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olleh TV

last modified: 2015-06-30 08:12:57 by Contributors

olleh-tv-red.png
[PNG image (4.3 KB)]

홈페이지


대한민국의 IPTV
olleh TV B TV U+tvG

Contents

1. 개요
2. 이야깃거리
2.1. 군인의 친구
2.2. olleh TV Smart Pack 출시
2.3. 애니메이션 VOD
2.4. 올레TV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의 목록(2013년 11월 7일 갱신. 무료는 2013년 10월 30일 갱신중)
2.4.1. 무료 애니메이션
2.4.2. 유료 애니메이션
2.4.3. 서비스 종료 애니메이션

1. 개요

군인의 친구

KTIPTV 서비스로 과거의 이름은 메가 TV와 QOOK TV. 2011년 1월말 QOOK과 SHOW가 통합되면서 olleh TV로 명칭이 바뀌었다.

SK브로드밴드B TVLG U+U+tvG와 경쟁관계에 있으며, 2011년 12월부터 IPTV 시장 점유율 1위다. olleh TV 역시 처음에는 VOD 위주로만 서비스 하다가 2009년에 실시간 방송을 시작하였다. 실시간 방송을 시작할 당시에는 주로 온미디어 계열이 많았다.[1] 특히 스카이라이프 결합상품인 olleh TV 스카이라이프를 출시하여 경쟁사가 인기 케이블 채널을 송출하지 못하는 단점을 보완, 가입자를 끌어모았다. 2012년 들어 경쟁 IPTV에 지상파 계열 PP[2]가 추가되었으나 1월 말 현재 위 지상파 계열 방송사와의 계약이 이뤄지지 않은 관계로 IPTV 대역에서는 아직 송출되지 않고 있다가 현재는 KBS, EBS, MBC, SBS 지상파계열 PP를 볼 수 있다. 그리고 KTH에서 배급한 트럭같은 영화들을 경쟁사들보다 먼저 서비스했다.

특이점으로 B TV가 D&P 방식으로만 서비스를 했던 것에 비해 ICOD 즉 스트리밍 방식의 서비스를 먼저 지원했다는 점. UI 업데이트를 자주 했는데 업데이트가 안 된다는 셋탑박스가 2011년에도 여전히 있는 걸로 봐서는 서비스가 아직 불안정한 듯.

타사랑 비교했을 때 콘텐츠는 가장 많다. olleh TV는 총 16만 여 편의 VOD를 보유하고 있고, 약 200여 개의 채널과 150여 개의 HD채널을 갖고 있다. 애니채널의 유무가 중요하지만 콘텐츠 수량은 채널, VOD 모두 업계 최다 수준이다. 2013년 기준 키즈/교육 콘텐츠가 7만 편, 영화가 6천 편, 애니메이션이 1만 7천 편으로 가장 많다. 무료영화는 2,500여 편이다.

2012년 11월 20일부터 olleh club 포인트 관련 결제 정책이 변경 되었다. 기존 olleh club 포인트로 100% 결제가 가능하던 유료 VOD 서비스가 다른 올레클럽 서비스와의 형평성을 이유로 현금결제 50% + 올레클럽 50%으로 변경되었다. 올레클럽 포인트를 쌓아놓고 유료 VOD를 보던 방식은 힘들게 되었다. 얼마를 더 빼먹으려고 이마저도 2015년 1월 5일부로 20%로 전환된다. 대신 할인을 많이 풀긴 하는데 썩 내키진 않는다

모바일 어플인 olleh TV mobile이 있다. olleh TV처럼 70000개의 VOD와 80개의 채널을 볼 수 있다. 여기서도 무료로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 olleh TV만큼 많아서 몰래 덕질하기 좋다. PC로도 일부 볼 수 있다. olleh TV와 연동해놨으면 시청이력이 남을 수도 있으니 조심 이용안내&무료체험권

참고로 올레 홈페이지 서비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니면 이용이 제한된다는 메세지가 수시로 뜬다(...).

olleh TV에서 덕질하려면 '올라잇'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좋다. 타사 대비 채널이 40개 가량 많고 웬만한 애니 채널은 다 있다, 가격은 9,90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2. 이야깃거리

