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osu!

경고 : 이것은 대한민국에서 불법입니다.

이 문서는 대한민국 내에서 현행법상 불법으로 지정되어 금고 이상의 형에 처해지는 범죄를 다룹니다. 대다수의 이러한 범죄 행위는 자기 자신, 타인의 신체적, 정신적, 금전적 피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불법인 사항은 해외에서도 불법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특정 행위가 해당 국가에서 불법이 아니더라도 대한민국 국적자는 속인주의 원칙에 의하여 귀국시 대한민국의 형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국적자가 대한민국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해외로 도피했다면, 범죄인 인도조약에 의하여 해외에서 체포될 수 있으며, 대한민국으로 송환되어 대한민국에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문서 내용을 따라할 시에는 모방범죄가 되어 해당 법률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와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작성자 또는 열람자 개인의 모든 법적 문제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 문서에서 서술하는 내용은 절대로 따라해서는 안 됩니다.

본 문서에서 해당 범죄 행위에 대한 내용을 편집할 때에는 범죄에 대한 반면교사가 될 수 있는 해설의 의미로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범죄에 대한 묘사나 자세한 범죄 방법 등의 서술은 모방범죄의 우려가 있으므로 절대적으로 금지됩니다. 이러한 행위는 형법 제31조 및 제32조에 의거, 대한민국 경찰 또는 검찰에 의하여 범죄 교사 및 방조로 판단되어 처벌 받을 수 있으므로 절대로 기재하여서는 아니됩니다. 리그베다 위키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작성자 개인의 모든 법적 문제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간혹 금고 이상의 범죄 중 본 틀이 없기도 하나, 이는 해당 행위를 개별적으로 규정한 조항이 없다는 의미일 뿐, 해당 행위가 범죄가 아님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문서 상단의 '상위 문서'나 본문 내의 '처벌' 등의 문단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이 항목은 오스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osu.png
[PNG image (110.67 KB)]


Contents

1. 개요
2. Osu! 플레이
2.1. 모드
2.2. 마우스? 태블릿?
3. 랭킹
4. 비트맵
4.1. 매핑
4.2. 비트맵 등록 시스템
5. osu! World Cup
5.1. 우승국가
6. 유명 osu! 유저
6.1. 한국
6.2. 일본
6.3. 중국, 대만
6.4. 유럽권
7. 알려진 버그
8. 비판
8.1. 저작권 문제
8.2. 과도한 친목행위
8.2.1. 한국 채널의 친목
9. osu!/사건사고
10. osu!stream
11. osu!droid
12. osu!wp
13. 기타
13.1. 만우절
13.2. osu!tablet
14. 관련 커뮤니티
15. 관련항목


1. 개요

Peppy#[1] 라는 오스트레일리아 사람이 응원단 시리즈의 게임 방식을 모방하여 만든 해외의 오프라인&온라인 게임. osu!라는 제목 자체도 응원단 시리즈의 응원구호인 '옷스!(押忍!)' 에서 따온 것이다. 이식이 굉장히 뛰어난지라 이쪽이 원조라고 착각하는 사람도 더러 있다.

osu!라 쓰고 읽는 법은 오스, 오쓰, 오수 등등 여러 가지이지만 보통 한국에선 오스라고 통용된다. 근데 발음을 잘못하면 왠지 모르게 상당히 우울해질지도 모른다(?)더러운 물 재수 삼수 사수 오수 장수 OSU라고 쓰면 오하이오 주립 대학(Ohio State University)의 준말이 되니 주의.

스텝매니아BMS처럼 자작 맵을 다운받아 폴더에 넣고서 실행시키는 방식. 로컬&온라인 스코어보드를 지원하며 온라인에 접속하지 않고 개인플레이를 즐길 수도 있다. 온라인으로 방을 만들어 다른 사람들과 플레이할 수도 있고 채팅도 상당하게 활성화 되어있다. 저작권을 가볍게 쌈싸먹은 수많은 곡들과 영상으로 곡을 다운받아 오프라인 플레이만 해도 재미있다. 비트맵의 대부분은 일본 서브컬쳐오타쿠 관련 노래들이지만 K-POP이나 팝송들도 많이 있다.

플레이어는 전세계적으로 걸쳐있으며 삼국과 미국, 대만, 독일이 가장 많은 편이다. 2014년 현재 평균 동접자수는 1만명 이상에 생성된 계정수는 500만 이상으로 역대 리듬게임에서는 있을 수 없었던 무진장한 회원수를 자랑한다.[2][3] 과거에는 여기에서 국가별 회원수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2013년 1월달 부터는 집계되지 않고 있기에 현재는 구체적인 회원수가 얼마나 되는지는 확인할 수 없었다. 2015년 2월부터 다시 집계를 시작했다.

온라인 스코어보드에서 랭킹 50위까지의 온라인 리플레이와 자신의 리플레이를 재생해볼 수 있는데 그때 니코니코동화 식으로 코멘트를 달고 볼 수 있다.[4] 이는 Auto모드일 때도 적용되며 전세계 언어가 지나간다. 단, 악의적인 비방이나 욕설을 다는 행위는 당연히 자제하자. 무엇보다도 일반유저와 해당 맵의 맵퍼마저도 코멘트 삭제 권한이 없기에, 한번 작성한 코멘트는 번거로운 신고방법 외에는 삭제할 방법이 없다. 그런 이유에서인지는 몰라도, 2015년이 되면서 과거에 기록된 전 맵의 코맨트들이 전부 초기화되었다.

리듬게임 갤러리와 같은 리듬게임 커뮤니티계 에서는 상당히 배척받는 게임중의 하나이며, 이유는 역시나 곡들의 저작권 문제 때문. 원래부터 한국 내에서의 플레이어층은 기존 리듬게임 플레이어들 보다도 리듬게임을 특별히 접해보지 않은 흔히 애니메이션들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플레이어들 수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때문에 osu!를 시작으로 다른 리듬게임에 입문하게 된 사람들이 매우 많기도 한다. 2012년 이후가 되어서야 건반형 리듬게임인 osu! Mania가 추가되고 EZ2ON이 실패하면서 거의 유일하게 남은 온라인 리듬게임이 된 덕분에 리듬게이머 유저들이 대량으로 유입되었다.


