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m-flo

last modified: 2015-01-17 09:16:51 by Contributors

일본힙합 그룹. 멤버로는 일본인 작곡가 Taku와 재일 한국인 랩퍼 VERBAL(류영기)로 이루어져 있고, 전 멤버로 콜롬비아계 여성 보컬인 LISA가 있다.

Contents

1. 상세
2. 멤버
2.1. VERBAL
2.2. ☆TAKU
2.3. LISA
3. 트리비아
4. 앨범 목록
4.1. 정규 앨범
4.2. 리믹스 앨범
4.3. 베스트 앨범
4.4. 컴필레이션(참여) 앨범
4.5. 트리뷰트 앨범
5. 디스코그래피

mflo.png
[PNG image (156.21 KB)]

현재의 멤버, 왼쪽이 VERBAL, 오른쪽이 Taku.

1집 Planet Shining 으로 데뷔 당시에 찍은 사진. LISA가 제일 덩치가 커보이는건 넘어가자

LISA가 탈퇴 하기전의 사진, TAKU의 선글라스를 벗은 잠에서 막 깬 듯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현재의 근황. 냉동인간같다(...) 점점 컨셉이 안드로메다로 가는거 같은데 엠플로의 기술력은 세계 제이이이이이이일!!

1. 상세

그룹 이름인 m-flo는 mediarite-flo의 약자로, "mediarite"는 "media"와 "meteorite"로부터 나온 조어이고 "flo"는 랩의 흐름(flow)을 의미한다.

한국에서는 야마모토 료헤이와 melody가 함께한 'miss you', LISA가 있을 시절의 prism, come again 등이 인기가 있는 편. 보아와 함께했던 The Love bug도 한국에선 꽤 인지도가 있다.

매우 다양한 장르음악을 섭렵하는지라 단순한 힙합 그룹으로 보기에는 어렵다. 덕분에 간혹 '일렉트로닉계 흑인음악 그룹'이라는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명칭으로 소개되기도(…). 힙합퍼들에게는 정통 힙합답지가 않다며 까이기도 한다. 사돈남말

한국계 VERBAL 때문인지 m-Flo는 한국가수들과도 많은 음악적 교류를 나눴다. 지누션, S.E.S., 동방신기, 휘성, 보아, 클래지콰이, 아유미(아이코닉) 투애니원 등등. 한국 외에도 각국의 뮤지션들과 다양한 교류가 있는 편. 2012년에는 빅뱅의 미니앨범 5집의 일본어 번안을 맡기도 했다.
2002년에 LISA가 탈퇴한 뒤, 일본의 여러 여가수들과 함께 한 'm-flo loves' 시리즈를 낸 것으로 유명하다. [1]

2007년에 발매된 CosmiColor 이후로는 loves 체제를 중단. 이 이후엔 개별 유닛으로 각자 활동하였다.
2010년엔 10주년 기념 앨범 MF10이라는 앨범이 나왔고, 이후에는 다른 가수들이 m-flo의 음악을 커버한 트리뷰트 앨범이 두 장 발매. 그런데 트리뷰트로 너무 우려먹는 것 같은건 기분탓인가

2012년 정규 6집 SQUARE ONE은 힙합 사운드의 비중이 줄고, 클럽 일렉트로니카 사운드가 짙어졌다. 수록곡 she's so에는 2NE1피쳐링에 참여해[2] 화제를 모았다. 근데 뮤직비디오가 심히 민망한데 치어리더들이 상의를...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013년 3월 13일에 정규 7집 NEVEN이 발매되었다. 타쿠가 클럽에 맛을 들였는지 클럽풍의 음악이 많아졌다. 덕분에 골수팬들에게 엠플로 같지가 않다며 충고 겸 욕을 얻어먹는 중이다(...) 싱글컷된 LOVER는 의외로 힙합 사운드로 되돌아왔다는 게 특이점. 그리고 팬들은 다음 앨범을 기다리고 있다 언제 나와 나왔다... 그러던 중 새 앨범 발표가 결정되었다! 예정 발매일은 2014년 3월 26일. 빅뱅태양이 이번 8집 앨범의 타이틀 곡에 피쳐링으로 참여한다고 해서 화제가 되었다.
그리고 그 소식을 들은 태양팬들은 솔로앨범이 나오지 않았다며 한탄을 금하지 못했다고..

