와 협업하고 있다. 스토리 작가인 마사토끼의 콘티 느낌을 잘 살리는 편.

부업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을 하던 직장인이었으나, 네이버 웹툰에서 커피우유신화로 인터넷 만화가로 데뷔. 커피우유신화에서는 그림만 맡고 있지만, 스토리에도 약간 관여하는 모양이다.[1] 스토리는 마사토끼.

여성 일러스트레이터의 선이 간결한 웹툰에서 그로테스크한 작업(!)까지 폭넓게 소화하고 있으나,[2] 동인지 활동이나 오타쿠 계열과는 거리가 먼 것 같다. 다만 와우를 했던 경험이 있는지 2000년대 중반에 코믹월드에서 다른 아마추어 작가들과 같이 "아제로스 페어리테일" 이라는 제목으로 와우 동인지를 낸적이 있다. 당시에도 그림체는 간결한 편. 화보물약을 먹자마자 라그나로스에 맞고 누웠다는 내용등이 실려있다. (...) 이후 일반 대중에게 joana라는 필명이 직접 노출된 건 커피우유신화가 처음으로, 커피우유신화에서 주인공의 여장 등도 순전히 스토리 작가인 마사토끼 취향이라 스토리 작가의 의도와는 동떨어진 얌전한 연출이 일종의 갭모에로 작용하고 있다지만, 그쪽에도 소양이 있는건 분명한 것 같다.


원사운드의 만화 중에서 'joanna'가 나온 적 있다. n 하나만 빼면 joana. 사실 joanna가 조안나 맞다. '존나'가 아니다! 닉네임은 실명에서 따온 듯하다.

여담으로 스토리작가인 마사토끼는 계약할 때 마감만 잘 지켜주면 된다고 했지만, 이후 평은 마감만 빼고 전부 잘하는 만화가.[3] "하늘은 어찌하여 joana에게 마감 능력만 빼고 주셨나이까!!" 마사토끼가 그 이유를 마감이반론으로 분석했다. 결론은 joana의 장인정신과 효율적이지 못한 작업방식의 시너지?

2013년 7월 18일자 연재에서 결혼한다고 발표했다. 이것에 대해 몇몇 팬들은 '캐러멜네온비마냥 마사토끼랑 결혼한게 아닌가'하는 의견을 냈으나 전혀 관계없다. 빵점동맹에서 작가 블로그를 누르면 마사토끼 블로그만 나오기 때문에 결혼은 조안나가 하고 축하는 마사토끼가 받고 있다. 남편은 마사토끼랑 만나기 전부터 사귄 사람이라고 한다.

그런데 마사토끼가 과도하게 욕을 많이 먹는다. 스토리작가작화가의 차이를 모르는 초딩 독자들이 마감이 늦어질 때마다 네이버 만화에 유일하게 연결된 마사토끼의 블로그로 가거나 지명도 있는 마사토끼를 탓하기 때문. 마사토끼는 덕분에 멘탈을 키웠다. 하지만 이제는 팬들도 상당수 인식한 사항으로 빵점동맹 후기 베댓 중 하나가 "조안나 작가님은 수능때도 지각하셨군요......"

거울(웹진)의 그림 담당 작가로 등록되어 있다.

(ɔ) Gsgeorge from

학계에 있는 남편을 따라 미국 미시간 앤아버(Ann Arbor)[4]로 이주했다.


----
  • [1] 100화의 작업과정에 따르면 콘티 보고 태클 걸어서 자기 맘대로 해도 되는지 허락 받는다고 한다. 성향으로 볼 때 마사토끼 만화는 만화적 과장이 들어간 세계관이나 기본 설정을 제외하면 등장인물들이 지극히 물질적, 실질적인 가치관을 기준으로 이야기를 전개시키는 것에 비해 커피우유신화에선 제법 현학적인 대사나 연출이 종종 나오는데 이 부분이 그녀 입김인 듯. 특히 로우 위와 반(反) 로우 위 파의 사상적 배경과 대립은 그럭저럭 볼 만한 수준이다. 마사토끼가 만화이반론에서 말하길 대사를 전부 뜯어고치는 수준이었다고 한다. 대사를 뜯어고치느라 지각했던 건가.
  • [2] 사실 만화와 일러스트는 퀄리티가 천지차이. 업로드가 매번 늦는 걸 보면 시간이 없어서 그런 것 같다.
  • [3] 커피우유신화 후기에서 언급 #
  • [4] 인구 11만 (광역 기준 34만)이 조금 넘는 도시로 미시간에서 여섯번째로 큰 도시이다. 시간대학교가 위치하며 위치는 디트로이트에서 이쪽으로 60킬로미터 정도. 아시아계가 전체 인구의 14.4%로 비중이 높은 편이고 아프리카계 미국인이나 히스패닉의 비중이 7%와 4%로 낮은 곳이다. 나머지 대부분은 백인(73%). 교육도시로 유명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8 01:59:26
Processing time 0.127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