2. Osu! 플레이



오스를 플레이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스탠다드 모드 기준)


마우스만을 사용하는 Only Mouse 플레이


가장 대중적인 마우스와 키보드를 같이 사용하는 Mouse + Keyboard 플레이


랭커들 사이에서 가장 대중적인 타블렛과 키보드를 사용하는 Tablet + Keyboard 플레이등이 있으며[5], 이들 이외에도 타블렛만을 사용하는 유저나, 종종 터치스크린이나 슬레이트 PC를 이용하는 유저도 가뭄에 콩 나듯 있다. 이런 유저들의 플레이를 보면 커서가 순간이동하는 것이 나름 볼 맛이 있는 듯.

이 게임의 원조격인 응원단 시리즈를 해본 사람들이라면 알겠지만 터치게임인 응원단 시리즈를 PC로 이식한 형식이기 때문에 모든 노트를 마우스로 클릭해야 한다. 이 '클릭' 은 좌클릭, 우클릭, 또는 키보드의 두 키(기본설정에선 Z, X) 모두 가능하다.

그러나 마우스 한쪽만으로 플레이하기엔 Insane 난이도 수준에서 힘들어지기 시작한다. 때문에 마우스로는 위치만 잡고 키보드로 클릭하는 것이 좋다. 3일 정도만 연습하면 훨씬 편해진다. 물론 근성으로 오로지 마우스만으로 랭커 반열에 든 유저들이 있긴 있다. 별개의 문제로, 고랭킹에 관심이 없거나 단순히 즐기기만 하는 목적으로는 연타를 제외한 나머지 노트를 마우스만으로 처리하는 것도 나쁘진 않다. 무엇보다도 키보드로는 마우스의 타격감을 따라가기가 힘들기 때문.[6]

응용 플레이로는 콕콕이가 있다. 타블렛이나 마우스로 한번 찍고 키보드로 한번 누르는 식으로 연타를 처리하는것.

마우스(또는 타블렛)와 키보드로 플레이하는 게임 특성상 연타[7]형 맵이 상당히 많다. 터치로는 오히려 치기 난감한 편인 셈. 포인트의 간격을 크게 벌려 치기 어렵게 만드는 테크닉은 '점프' 라고 부른다.

또한 모드도 붙일 수 있다. 오리지널 응원단에서 지원되었던 히든 모드를 비롯해 자동 스핀회전(Spun out), 난이도 올리기(Hardrock), 난이도 내리기(Easy), 영상 끄기(No video)[8], 1.5배속 재생(Double time) 어째서 더블타임인데 2배속이 아니냐고 따지면 지는 거다, 0.75배속 재생(Half time) 이것도 하프타임인데 0.5배속이 아니냐고 따지면 지는 거다, 플래시 비추기(Flashlight)[9] 등 다양한 모드를 지원하며 일부 옵션에 따라 점수 배율이 달라진다.[10] 자세한 건 여기로.


싱글플레이에는 기본모드인 Standard 외에도 Taiko 모드(태고의 달인 모드)와 떨어지는 과일 모양의 노트를 받아내는 Catch the beat! 모드(EZ2CATCH 모드)[11]가 있다. 2012년 10월 8일 에는 가장 대중적인 건반게임형 리듬게임인 osu! Mania가 추가되었다. 이를 계기로 한국의 BMSO2JAM유저들이 상당수 유입되었다.그리고 오스마니아를 점령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노래를 쳐서 다이렉트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지만 보통 이렇게 받으면 상당히 느리다. 따라서 노래 검색시 오른쪽에 알려주는 그 곡이 들어간 비트맵 팩을 다운로드 받는 것(150~160KB/s)이 빠를 수도 있다.보통 동영상이 들어간 비트맵은 8~20MB의 용량을 갖고 비트맵 팩은 대체적으로 100MB의 용량을 가지는데 후자가 대부분 빠르다.

현재는 서버 보강을 하였는지 공식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속도가 수십배는 빨라졌다. 다만 한국에 서버를 두고있는것이 아닌 게임이니 당연히도 여전히 한국 미러 사이트에서 받는 게 훨씬 간편하고 빠른것은 여젼하다.

기부를 받고 있는데 기부자에게 그 금액에 따라 일정 기간 몇 가지 서비스를 해준다.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게임 내에서 검색 및 직링크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것(osu! direct). 그 외의 기능으로는 자신의 프로필에 유저페이지를 만들 수 있고[12], 채팅을 할때 이름이 굵은 노란색으로 나오며, 관전시 자동 다운로드 기능, 친구,국가,모드 랭킹지원, 테스트빌드 지원 (현제 테스트 버전은 멀티플레이를 제외하면 모두가 사용할수있다.) 등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확실히 편하므로 자신이 재미있게 즐긴다면 추천한다. 물론 이것은 기부자에 대한 감사 서비스지 유료서비스가 아니므로 환불이나 그런 건 없다. 하지만 잘못 결제해도 서포터 서비스에 한번 빠지면 환불 요청은 커녕 무한 재구매 모드가 된다.

2.1. 모드

2.2. 마우스? 태블릿?

osu! 커뮤니티에는 가끔씩 오스를 하는데 마우스로는 한계가 느껴져 태블릿을 사야 할지에 대한 질문이 많이 올라온다. 원래 응원단이 터치 스크린으로 플레이할 것을 전제로 개발된 게임이므로 태블릿에 최적화되어있는 건 사실이다. 그렇지만 이해하기 힘들정도로 괴랄한 점프구간만 아니라면 현재는 마우스+키보드로만 해도 태블릿에 비해 현저한 실력차는 나지 않는다.[13]

실제로 랭커들의 장비는 마우스 쓰는 사람 찾기가 힘들 정도로 태블릿이 많고 종종 태블릿을 구매해도 되겠냐는 질문이 오스 커뮤니티에 자주 질문되기도 한다. 실제로 마우스로 플레이하던 일부 상위 랭커의 유저가 타블렛으로의 플레이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내면서 넘사벽인 실력으로 발돋움하기도 했다.

마우스 역시 잘하는 사람들은 정말 잘한다. 타블렛 랭커들도 클리어하기 힘들어하는 연타곡 하나를 오로지 마우스로만 풀콤을 찍는 사람도 꽤 있다. 물론 이런 사람들도 이 경지에 오르기 위해선 대개 타블렛 유저들의 노력 이상가는 연습을 필요로 했을 것이고, 때문에 마우스 랭커들은 자신이 마우스 유저라는 것에 대하여 상당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마우스 랭커들도 꾸준히 늘어가고 있다.