2. 멤버

2.1. VERBAL

1975년 8월 21일생. 일본 도쿄 출신. 한국 국적의 재일교포 3세. 을 담당하고 있으며, 부인인 YOON도 한국계 미국인이다. 한국 이름은 류영기(柳榮起)이다.
흔히 일본내에선 바바루(バ-バル)라고 불린다. 버벌진트와는 다르다 버벌진트와는 원래는 목사가 되기 위해 신학을 공부했다는 듯.
현재는 부인과 함께 디자인 사업을 하고 있으며, m-flo 외에도 MIC BANDITZ, 테리야키 보이즈라는 힙합 그룹 등에도 속해있다. 2011년에는 본인의 솔로앨범인 VISIONAIR를 발매하기도 했으며, 매년마다 랩퍼로서 많은 J-POP 아티스트의 곡에 피쳐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매우 유명하다. BAPE를 즐겨입으며, 맥콜을 좋아한다며 인증까지 했다. FPM과 친해 버발 스스로 FPM-FLO라고 인증을 했다. 뱀발로 버발은 대만에 자주 놀러가 친분이 많은 듯하다. 지드래곤과도 AMBUSH 악세사리로 인한 인연이 있는데, 대체적으로 YG패밀리와 인연이 많은 듯 하다. (휘성, 지누션, 지드래곤, 2NE1등등)

2.2. ☆TAKU

1974년 3월 29일생. 일본 가나가와 현 출신. 예명은 ☆TAKU Takahashi a.k.a. STARTAK.
본명은 다카하시 타쿠(高橋 拓).절대 성이 '오'씨가 아니다
VERBAL이 콘서트 때마다 항상 우주에서 가장 뛰어난 DJ라며 소개를 하는게 특징이다. 그래서 ☆TAKU 라고 지어진건가 싶다
그룹 내에서 작곡제잉을 맡고 있으며, 가끔 도 한다. 최근에는 솔로앨범도 내고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솔로 믹스테잎 앨범으로는 선글라스 대신에 안경을 낀 직장인 DJ 컨셉의 The Suitboys 라는 새 예명으로 활동한 After 5 Vol. 1 가 있으며, 애니메이션인 팬티 & 스타킹 with 가터벨트의 OST에도 참여한 경력이 있다.
가끔 한국에 들러 한국 클럽에서 디제잉을 하고 있다.

2.3. LISA

전 엠플로 멤버. 항목 참조.

3. 트리비아

랩이 일본어영어를 한 단어 단위로 마구 병용해서 쓰는 스타일인데다 여성 보컬 파트까지 소화해야하므로 m-flo의 노래를 노래방에서 혼자서 완창하기는 매우 어렵다.

Theme from "flo-jack", been so long, The Rhyme Breakers, Mirrorball Satellite 2012, L.O.T. (Love or Truth)의 다섯 곡은 비트매니아 IIDX의 극초기 버전에 수록되었다. come again리플렉 비트,유비트maimai에 판권곡으로 수록.

휘성과 함께 한 I’M DA 1 곡의 가사 첫부분이 '난~ 알아요'[3]이다. 이걸 들은 양현석은 가볍게 웃었다고.

마이티 마우스의 Love Class 앨범자켓이 Award SuperNova의 앨범 자켓과 유사하다. 안그래도 엠플로 짝퉁이라고 까이는 MM인데 이걸로 더 까였다. 안습

카더라로 원래 그룹 이름이 meteorite flow 였는데 악센트가 너무 세서 좀 더 부드러운 mediarite flo 로 바꼈다는 이야기가 있다.

굉장한 백괴스러움을 뿜어내는 선글라스가 폭풍간지로 작용하는 몇 안되는 그룹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한다..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뭔 얼굴을 다 뒤덮는 아이작 클라크같은 것도 있지만 간지다.

LISA의 갑작스러운 탈퇴로 VERBAL과 사이가 틀어진게 아니냐는 추측도 있지만 나중에 tripod baby 등 같이 작업을 하는 걸 보면 아니다.

m-flo의 컴필레이션 앨범은 주로 VERBAL과 ☆TAKU가 피쳐링, 작곡, 작사등으로 참여한 곡을 모아놓은 컨셉 앨범인데. 워낙 참여한 곡이 많다보니 한국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유명 J-POP 가수들의 곡들 중에도 참여한 좋은 곡들이 많다.

VERBAL은 2003년에 본인의 자서전인 「VERBAL : alien alter egos-신의 퍼즐 그것은 나 자신」 이라는 책을 낸 적이 있으며, m-flo로 데뷔하기 전과 그의 아내를 만나는 동안 있었던 경험과 LISA의 탈퇴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기도 했다.