2010년에 QOOK TV 쇼핑이라는 홈쇼핑 채널 방송을 개시했는데 휴대폰을 판매할때 주로 KT PCS쪽으로 많이 팔았다. 역시 팔은 안으로 굽는다

IPTV 서비스 때문에 olleh 인터넷VDSL의 보증 속도가 1Mbps에서 20~30Mbps 선으로 올랐다. 이는 IPTV를 구동시킬 수 있는 최소한의 인터넷 속도가 10Mbps이기 때문.[3] 즉,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론 절대로 IPTV를 구현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VDSL의 속도를 일부러 올린 것. 고로 IPTV를 보지 않는 사람도 더 빠른 속도의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되었으나 사람들 눈에 보기엔 거기서 거기 같은데. 라는 것이 문제.

2012년 1월 시점에서 GSLGSTLTV로 볼 수 있는 유이한 수단이다. 001번의 채널1에서 생중계 하기도 하고 VOD에서도 서비스 한다. 그리고 애니박스가 나온다면[4] 스타크래프트2 관련 방송은 다 챙겨 볼 수 있다.

지상파 다시보기 같은 경우 과거 메가 TV 서비스 개시일부터 업로드된 동영상, 예를 들면 무한도전황금어장등의 장기 방영중인 프로그램이나 과거 방영됐던 드라마 등을 나중에 와서 볼 수 있었으나 2012년 상반기부터 삭제일 기준 방영한지 1년이 경과된 오래된 다시보기 동영상이 전부 삭제됐다. 대략 2007년부터 2010년 12월까지 방영됐던 다시보기 영상이 한큐에 날아간 셈. 이는 지상파 3사 공통이다. 무슨 지거리야! 그리고 2012년 12월 하반기에 한번 더 방영한지 6개월이 경과된 다시보기 영상이 삭제됐다.[5] 앞으로 6개월에 한번씩 이런 삭제를 단행할 모양인 듯. 다만 과거 히트 드라마 유료 다시보기는 여전히 남아있다. 속보인다

2.1. 군인의 친구


2010년도부터 일선 주요 부대에 olleh TV가 보급되기 시작했는데 덕분에 부대내에 FTTH까지 설치되고 있다. 물론 일반 인터넷 사용은 보안위배에 해당되므로 IPTV의 단말기에 꽂힌 인터넷 선 및 단자는 웬만하면 다 봉인돼있다. 모 부대에선 여기다 선 연결해서 인터넷 쓰다 적발돼서 X됐다 각 생활관 위주로 비치하고 웬만하면 TV가 있는 각종 XX실에는 다 설치해주는 듯.

생활관의 경우 왕고의 취향에 따라 보는 게 달라지게 되는데 음악을 좋아하면 MV만 틀거나 드라마를 좋아하면 드라마를 본다던가, 스타를 좋아하면 온게임넷만 줄창 본다던가,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면 애니메이션을 줄창 틀어서 보여주는 경우가 있다. 주말엔 무료영화 한편 틀어놓고 집단 멍때리기 모드

메뉴는 일반 버전과 크게 다른 점은 없으나 '대한민국 국군' 관련 메뉴가 존재하는데 국군 관련 정보 공유, 정훈교육 등의 목적으로 쓰이는 듯. 활성화는 별로 기대하지 않는게 유료 VOD는 검색이 가능하나 결제가 되지 않는다. 아마 이쪽도 옵션으로 막아놓은 듯. 그림의 떡 예전 모 부대에서는 셋탑이 고장나서 구형모델을 임시로 썻는데 유료채널(성인방송)이 결제가 되었다 카더라 [6]