그렇지만 사실상 태블릿으로 갈아탄 이후 실력이 증가한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초보들도 태블릿을 사야겠다는 마음을 먹게 되는데, 이건 다시금 생각해 봐야 하는 문제이다. 개인이 사건 말건 상관없다면 신경쓰지 말아야 할 부분이지만 플레이 유저층이 대부분 학생인데다가 단지 무빙을 편하게 하기 위한 용도로 구매하기 때문에 사실상 돈낭비라고 봐야한다. [14]

여담으로 태블릿으로 플레이할 때는 가능한 펜심을 띄워서 인식가능한 거리에서 커서무빙을 하는 것이 좋다. 펜심을 붙여서 한다면 태블릿에 흠집이 많이 나서 보기 흉한 것은 물론이며 흠집이 생기므로서 플레이에 지장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펜심도 상당히 빨리 닳기 때문에 자주 바꿔줘야 한다는 귀찮은 점도 있다. 아니면 터치모니터에 면장갑을 끼우고 하자 손이 닳지는 않으니까!


3. 랭킹

리듬게임답게 각종 랭킹 시스템 역시 지원하는데 Ranked Score 랭킹과 퍼포먼스 랭킹의 2가지가 있다.

  • Ranked Score 랭킹
    자신의 곡별 Ranked Score[15]를 총 집계해 순위를 매기는 방식으로 순위가 노력한 양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꾸준히만 한다면 누구든지 높은 순위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퍼포먼스 랭킹 등장 전까지 osu!에서 주로 사용되던 랭킹이였다. 2012년 7월 말 즈음 정식 랭킹 지위를 박탈당하고 이윽고 프로필에서도 랭킹 표시를 하지 않게 되었다. 다만 주요 랭킹 지위를 박탈당했다 해도 사람들이 이 랭킹을 소홀히 여기거나 하지는 않기 때문에 여전히 경쟁률은 치열하다.

    이 랭킹이 빛을 발하는 종목은 바로 osu! mania. 곡의 난이도에 따라 랭킹 경쟁에 있어서의 경쟁력 차이가 큰 나머지 세 종목과 달리 고정 만점제[16]를 갖기 때문에 자신의 실력에 맞춰 쉬운 곡을 플레이해도 어려운 곡을 플레이해도 전부 똑같은 경쟁력을 지니기 때문에 랭킹 상승에 있어 전혀 손해가 없다.

    덤으로 이 랭킹에선 플레이카운트 랭킹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언제나 1위는 Uan이라는 대만의 플레이어로 한동안 변동이 없었으나, 2014년 하반기부터 Uan의 접속률이 떨어지더니 cr1m이라는 러시아 플레이어한테 역전당했다.

  • PP(Performance Point) 랭킹
    2012년경에 새로 도입된 랭킹 시스템으로 PP라는 모종의 수치를 측정해 실력순으로 순위를 매긴다. 리듬게임계에서 정확히 측정하기 힘든 실력이라는 요인을 랭킹 기준으로 도입한 건 가히 충격적인 사례. 본질적 의미의 '경쟁' 및 그로 인한 플레이어의 실력 향상 추구를 위해 추가된 듯하다. 또 실력을 나타내는 수치라는 점에서 유비트 시리즈유빌리티와 근본적 의미는 같지만 세세한 부분에서 당연히 많은 차이가 있다. peppy 본인은 PP를 올리기 위한 소위 '노가다' 는 통하지 않는다고 말했지만 PP를 효율적으로 올리기 위한 일정한 비기 정도는 스스로 게임을 하다 보면 대부분 어느 정도 알게 된다. 사실 실력도 필요하지만 유저 본인의 노력 또한 반영되는 이상적인 랭킹 시스템. 때문에 PP 랭킹이 적용된 이후 믿을 수 없을 속도로 유저들의 평균 실력이 상승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공식 위키 참조.

    2014년 1월 20일 PPV2의 정식 도입 준비를 위해 PPV1의 업데이트 및 사용이 일시 중단되었다가 1월 27일 퍼포먼스 제도가 버전 2로 변경되었다. 개발은 페피가 아닌 Tom94가 담당하였으며, 사실상 TP랭킹을 거의 베꼈기 때문에 비판이 많다. 이후 패치로 자신의 맵별 pp양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아직 계속해서 개선할 방안을 찾고 있다고 하는것이 Tom94의 의견이다.

  • TP 랭킹 (http://osutp.net/players)
    Tom94가 고안한 비공식 랭킹이지만 그럼에도 공신력이 상당히 높고 유명하다. 우선 맵별로 난이도들을 매긴 후 플레이어의 50위 안 기록들을 가지고 Aim, Speed, Acc 세가지 기준으로 점수를 매겨 랭킹에 반영시키는데 플레이어들의 실력들을 가장 객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하드락, 더블타임 등을 걸수록 추가치가 크며 주로 하드락은 Aim과 Acc에 큰 영향을 주고 더블타임은 Aim과 Speed에 큰 영향을 준다. 히든 또한 Aim에 상당한 추가치를 주는데 다만 플래시라이트에 대해서는 추가점수가 굉장히 짠 편. 때문에 플레시라이트 유저들에겐 상당히 불리한 랭킹이지만 TP 랭킹 자체가 단순한 실력 위주로만 추산하는 랭킹 시스템이기 때문에 보통 PP 랭킹을 올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쏟아붓는 플라 유저들의 TP 랭킹이 낮은 것도 당연. 비공식임에도 최근에는 PP 랭킹보다 TP 랭킹을 우선시하는 유저들도 많아졌는데 보통 히든이나 정확도에 약하여 PP 랭킹에서 불이익을 많이 받는 더블타임, 하드락 유저들이다. 개발자인 Tom94가 공식 퍼포먼스 랭킹 제도를 담당하게 되면서 사이트를 닫았다가 현재는 osu! Statistics 사이트로 연결된다.

4. 비트맵

원활하게 다운받고 싶다면 이곳을 이용하자. 비트맵 정렬이 잘 되어있고, 다운로드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한국인들 뿐만 아니라 세계 어디에서든 주로 사용하는 미러사이트이다. 덤으로 저작권 때문에 짤린 곡도 저장되어 있다.