☆TAKU가 랩으로 참여한 대표적인 곡으로는 3집 ASTROMANTIC의 Get On 이 있는데.
여기서 본인의 닉네임인 ☆TAKU에 대한 얘기를 랩으로 표현하는 랩을 선보인다. (본인은 ☆TAKU라고 불리기를 원한다는 그런..)
이 곡이 또 한국에서는 오래전에 SKY 피쳐폰인 IM-S100(옴므폰)의 CM송으로 쓰이기도 했었다.
개똥개똥개똥으로 유명했더랬다. 일본식 영어 발음이 그렇다... CM송 영상

m-flo의 앨범 곡 중에는 간혹 한국어가 나오는 곡도 있는데, 3집 COSMICOLOR의 Current Affairs 에서는 한국어로 내레이션을 하며. 실제로 가사집에 수록도 되어있다. 정규앨범에 한국어 내레이션이라니 다시는 한국어를 무시하지 마라 가사집 수록페이지
또, 리믹스 앨범 エキスポ防衛ロボット「GRAN SONIK」의 수록곡 2013 이라는 Skit 에서도 24초부터 한국어로 멘트를 하는 내레이션을 들을 수 있다. 그런데 여자 목소리가 영 거시기하다

VERBAL은 2008년에, 옴니버스 무비 「R246 STORY」의 영화감독으로서 참가한 경력이 있다. 또 일본의 힙합을 테마로 한 다큐멘터리 「DEAD NOISE」의 감독을 맡기도 했다. 도대체 나중에 뭘하고 싶은걸까... 우주정복 버발의 기술력은 세계 제이이이이이이이일!!

VERBAL은 본업인 가수 외에도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아내인 YOON과 함께 디자인 팀 「AMBUSH DESIGN」를 2002년 설립해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또 2004년에는, 쥬얼리의 디자인 브랜드 「ANTONIO MURPHY & ASTRO」를 설립하여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특히 지드래곤의 의상도 이 회사와 많은 인연이 있다. 예를 들면, 지드래곤의 노래인 Crayon 뮤직비디오에서도 이 AMBUSH 디자인의 악세사리를 종종 발견할수 있기 때문이다.

2007년에 m-flo 내한 스탠딩 클럽 DJ공연을 SM엔터테인먼트에서 주관한 적이 있었는데 정확한 공연시간 공지와 다른 m-flo의 늦은 공연 시작에 대한 사전공지가 없어 티켓을 미리 구매하여 대기하던 수많은 관객들이 화가 나서 환불 요청을 하기도 했었다. 다행히 m-flo가 공연시작 3시간 반만에 공연을 시작하였고 다행인걸까, 많은 후기에 의하면 그래도 남아있던 관객들을 위해 m-flo가 예정에 없던 앵콜송까지 불러주고 갔다는 후일담이 전해지고 있다. 당시 기사

2011년 VERBAL은 리복 아시아 지역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취임하기도 했었다. 이쯤되면 본업이 가수인지 헷갈린다

2011년에 한 동아일보 기자가 m-flo에 대한 디스코그래피와 칼럼에 대해 기사를 쓴게 있는데 관심이 있다면 읽어보는것도 좋다. 당시 기사

2013년 11월에는 일본에서 AI, 카토 미리야와 함께 참여한 리복 클래식 헌정곡인 Run Free 를 발매하기도 했다.
응? 어디서 많이 들어본... 마다가스카 노래가 들린다면...? Run Free♪

최근에는 SNS와 공식사이트를 통해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는데 공식 계정은 아래와 같다.
일본어를 어느정도 할 줄 안다면 들어가보는 것도 괜찮다. 가끔 리트윗을 해주기도 한다.
VERBAL 트위터
☆Taku 트위터
m-flo 공식사이트

신보인 8집 FUTURE IS WOW 가 오리콘 데일리 앨범차트에서 당당히 27위로 입성했다.
Example.jpg
[JPG image (68.86 KB)]

하지만 하도 클럽사운드로 우려먹어서 그런지 그 다음주에는 과감히 차트에서 사라졌다
틀렸어 이제 클럽은 꿈도 희망도 없어

4. 앨범 목록

4.1. 정규 앨범


  • 볼드체는 타이틀곡

1집《Planet Shining》DISC 1
Intro (interlude)
Ten Below Blazing
Announcement (interlude)
Planet Shining
Come Back to Me
Guidance (interlude)
Chronopsychology
Hands
Radio Show (interlude)
Saywhatchugotta
Just Be
Line Holding (interlude)
Quantum Leap
L.O.T. (Love or Truth)
Deep Within
Been So Long
Outro (interlude)