통신쪽 간부님이 각종 부모님용 제한 옵션을 많이 걸어놓는데 보통은 시청시간 제한으로 아침 6:00부터 밤 10:00까지로 시청 시간을 제한해놓은게 보통, 부대에 따라 인기 드라마를 하는날이나 월드컵 시즌에는 당직사관같은 사람 재량으로 11시나 가끔 12시까지 풀어는 경우도 있고 몰래 보는 경우도 있는데, 다음날이 휴일이 아니고선 대개 일찍 잔다. 부대에 따라서는 시청등급까지 걸어놓는데 M/V 중에는 몇몇에 19금 마크가 붙어있어서 재생이 안되는 일도 있다. 근데 문제는 이게 4자리 비밀번호로 걸어놓은 거라 가끔 말년 잉여들이 4자리의 경우의 수를 다 눌러보는 식으로 뚫는 경우도 있다는 것(...). 한번 뚫릴 경우 전산 담당 간부님과의 뚫고 뚫리는 비번 전쟁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그랬다가 폭격맞은 부대도 있었다 아싸 말년 시간 잘가고

검색메뉴에서 'UCC'를 검색하면 아마도 군인들이 휴가나가서 올려놓은 양질의 UCC(라쓰는 각종 동영상)을 마음껏 볼 수 있다 2015년 4월 1일부터 UCC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었다. 국군장병들에게 묵념(...).

2.2. olleh TV Smart Pack 출시

LG U+의 TV G에 대항해 셋탑박스에 구글 안드로이드를 탑재해 olleh TV Smart Pack을 출시했다.

MIPS 기반 듀얼코어 1.3GHz 브로드컴 BCM7356 SoC를 탑재했으며[7], 1GB 램과 4GB 내장 메모리에 4.0.4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설치되어있다. 참고.

문제는 이게 LG U+TV G처럼 완전 안드로이드 기반이 아닌 기존 IPTV 서비스와 안드로이드를 따로따로 깔아놓았다는 점이다. TV 보다가 안드로이드를 쓰고싶으면 따로 메뉴에 들어가서 안드로이드로 부팅해야한다는 것. 당연히 보던 방송은 종료된다. 덤으로 유플러스 TV G처럼 폰에서 TV로 동영상을 불러오는 홈 Play를 이용하려면 따로 홈허브라는 인터넷 공유기를 임대해서 써야하는데 인터넷 전화가 없다면 임대료 3천원을 내야한다. 성능은 ipTIME의 저가 공유기와 비슷하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이미 사제 공유기가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비 KT 단말을 따로 검출하기까지 하는데 설명이 더 必要韓紙? 다행히 필수는 아니지만 이러면 반쪽짜리 기능이 돼버리고 만다.

USB 유/무선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할 수 있긴 하지만 블루투스는 연결하지 못한다. 이마저도 호환성을 타는 편. 리모콘으로 키보드와 마우스의 모든 조작을 해야하는데 TV G의 리모컨처럼 키보드와 터치패드가 달린 것도, 다른 스마트 TV 리모컨처럼 위모트같이 조작할 수 있는것도 아니다. 그것도 안드로이드와 인터넷 기능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대체로 LG U+ TV G에 비해서 부족하다는 평이다. TV G는 기초부터 안드로이드 기반이라 TV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다른 안드로이드 스틱처럼 확장성이 있지만 올레 TV 스마트팩은 안드로이드로 부팅해도 막상할 수 있는 것이 적다는것이 문제. TV G가 말이 많았던 3.2 허니콤 기반이긴 하지만 apk 설치는 막아놓지 않았다. 쓸 수 있는 것을 쓸 수 있게 해놓은 것과 쓸 수 있는 것을 쓸 수 없게 막아놓은 것은 천지차이다.

이마저도 안드로이드에서 HTML 5 기반으로 바꾼다고 한다. 이유는 구글 종속의 우려개방성 웹표준으로 컨텐츠의 양방향성을 극대화하고 웹 콘텐츠와 호환을 강화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하지만 기존 스마트팩 사용자들을 베타 테스터로 써버리고 안드로이드에서 HTML 5로 넘어가봤자 국내 환경에서 스마트 TV 애플리케이션이 잘 구현될지 의문을 가진 사람들이 대다수. 하지만 HTML 기반은 대다수의 기기와의 호환성이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많다. TV 방송과 인터넷 데이터 컨텐츠가 따로 노는 ACAP 대신 웹 페이지 개념의 HTML 5를 채택했기 때문에 앞으로 방송과 연관된 다양한 컨텐츠가 제공될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다.