Osu!의 자체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노트를 적절히 배치해서 만든 곡을 비트맵(Beatmap)이라고 한다.

비트맵의 난이도는 osu! 자체 프로그램 판단하에 E, N, H, I, X 으로 나뉘지만 난이도 이름의 표기 자체는 제작자가 따로 넣을 수 있다. 때문에 해당 컨텐츠에 쓰이는 단어를 쓰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동방 프로젝트 관련 곡은 대부분 경우 Insane 난이도가 Lunatic으로 바뀐다. 그 외에 비트매니아 IIDX의 곡들도 노멀 하이퍼 어나더 黑어나더(실제론 이 언어보단 Extra를 주로 쓴다)의 투덱식 표기로 바뀐다. 그 외에도 제작자만의 참신한 표기가 많다. [17]

자작곡들 위주이므로 랭킹 리스트(Ranked)에 올라가지 않은 곡들 중엔 만들다 만 곡도 많고 개념안드로메다로 간 듯한 곡도 볼 수 있다. 비트와 음악이 전혀 맞지 않는 경우라든가 어렵게만 만들려고 비트들을 최대한 멀리 배치해놓고 연타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응원단 시리즈가 HP가 계속해서 줄어드는 버티기형 게임인 만큼 HP의 감소율 등을 마구 높이고 회복률을 짜게 주면 SS 풀콤하고 있는데 죽어버리는 어이없는 상황도 볼 수 있다. 맵을 만들어놓고 플레이는 안해본 게 분명하다. What were they thinking?! 물론 이런 맵이 랭크가 되진 않지만.[18]

그리고 2014년 6월 9일에 난이도가 전면적으로 바뀌었다.[19] 이지곡과 노말곡이 거의 뭉그뜨려져 난이도가 1~2개 정도로 줄어들고 인세인 곡들은 난이도가 쪼개졌다. 쉬운 인세인은 3개 판정까지 나올 정도다. 그리고 난이도가 5개보다 더 높은 난이도가 나와서 일부 어려운 곡 이라 하고 사람들이 못하는 곡 들은 6개나 7개 까지 받았다. 상술한 FREEDOM DiVE가 좋은 예.[20] 별이 10개라면 인간이 도저히 평범하게 할 만한게 아니다. 또한 인세인 난이도가 전부 5개 였던 시절보다 난이도 판정이 개편되서 몇몇 어려운데도 쉬운 곡보다 쉽게 판정 된 곡도 더 어렵게 판정이 되었다. 다만 난이도 편성이 점프에 치중되어 가지고 그냥 소위 패턴이 어려운 곡들은 아직도 난이도 판정이 불명확하다. 하지만 대부분은 오랜만에 peppy가 개념패치 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2014년 12월 22일, 이번엔 Catch the beat! 의 난이도가 대폭 개편되었다. Standard 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곡이 1~2개로 낮아지고, 쉬운 인세인은 2.5개 미만 판정도 더럭 있다. 하지만 4개 정도만 돼도 풀콤보가 없는 곡이 있다.별 4개는 고수용 5개 이상은 초고수용이라는 평.그리고 상대적으로 하드락 및 점프맵의 대우가 전체적으로 안 좋아졌다. 대신 더블 타임의 대우가 좋아지는 등, 퍼포먼스 포인트에 큰 변화가 예상됬고, 2014년 12월 24일 맵별로 변경된 퍼포먼스 포인트가 적용되었다.크리스마스 선물로 랭킹이 하락했다. 그러나 개중에 올라간 사람들도 더럿 있다 전체적으로 높은 포인트를 주던 곡들의 포인트는 급락했고, 그 자리를 새로운 곡들이 채워나가고 있다. 또한 전체적 유저의 퍼포먼스 포인트가 하향 평준화 되었다.

4.2. 비트맵 등록 시스템

하루에도 수십 개씩 비트맵이 올라와서 모든 맵을 검사하기 힘들기 때문에 forum을 이용하여 주로 위에 있는 곡들을 평가한다.[21] 또한 댓글이 달릴 때마다 SP가 같은 경우 위로 올라가므로 자주 확인하고 그에 따른 대응을 해주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의 맵을 평가해 줘서 얻은 kudosu로 자신의 map이 평가받을 확률을 높일 수 있다.[22] 적당한 모딩을 거쳐서 랭크돼도 문제가 없다 생각되면 BAT[23]이 bubble을 주며 이후로도 새로운 문제가 발견되지 않으면 rank 비트맵이 된다. 현재는 Qualified라는 새로운 중간 단계가 생기게 되어 한번 더 랭크에 적합하다 승인받아야 정식 비트맵이 된다.[24] 그래서 QAT[25] 이라는 존재가 생겨나기도 했다. QAT은 맵에 버블도 줄 수 있을뿐만 아니라 랭크도 가능하며, Qulified 상태에 있는 맵 중 랭크 되기에 부적합해 보이는 맵을 Unqualified 시키는것도 가능하다. 이러한 부분을 보면 QAT이 BAT보다 더 강력하다고 할 수 있다. 이후 BAT의 명칭이 BN(Beatmap Nominator)로 변경되었고, 비트맵 버블, 랭크 권한 이외의 모든 권한이 사라졌다.

5. osu! World Cup

osu!는 1년 주기로 국가 대항 월드컵을 개최한다. 4:4(3:3) 팀리그를 기본으로 하며, 각각 개인 점수 합산을 계산해 국가간 점수 비교를 한다. 토너먼트 방식이다. 2014년 시즌부터는 더블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osu! 모드 이외에도 태고 월드컵, 캐치 더 비트 월드컵, osu 마니아 월드컵이 4K부분, 7K부분이 있다.

5.1. 우승국가


* 2010년 : 대만
* 2011년 : 대한민국
* 2012년 : 대한민국
* 2013년 : 대한민국[26]
* 2014년 : 일본

6. 유명 osu! 유저

- 작성할때는 개인적 사견을 최대한 자제해주시길 바랍니다.
- 투표로 인해 선정된 공식 랭킹 이외에, 퍼포먼스 랭킹이나, 대표적 기록같은 언제나 변동될 수 있는 내용 추가또한 가능한한 자제해 주세요.