1집《Planet Shining》DISC 2
Too Much Sense (DJ Alamo Remix)
Mindstate (feat. sphere)
Theme from Flo Jack (Mr. Drunk Remix by Mummy D)
Mirrorball Satellite 2012 (SRATM Remix by Towa Tei)
L.O.T. (Love or Truth) (DJ TONK Remix)

2집《EXPO EXPO》
正門
Prism
東門
Expo Expo (feat. Towa Tei, Bahamadia & Chops)
What It Is
Orbit-3
南門
Dispatch (feat. Dev Large, Nipps & Vincent Galluo)
Magenta Rain
中央タワー
Come Again
西門
Yours Only
How You Like Me Now?
アリガトウ
The Bandwagon

3집《ASTROMANTIC》
* loves 의 시작.
The Third Impact
Miss You (M-Flo Loves Melody. & Ryohei Yamamoto)
Starstruck - "The Return of the Luvbytes" (M-Flo Loves Ai, Emi Hinouchi & Rum (Heartsdales))
How to Be Astromantic
Vanessa (M-Flo Loves Bloodest Saxophone)
Way U Move (M-Flo Loves Dragon Ash)
Get On! (M-Flo Loves Crystal Kay)
Astrosexy (M-Flo Loves Chemistry)
Listen to Your Heart
The Love Bug (M-Flo Loves BoA)
Life Is Beautiful (M-Flo Loves Double & Toku)
I Wanna Be Down (M-Flo Loves Ryuichi Sakamoto)
Rendezvous 2014
Cosmic Night Run (M-Flo Loves Maki Nomiya & Crazy Ken Band)
Reeewind! (M-Flo Loves Crystal Kay)
宇宙のウォウォ (M-Flo Loves Boy-Ken & Black Bottom Brass Band)
Curtain Call

4집《BEAT SPACE NINE》
Beat
Taste Your Stuff (M-Flo Loves Bennie K)
Loop in My Heart (M-Flo Loves Emyli & Yoshika)
So Exclusive (M-Flo Loves Sowelu)
I'm Da 1 (M-Flo Loves 휘성)
One Day (M-Flo Loves Miliyah Kato)
A.D.D.P. (M-Flo Loves Monday Michiru)
To Your Beat (M-Flo Loves Yoshika)
Space
Dopeman? (M-Flo Loves Emyli & Diggy Mo')
Cozmo-Naughty (M-Flo Loves Kahimi Karie)
The Other Side of Love (M-Flo Loves Emyli)
Float'n Flow (M-Flo Loves Rie Fu)
Hey! (M-Flo Loves Akiko Wada)
Let Go (M-Flo Loves Yoshika)
Tripod Baby (M-Flo Loves LISA)[4]
Nine

5집《COSMICOLOR》
Issue No. 5
Love Don't Cry (M-Flo Loves Crystal Kay)
Luvotomy (M-Flo Loves Namie Amuro)
Stuck in Your Love (M-Flo Loves Melody.)
Current Affairs (M-Flo Loves Valerie)
Summer Time Love (M-Flo Loves Emi Hinouchi & Ryohei)
Simple & Lovely (M-Flo Loves Kumi Koda)
Picture Perfect Love (M-Flo Loves Monkey Majik)
Music Monopoly
She Loves the Cream (M-Flo Loves Doping Panda)
Love Me After 12AM (M-Flo Loves Alex (Clazziquai Project))
Love Song (M-Flo Loves Bonnie Pink)
Love Long and Prosper (M-Flo Loves Star Trek)
Love Me, Hate the Game (M-Flo Loves Chan, Thaitanium, Edison Chen, Ryohei)
Lotta Love (M-Flo Loves Minmi)
People of Cosmicolor
Love to Live By (M-Flo Loves Chara)

6집《SQAURE ONE》 [5]
* 사각형 심볼은 인터루드 (실제 곡명이다)
□ sayonara_2012
Perfect Place
ALIVE
□ frozen_space_project
Never Needed You
Oh Baby
□ square1_scene_1 murder_he_wrote
Don't Stop Me Now
All I Want Is You
Acid 02
Call Me
□ ok_i_called
Sure Shot Ricky
RUN
□ square1_scene_2_don't_blink
So Mama I'd Love To Catch Up, OK
She's So (Outta Control)
Yesterday
□ to_be_continued...