2013년 7월 22일 펌웨어 업데이트로 HTML 5 기반 OS로 전환되었다. 기존 안드로이드는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 비 활성화 되며 고객센터에 요청 시 안드로이드로 복구가 가능하다고 한다. 이후 나오는 모든 스마트 셋탑박스는 HTML 5 기반 OS만 탑재한다고 한다. 아무 것도 모르던 기존 스마트 셋탑박스 사용자들이 업데이트가 되어 기존 안드로이드 기반에서 HTML 5 기반 OS로 전환되자 고객센터에 항의하는 일이 있다고 한다(...). 웃어 넘길게 아닌게, 설명에는 그저 "신규 서비스를 위해 별도의 신청 없이 자동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며 업그레이드 된 이후에는 구글 플레이, 스마트 플레이, USB 플레이 등 일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된다"고만 써있었다. OS 기반이 바뀌었기 때문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당연히 사용이 불가능 하며 강조하던 스마트 플레이와 USB 플레이도 9월에나 구현이 가능하다고 한다.

스마트 플레이가 10월 말에 구현이 완료되어 해결되었다.

2.3. 애니메이션 VOD

olleh TV는 애니메이션 VOD 서비스가 가장 활성화 된 IPTV이다. 과연 덕후들의 성지라 할만하다

방영 계약을 어떻게 하는 건지 일부 애니메이션의 경우 오프닝과 엔딩을 통째로 잘라내고 서비스 하기도 하는 데, 스토리 혹은 연출 요소로서 내용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작품에선 이게 좀 곤란하기도 하다. 예를 들면 Angel Beats!의 마지막화 엔딩을 짤라 먹는다던가. 그래도 제공되는 애니메이션 VOD의 절반 이상은 720p 해상도로 서비스 되고 있고 셋탑박스 자체 해상도가 1080p다 보니 해상도만 따지면 그럭저럭 선방하는 편. HD 표시가 되어있지 않은 작품들의 경우 영상의 선명도 등 품질 문제가 보이기도 하지만 적어도 HD 표시 있는 작품들은 비트레이트도 4~8Mbps대는 뽑는지라 깍두기가 심각하다거나 하는 문제는 없다. 디즈니나 마블의 애니메이션 영화는 풀 HD로 가져오는 경우도 간혹 있다.

시청 가능한 애니메이션 VOD 종류는 하기 목록 참고.

이미 서비스하고 있는 작품도 많지만 신작도 제때제때 잘 추가되며 일부 TV 방송 없이 VOD 전용으로만 서비스 또는 일본 현지 방영과 속도를 맞춰 익일 서비스되는 작품도 심심찮게 추가되기도 한다. 이처럼 편성 담당 부서가 상당히 의욕적이기는 한데 이게 좀 과해서 일본보다 먼저 케이온! 1기 14화 (번외편 2편)가 공개된 적도 있다. 2010년 1월 20일에 발매될 케이온! BD, DVD 7권에 수록될 예정이었던 에피소드가 일본 내 BD, DVD 나오기도 전에 한국 IPTV VOD로 공개된 것. 이후 '관리자의 착오로 14화까지 VOD로 공개했었다.'라는 내용의 공지와 함께 올라온지 며칠만에 삭제되긴 했으나 이때문에 며칠간 우리나라 관련 커뮤니티와 2ch에서 화제가 된 바 있다.

일본 현지와 같은 속도로 업로드된 애니메이션이 많이 늘어나는 추세다. 기생수, 페어리테일 7기, 겁쟁이 페달 2기, 드래곤볼 Z 카이 3기, 나루토 질풍전 2015 등은 olleh TV 독점으로 가져왔다. 어린이용 애니메이션로로 극장판도 독점으로 가져오곤 한다.