공식 2014 Osu! Top Players

6.1. 한국


2014년 한국 탑 20 플레이어 영상


  • Cookiezi
    한때 osu!를 대표하던 전설적인 랭커, 2013년 하반기, 고의적인 핵 사용으로 인한 밴을 당했다.
    2010년 세계 탑 플레이어 1위
    2011년 세계/한국 탑 플레이어 1위
    2012년 세계 탑 플레이어 1위
  • Remilia-Scarlet(#)
    스탠다드는 접은 후, 현재는 매니아 플레이어. 군 입대 이후 현재는 플레이 하지 않음.
    2011년 세계 탑 플레이어 5위.
    2011년 한국 탑 플레이어 2위.
    2012년 세계 탑 플레이어 12위.
  • Dungeon(#)
    2014년 11월 공군에 입대하여 현재는 플레이 하지 않음
    2011년 한국 탑 플레이어 10위
    2012년 세계 탑 플레이어 16위
    2013년 세계 탑 플레이어 4위
    2013년 한국 탑 플레이어 1위
    2014년 한국 탑 플레이어 2위
    2014년 세계 탑 플레이어 10위
  • sayonara-bye(#)[27]
    2015년 3월 군대에 입대하여 현재는 플레이 하지 않음
    2013년 세계 탑 플레이어 10위
    2013년 한국 탑 플레이어 3위
    2014년 한국 탑 플레이어 1위
    2014년 세계 탑 플레이어 3위
  • Bikko(#)
    前 터치스크린 유저로 유명했었다.(현재는 타블렛 유저)
    2010년 세계 탑 플레이어 20위
    2013년 한국 탑 플레이어 10위
    2014년 한국 탑 플레이어 3위
    2014년 세계 탑 플레이어 18위
    OKT[28] #2 1위
  • HDHR(#)
    트위치 방송을 위한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위해 받기 시작한 기부금 1000달러[29]를 단 2주만에 모은것으로 유명하다.
    2013년 한국 탑 플레이어 7위
    2014년 한국 탑 플레이어 4위
    2014년 세계 탑 플레이어 5위
    OETW[30] 2014 우승
  • CookieNia(#)
    오스관련 탑 플레이어 영상 제작으로 유명하다.
    2014년 한국 탑 플레이어 투표 기획, 영상 제작
    2014년 세계 탑 플레이어 영상 제작
    2013년 한국 탑 플레이어 13위
    2014년 한국 탑 플레이어 11위
  • ExGon(#)
    캐치 더 비트 모드 플레이어. CTB 1위 유저. 다른 모드와는 다르게 2위와의 pp차이가 압도적이다..
    2014년 CTB 세계 탑 플레이어 1위
  • F1rstLove(#)
    오스 매니아 모드 플레이어. Osu!mania 1위 유저.

6.2. 일본

  • SiLviA(#)
    과거의 대표적인 마우스 플레이어, 현재는 플레이 하지 않음
    2011년 세계 탑 플레이어 4위
    2012년 세계 탑 플레이어 11위
    OJTS 2011 우승
  • rrtyui(#)
    2012년 세계 탑 플레이어 3위
    2013년 세계 탑 플레이어 1위
    2014년 세계/일본 탑 플레이어 1위
  • mugio3(#)
    2012년 세계 탑 플레이어 24위
    2013년 세계 탑 플레이어 8위
    2014년 일본 탑 플레이어 7위
    OETW 2013 우승

6.3. 중국, 대만

  • Rucker(#)
    2010년 세계 탑 플레이어 3위
    2011년 세계 탑 플레이어 3위
    2012년 세계 탑 플레이어 6위
    2013년 세계 탑 플레이어 6위
    2013년 중국 탑 플레이어 3위
  • Uan(#)
    세계에서 플레이카운트가 제일 많은 플레이어... 였으나 2015년 1월 19일 기준 러시아 유저인 cr1m에게 1위를 내주었다.
  • hvick225(#)
    2010년 세계 탑 플레이어 7위
    2011년 세계 탑 플레이어 17위
    2012년 세계 탑 플레이어 7위
    2013년 세계 탑 플레이어 3위
    2013년 중국 탑 플레이어 1위
    2014년 세계 탑 플레이어 2위

6.4. 유럽권

  • WubWoofWolf(#)[31]
    폴란드인, Osu!를 주로 업로드하는 채널중에선 가장 성공한 유튜브 업로더.
    2010년 세계 탑 플레이어 18위[32]
    2011년 세계 탑 플레이어 2위
    2012년 세계 탑 플레이어 4위
    2013년 세계 탑 플레이어 2위
    2013년 폴란드 탑 플레이어 1위
    2014년 세계 탑 플레이어 4위
  • Niko(#)
    폴란드인, 현재는 플레이하지 않는다. 한국 걸그룹의 팬으로, 어느정도 한국어를 읽고 쓸 수 있었다.
    2011년 세계 탑 플레이어 12위[33]
    2012년 세계 탑 플레이어 2위
    2013년 세계 탑 플레이어 7위
  • thelewa(#)
    핀란드인, 한국에 대한 부적절한 발언으로 많은 한국인 랭커들 사이에서 욕을 먹고있는 플레이어.[34] 2015년 이후로는 오스를 접었다.
    2011년 세계 탑 플레이어 16위
    2012년 세계 탑 플레이어 5위
    2013년 세계 탑 플레이어 5위
    2014년 세계 탑 플레이어 6위
  • Tom69/Tom94(Pancake)(#)[35]
    독일인, 현재 퍼포먼스 랭킹 시스템의 총개발자. 과거 핵을 사용하고 밴이 되었던 전과 때문에 꾸준히 논란이 있는 유저다.
  • cptnXn(#)
    독일인, 마우스 유저, 현재까지 FREEDOM DiVE의 FOUR DIMENSIONS 난이도의 유일한 풀콤자로 유명하다.[36]
    2014년 세계 탑 플레이어 8위


7. 알려진 버그

  • 리플레이 관련 버그
    예전부터 계속되오던 osu!의 고질적인 버그. 일단 리플레이를 보는 도중에 코멘트를 남기고 다시 재생할 경우 일정 확률로 미스가 나는데 이 확률은 노트 박자가 널찍널찍하고 점프가 없는 곡일수록 매우 낮아지고 박자가 조밀하고 점프가 많은 곡일수록 높아진다. 반면 가만히 있어도 미스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특정 리플레이에 한해 거의 70~80% 이상의 확률로 발생한다.