7집《NEVEN》
#canuhearthestars?
Yeah!
Tonite
#395days
No Way
Das Dance (Like That)
Butterfly
#backinbusiness
Chance
One in a Million
LOVER
#anotherreality
FNKY ALGORITHM
#NEVEN
Journey X
TRANSFORMERZ [6]
#back2square1

8집《Future is Wow》2014년 3월 26일 발매. [7]
Discovery of Wow (Intro)
Spark / m-flo + Ruby Prophet
Go Crazy / m-flo + SOL (from BIGBANG)[8]
She Got Me
Flashback to 21 st Century (Interlude)
My Way / m-flo + ayumi hamasaki
Young & Restless / m-flo + MNDR
Welcome to the Bassline
10x Larger (Interlude)
FLY / m-flo + Yoohei Kawakami
IRONY / m -flo + daoko
dwm / m-flo + Reina Washio (Flower / E-girls)
Safe & Sound (Interlude)
own the sky / m-flo + Bella Blue
Show You More / m-flo + Matt Cab
FIND A WAY / m-flo + MACO
Your Future Is Wow (Interlude)
1NCE AGA1N
곡 제목을 보니 왠지 스퀘어원때의 악몽이 되살아날것 같다
클럽은 이제 그만

4.2. 리믹스 앨범

Planet Shining - The Replacement Percussionists

EXPO EXPO - EXPO防衛ロボット GRAN SONIK (EXPO 방위로봇 GRAN SONIK)

Astromantic - ASTROMANTIC CHARM SCHOOL

BEAT SPACE NINE - DOPE SPACE NINE 앨범제목이 왠지 약빤듯한 느낌 도프라잖아

Cosmicolor - electriCOLOR -COMPLETE REMIX-

4.3. 베스트 앨범

The Intergalactic Collection ~ギャラコレ~ (갸라코레)
Award SuperNova -Loves Best- (loves 베스트 앨범)
MF10 -10th ANNIVERSARY BEST- (엠플로 10주년 기념 베스트앨범)

4.4. 컴필레이션(참여) 앨범

ソトシゴト 〜m-flo turns it out!〜
m-flo inside (한정반)
m-flo inside -WORKS BEST II-
m-flo inside -WORKS BEST III-
m-flo inside -WORKS BEST IV-
m-flo inside -WORKS BEST V-

4.5. 트리뷰트 앨범

m-flo TRIBUTE 〜maison de m-flo〜
m-flo TRIBUTE 〜stitch the future and past〜
m-flo DJ MIX “BON! ENKAI"

5. 디스코그래피

m-flo의 디스코그래피에는 상당히 재미있는 이야기가 숨어있다.
간추려 말하자면 각 앨범마다 연결되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으며, 주된 스토리는 우주선 글로벌 아스트로 라이너를 타고 지구를 떠난 m-flo의 얘기를 담고있었으나... 가장 최근인 8집에선 무려 100년을 뛰어넘어 이야기가 전개된다. 지구는 이미 멸망했고, 지구에서 한 조사대에 의해 m-flo의 CD가 발견 되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9] 엠플로의 과학력은 세계 제이이이이이일!!!
자세한 내용은 m-flo/디스코그래피 참조. 거기다가 자기들의 Global Astro Liner 를 다른 가수의 리믹스에다 써먹기까지 한다 [10]
----
  • [1] 그 시리즈 중에서는 보아가 참여한 The Love Bug라는 곡도 있었다.
  • [2] 멤버 전체 피쳐링이다.
  • [3] 처음으로 들어봤던 한국 음악이 난 알아요라고 한다. I’M DA 1의 리믹스 이름은 '김치 주세요'이다. 그리고 이 곡을 처음 듣거나 일본어를 모르는 한국인 이라면 김치를 먹는 한국인을 비하하는 걸로 들릴 수도 있다.
  • [4] 리사가 피쳐링한 노래
  • [5] 정식 넘버링 앨범 중 유일하게 국내 미발매
  • [6] 일본 트랜스포머의 OST
  • [7] 디지털 음원 형태로만 발매되었다. 단, 타이틀 곡인 Go Crazy는 구매 불가. 아무래도 6집과 8집이 제대로 된 형태로 못 나오는 것은 YG엔터테인먼트가 엮여서 그런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
  • [8] 태양이 피쳐링한 노래
  • [9] 이러한 스토리는 m-flo + Yoohei Kawakami - FLY 의 뮤직비디오에서 잘 드러난다.
  • [10] m-flo가 리믹스한 우타다 히카루의 Distance 에도 글로벌 아스트로 라이너가 들어간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17 09:16:51
Processing time 0.231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