무료로 푼 애니메이션 중 인기가 많은 건 역시 독점으로 가져온 디즈니 픽사 단편애니과 얼티밋스파이더맨2, 3, 어벤져스 어셈블, 헐크와 스매쉬 군단 등 마블 덕후들을 위한 타이틀들. 코난, 나루토, 치하야후루, Free, 드래곤볼 Z 카이 2기, 내여귀, 옆자리 괴물군, 세일러문 1기, 블리치, 스즈미야하루히의 우울 등 덕후 양산 애니메이션, 뽀로로 3기, 로보카 폴리 시즌 1, 냉장고나라 코코몽 2 등 어린이들의 대통령 급 애니메이션 등이다.

여담이지만 방영권 계약이 만료된 애니메이션은 목록에서 삭제되는 데 간혹 VOD 검색을 하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반복해서 보아 시청 목록에 남기면 계속 볼 수 있는 등 어째 좀 허술하기도? 그리고 2013년 개편 이후 카테고리 개편이 영화와 TV 위주로 재편되다보니 카테고리로 찾아서 보려면 예전보다 상당히 귀찮아졌다. 게다가 담당자가 정리를 잘 안 해서 카테고리도 뒤죽박죽이다. 무료 애니 목록에는 없는데 정작 채널별 카테고리로 보면 여전히 무료로 서비스중이라거나(…). 아울러 국내 더빙판 VOD는 정말 적다. 괜히 한국 성우가 생지옥이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다. 헌터x헌터 극장판 같이 간혹 뜬금포로 더빙작이 올라오기도 한다만... 내용이 시망이어서 문제지만 인기있는 작품이 더빙으로 나온 게 어디인가

로봇 치킨, 아쿠아 틴 헝거 포스 등의 어덜트 스윔 인기작들도 독점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2.4. 올레TV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의 목록[8](2013년 11월 7일 갱신. 무료는 2013년 10월 30일 갱신중)


2.4.1. 무료 애니메이션[9]

2.4.2. 유료 애니메이션

----
  • [1] 이는 소위 어른의 사정이 개입한 것. 간단히 말해서 CJ 계열의 PP들이 IPTV에 참여할 의지가 없었기 때문이다. HelloTV를 서비스 하는 판국에 경쟁업체의 서비스에 참여 할 리가 없으니... 다만 2011년 3월 CJ E&M 출범 이후 구 CJ미디어 채널도 추가되었다.
  • [2] KBS N(KBS N 스포츠, KBS Joy 등), MBC 플러스미디어(MBC 드라마넷, MBC every1, MBC SPORTS+, MBC MUSIC 등), SBS 미디어넷(SBS Plus, SBS ESPN 등)
  • [3] 말이 좋아 10Mbps지 사실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하려면 20Mpbs 이상은 필요하다. HD급의 영화 컨텐츠를 보면 10Mbps로 본다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4] 가장 요금이 저렴한 이코노미 요금제에서는 볼 수 없다.
  • [5] 단, 완전하게 삭제는 안된 모양이다. 나는 가수다 시즌 1과 시즌 2 같은 경우 아직 종영 프로그램에 그대로 삭제되지 않고 남아있다.
  • [6] 결재하면 육군본부가 요금을 내게 되있다고 한다
  • [7] 그런데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단말기는 ARM 기반이다. 이미 마켓 호환성 문제는 예고된 것. 다만 브로드컴의 SoC는 방송용 셋탑박스에 많이 쓰인다.
  • [8] 따로 설명이 없으면 일본어,영어 더빙/한국어 자막판
  • [9] 전반적으로 1, 2화만 무료이고 나머지는 제외.
  • [10] 극장판 밀로스의 성스러운 별(자막)은 유료
  • [11] 7월 26일 한정
  • [12] 삭제 되었다가 다시 추가됨
  • [13] 유료로 변경됨
  • [14] 극장판, 미방영분(2기~)은 유료.
  • [15] 특이하게 가나다라 순서임에도 초전자포 다음 금서목록이 바로 오지않는다
  • [16] 2013년 11월 13일에 삭제되더니 한달만에 유료가 되어 돌아왔다
  • [17] 더빙은 1기만.
  • [18] 재등록
  • [19] 특이하게 투니버스 더빙판이 아닌 일본 원판을 서비스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6-30 08:12:57
Processing time 0.286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