    여러 패치로 이 문제는 거의 사라지게 되었다. 다만 버그가 고쳐지기 전에 기록된 리플레이들은 여전히 에러가 발생한다.

  • 키아이 타임[37] 버그
    Taiko 한정의 버그로 연타노트와 스피너가 키아이 타임 시작점 혹은 끝점에 걸쳐있을 때 발생, 원인은 스피너를 끝내는 타이밍 또는, 연타노트를 쳐내는 타이밍 때문인데 노트를 쳐내거나 스피너를 끝내는 타이밍이 키아이 타임의 안에 들어가게 된다면 20% 가산점이 정상적으로 들어가며 문제가 없게 되지만 그 반대의 경우에는 20%의 손해를 보게 되며, 이 문제는 주로 Easy난이도에서 1위를 목표로 하는데에서 거대한 영향을 미친다. (...)[38] 해당 문제는 버그라고만은 볼 수 없다. 2013년 6월 중순에(16일 추정) 진행된 업데이트로 인해 연타노트에서 발생하던 이 버그가 사라졌다. 그러나 스피너가 끝났을 때 받는 점수는 여전히 이 문제가 적용되어 일부 Easy 난이도의 1위가 교체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관련 내용 #, Osu! 팬 카페 가입 필요.)

  • 맥스 콤보 문제
    최근 들어 발생한 Taiko 한정의 버그로 osu! Standard-Taiko 간의 채보 변환 알고리즘 문제인지 노트 수가 다른 사람들보다 많거나 적어지게 된다. 소수의 인원에게만 발생하는 걸로 알려졌으며[39] 이는 어떻게 보면 리듬게임의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하지 못한 심각한 버그이므로 하루빨리 고쳐야 할 듯 싶다. 애초에 컴퓨터마다 노트수가 달라지는 게 이상하다

    Taiko 뿐만이 아니라 스탠다드, CTB에서도 발생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과거에 발생한 버그를 제외하고, 현재는 이 버그가 발생했다는 소식은 들려오지 않으며, 버그가 발생한 기록들은 대부분 정상적으로 고쳐졌다.

8. 비판

8.1. 저작권 문제

게임의 핵심이 되는 시스템은 응원단을 그대로 가져와서 썼을 뿐만 아니라 osu!의 음원까지 해당 음악의 저작권자로부터 허락받지 않고 업로드된 것들이다. 즉 뭐 하나 제대로 된 오리지날리티가 존재할 수가 없는 태생이라 존재 자체가 불법이라는 비판을 절대로 피할 수 없다. 그것뿐만 아니라 Osu!를 통해서 간접적인 음악 불법 다운로드가 가능하기에 만약 이들 중 하나라도 소송을 건다면 운영자 모두 경찰서 정모를 하게 될 지도 모른다. 물론 표면적으로는 무료로 운영되는 게임이기에 그나마 건드리고 있지는 않지만, 일러스트들까지 무단으로 사용해서 더욱문제.

비트맵을 창작하여 공개하는 것은 음원에 대한 저작권 중 2차 저작권 및 창작저작권을 획득하는 행위로 '저작권을 침해했다' 할 수 없다는 말은 말도 안되는 소리. 2차 창작자는 2차 저작물에 대해 권리를 가질 지는 몰라도 원저작권자가 폐기를 요구하면 그 작품을 즉시 폐기하여야 한다. 원저작권자를 무시하고 마음대로 배포할 권리 따윈 없다. 한국 음악저작권 협회에서는 무료로 할 수 있는 게임이라도 저작권 비용을 내야 하도록 하고 있다. 펜타비전Xeronion은 osu! 패턴을 만들기 위해 허가를 구하는 사람에게 개인 감상 이외에 어떠한 행위도 불허 라고 언급한 사례도 있다.

일본의 유명 BMS 작곡가인 a_hisa는 오스에 자신의 곡이 무단으로 사용되는 것에 대햐여 불쾌함을 몇번이고 자신의 트위터에서 표현한 적이 있었다.

그리고 2014년 8월 27일자, 결국에는 코나미가 저작권 요청으로 인해 관련 맵(정확히는 beatmania 태그가 포함된 비트맵들)이 다운로드 불가처리가 되었다. https://gist.github.com/peppy/99e6959772083cdfde8a 이 사태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비트맵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이제 반드시 로그인을 해야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자체 채보 제작자들이 많은데, 절대로 원류 게임이 있는 곡들은 하지 말자. 신고가 들어가면 100% 경찰서 정모 확정이다. 리듬 게임 자체의 모든 곡들은 회사 소유이며, EZ2AC의 경우에도 이 부분을 해결하지 못해 수많은 삭제곡이 나왔다. 만일, 채보를 만들더라도, 무조건 자신의 감상용으로만 사용하자.

또한, 더 심각한 것들은 오스 유저들의 마인드 문제. 오스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게임이라고 보는 사람이 심각하게 적다. 그저 자신들은 즐기기만 하면 되는 것이고 양심은 뒷전인 셈.

8.2. 과도한 친목행위

8.2.1. 한국 채널의 친목

한국 채널 #korean은 흔히 코랸이라고도 불리며 osu!에서도 한국인들이 모여 자유롭게 한국어를 사용하여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채팅 채널이다. 하지만 매번 #korean에 대한 불만과 성토가 이만저만이 아니며 심각한 친목질로 상당히 문제시되고 있는 곳. 몇몇 한국의 유명 랭커들조차 노답 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며 한국인임에도 꺼놓는 사람이 대다수다.

그 이유로는 친목 집단에 의한 뉴비에 대한 무시와 배척이 주를 이루며 모더레이터의 권한 남용 문제나 그 외 여러 문제들 또한 제기되고 있다.

언제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유저들 간의 친목 대화로 처음 온 사람들이나 뉴비들은 대화에 끼지 못해 방황하기 일쑤며 가끔씩 여러가지 질문을 하는 신입 유저들은 무시되는 게 거의 대다수. 가끔씩 친절하게 하나하나 설명해주는 유저도 있지만 거의 대다수는 무시한다. 그러다가 열받아서 욕이라도하면 바로 날아오는 채팅 금지. 더 문제인 것은 채팅 금지(사일런스)를 주는 기준도 거의 정해지지 않아 오락가락이고 주로 유명한 플레이어나 오랫동안 코리안에 눌러앉아있는 친목 유저들에겐 상당히 관대하다. 채팅창을 관리하는 모더레이터가 항상 있는 것도 아니며 호출하여 부를 수도 있지만 그것도 자기네들 마음이기 때문에 더욱 심각하다. 거기다가 자신들이 친목질로 욕을 먹어도 전혀 정신 차리지 않고 오히려 상관 없다는 듯이 말하고 있다(욕하면 리폿 먹인다고 말한다).그리고 현재 osu! #korean 에서는 새로 들어온 유저가 말을 해도 아에 대답을 안해준다..


'랭킹이 높은 유저가 코리안에서 말을 하니 모두 알아봐주며 같이 대화에 참여해 주었지만 그 유저가 랭킹이 낮은 부계정으로 들어오니 모두가 무시하더라' 라는 이야기도 있으니 신규 유저들에 대한 무시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다.

물론 친목질은 사람이 모이는 곳에서는 당연히 어쩔 수 없이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주장하는 유저들이 있는데 이것은 한마디로 개소리다. 친목과 친목질을 제대로 구분한다면 친목질은 당연히 금기해야하는 것. 코리안의 친목질도 몇 년 전부터 계속 있었었다. 하지만 예전에는 그다지 친목질에 대한 문제제기가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갈수록 코리안에 대한 불만이 계속 터져나오는 빈도가 잦아지는데 이유로는 #korean에서 친목질을 하는 유저들의 수 차례의 세대 교체와 세대 교체가 될수록 연령층도 같이 낮아진 것 또한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9. osu!/사건사고

osu!/사건사고항목 참조

10. osu!stream

8월 2일 런칭된 아이폰/아이패드용 osu! 어플. 개발자는 동일한 peppy. 공식 홈페이지.

PC용 osu!와 마찬가지로 부드러운 인터페이스도 특징. 기본적으로는 osu!와 동일하나 두 개의 음표를 같이 터치하는 노트[40]와 hold 노트가 새로 도입되었다. 때문에 기존 osu!는 Edit을 통해 자유롭게 맵을 편집하고 제작할 수 있었지만 osu!stream은 새로 추가된 노트와 달라진 난이도 변경 방식 때문에 Edit이 힘들어져서 일부 제작자만 노래를 제작하여 무료 음악팩과 유료 음악팩을 배포/판매하고 있다. osu!droid와는 달리 판정이 까다로운 편이라 랭크 A를 받기도 쉽지가 않다. 그래서 랭킹에서도 100%를 찾아보기가 힘들다.

또한 한 곡에는 이지모드(Easy Mode), 스트림 모드(Stream Mode), 익스퍼트 모드(Expert Mode)가 있다. 이지모드는 말 그대로 초보용 모드. 스트림모드는 osu!stream에 만 있는 독자적인 시스템으로 일정 시간동안 콤보를 이어가면 스트림 업(Stream Up)을 하고 그 반대로 많이 틀리면 스트림 다운(Stream Down)을 하는 식이다. 익스퍼트 모드는 스트림 모드를 랭크 A 이상으로 클리어 해야만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조금만 연속으로 틀려도 바로 'Failed!!' 가 뜬다.

현재는 팩당 곡 4개가 있는 유료팩은 총 7개가 있고 무료로 제공되는 곡은 총 9곡이 있어 총 37곡이 있다.

무료 곡들 목록
  • Haru - March Handyman
  • tieff & Natteke[41] - Endless Tower
  • nekodex[42] - Liquid Future
  • daniwellP[43] - Nekomimi Switch
  • Bomb Boy - Ignition, Set, GO! (2015년 3월 현재 기준으로 무료팩 중 최고 난이도)
  • SkyMarshall - Hitchhikers
  • tieff & Natteke - Sunrise
  • Garbled Waves - Apatisk
  • Aperture Science - Want You Gone

유료 팩들 목록

  • Odyssey Pack ($0.99)[44]
    • Mortimer - River
    • Odyssey - Cherry Blossoms (2010 Mix)[45]
    • Travis Stebbins - Magnetic Love
    • Odyssey - Wings of Burning Love
  • Electronic Pack Vol. 1 ($0.99)
    • Kenneth Nilsen - Woohoo!
    • SkyMarshall - It's True
    • Kenneth Nilsen - Space Music
    • NIGHTkilla - Fracture
  • VVVVVV Pack Vol. 1 ($0.99)
    • Souleye - Potential for Anything
    • Souleye - Pressure Cooker
    • Souleye - Positive Force
    • Souleye - Passion for Exploring
  • SHIKI Pack Vol. 1 ($1.99)
    • SHIKI - BABYLON
    • SHIKI - Jade Star
    • SHIKI - Lapis
    • SHIKI - Pure Ruby
  • Cranky Pack Vol. 1 ($1.99)
    • Cranky - 1970
    • Cranky - Crocus
    • Cranky - Dee Dee Cee
    • Cranky - Into the Unknown
  • OK Go Vol. 1[46] ($1.99)
    • OK Go - All Is Not Lost
    • OK Go - End Love
    • OK Go - This Too Shall Pass
    • OK Go - WTF[47]
  • Koizumi Vol. 1 ($1.99)
    • Koizumi UNDERGROUND - Get Back!
    • samplingmasters Koizumi - Infinity Loop
    • samplingmasters Koizumi - Love is a Danger Zone
    • samplingmasters Koizumi - With Me

이 osu!stream을 기반으로 한 osu!arcade 오락실 기계도 있다. 관련 페이스북 홈페이지.

현재는 어플이 내려가있어 내려받기가 불가능하다. 스피너 관련 저작권 문제인 듯. 참고 1, 2

인 줄 알았으나... 다시 앱스토어에서 검색과 설치가 가능해졌다.

11. osu!droid


안드로이드용 osu! 어플. 줄여서 '오드' 라고도 불린다.

홈페이지 주소는 여기였으나 유지 보수를 위해 닫혀있는 상태이다.라고 쓰고 영구폐쇄라고 읽는다

현재 최신 버전은 1.6.2(플레이스토어에는 업로드가 되지 않은상황비공식 버전)이다. 개발자는 peppy가 아닌 개인 개발자(Pesets현재 중국 유저들이 자체 업데이트 중)다.
한때 부족한 죄적화 문제로 세차게 까였으나 많이 개선되었다. (점점PC판을 따라가고있다.)

osu! 노래를 게임 내에서 받을 수도 있고 osu! 노래를 직접 넣어줄 수도 있다. 단, 영상 재생은 안 된다.

아이폰 cydia의 osu! 어플에 비해서 퍼포먼스는 많이 부족한 편이다. 아이폰용 osu!는 3G 시절 이후 업데이트가 중단되었음에도 아이폰4 기준으로 플레이에 크게 무리가 없으나 안드로이드에서는 비트맵 스킨을 불러올 경우 일부 화려한 곡들은 플레이가 매우 어려워질 정도로 프레임이나 터치 인식률이 떨어져 버린다. 물론 기본 비트맵으로 플레이할 경우에는 안드로이드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지만 여러모로 아쉬운 부분이다.

판정은 아이폰에 비해 매우매우 후한 편이며 높은 ppi를 활용하지 못하는 아이폰 osu!에 비해 높은 품질의 배경과 텍스쳐를 제공하는 것은 osu!droid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다만 프레임을 위하여 텍스쳐 품질을 뭉개버리면 아이폰보다 훨씬 못해진다

안드로이드 폰의 스펙에 따라 약간은 다르지만 대체로 무리 없이 구동이 가능하나 최적화가 조금 덜 되었는지 약간씩 버벅이며 키씹힘이 있을 때가 있다. 넥서스S나 갤럭시S에서 가장 잘 된다!! 업뎃 이후에 더 심해졌다(특히 젤리빈 이상의 OS로 업데이트하고 멀티터치 플레이 시 심각한 렉이 걸린다. 이는 옵션에서 '내장 재생기 사용' 을 해제하면 해결되지만, 싱크가 잘 안 맞는다. 이럴 때는 기기에 따라 적당히 설정에서 프리셋 값을 맞춰주면 되는데, 갤럭시 S III는 120, 갤럭시 S4는 70 정도로 맞춰주면 된다. 사실 100으로 맞추면 거의 다 맞는다.

플레이 스타일은 핸드폰 스펙이나 자신의 기호에 따라 싱글터치, 멀티터치로 나뉜다. 줄여서 싱텃, 멀텃이라고도 불린다. 두 플레이 스타일의 차이는 연타 처리에서 확실히 갈린다. 싱글터치는 팔의 진동 딸근 으로, 멀티터치는 한 손가락으로 커서를 움직이고 반대쪽 손으로 컴퓨터 osu!에서 z/x를 클릭하듯이 화면을 터치하면서 처리한다. 일반적으로 멀티터치가 정확도가 더 좋다. 솔직히 멀티터치라 해도 화면이 작으면 그렇게 치는건 불가능하기 때문에 연타를 처리할때 한 손가락으로 터치를 하고 다른 한 손가락으로 화면 빈공간을 신나게 쳐주면 왠만한 연타는 전부 칠수있다. 정확도가..크흠.. 다만 일부 싱글터치 유저 중에선 멀티터치 유저들조차 고생하는 곡들을 엄청난 정확도로 풀콤쳐버리는 경우가 가끔 있다. 어느 쪽이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고르자.

유저층은 osu!에 비해 상당히 옅은 편. 그래도 원래 게임 자체가 상당히 마이너하기 때문에 오히려 접근성이 더 좋은 스마트폰으로 osu!droid를 먼저 접하여 osu!를 폰게임으로 오해하는 사람들도 일부 있다. 상위권에 있는 유저들의 실력은 매우 뛰어나다.그리고 그들은 대부분 한국인 학생이다

2013년 2월 현재 신버전 osu!droid GLES2를 제작 중이라고 한다. 2013년 4월쯤에 나온다는 말이 있었으나, 2015년 2월을 기준으로 그때서야 출시되었다. 기존 킷캣(4.4)이상의 유저들은 플레이 할때마다 싱크가 이리저리 어긋나서 플레이가 불가능할정도의 버그도 있었으나 업데이트 이후로는 버그가 수정도었으며, 롤리팝(5.0)도 지원한다. 진작부터 이러한 업데이트를 했다면 지금쯤이면 PC버전과 많이 비슷했을텐데...

팬사이트도 있다.

여담으로 각종 핵 프로그램으로 맵 랭킹이 많이 더럽다.(1.6.2가 공식 업데이트되면서 서버를 새로 구축하면서 많이 없어졌다.) 어차피 공짜 폰게임이니 그냥 즐기자.

더블타임과 나이트코어가 생긴이후 관련된 버그가 발생했다. 비트맵에 스피너이후 바로 슬라이드가 있는 맵인경우 스피너가 1.5배 빨라지나, 왜인지는 몰라도 스피너가 늦게 시작해서 늦게끝나고 그러다보니 슬라이드랑 겹치는일이 발생한다. (스피너 클리어만하고 슬라이드로 손을 옯겨서 슬라이드를하면 스피너와 처치가 겁쳐서 중간에 슬라이드가 씹힌다...)

자세한것은 Osu! droid 팬카페 참조.

12. osu!wp


osuwp.jpg
[JPG image (38.79 KB)]



윈도우폰OS 7.5 이상 [48]에서 구동가능한 OSU! 모바일 이식 버전이다.
의외로 PC버전의 이식을 잘한 편이며, 스킨 이식과 퀄리티부분에서도 손색이 없다. 그런데 osu! 공홈에서는 일부 위키부분을 제외하고는 언급조차 되질 않아 다들 모른다.

언어는 영어,일본어,중국어,독일어를 지원한다. 제작자는 CXYDEV.
업데이트는 2014년 4월 1일 2.1.5.0 버전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업데이트되지 않는듯하다. 윈폰망함

윈도우폰의 특징인 트로UI를 일부 적용해 UI가 간소화되었으며, 대부분은 일반 osu!와 똑같다.


13. 기타

설정이 꽤 다양한 편인데 개중엔 위모트/타타콘을 지원하는 부분이 있다. 즉 타타콘으로 taiko 모드를 할 수 있다.

앱스토어를 통해 iOS 기기(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다(#). 또는 해킹(jailbreak)을 한 아이폰, 아이팟 터치에서도 cydia에서 osu!!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플레이 할 수 있다. 곡 다운은 무선 인터넷으로 osu 공식 홈 서버에 들어가 받는 방식이라 Wi-Fi 연결이 필요하다.[49]

3312467.jpg
[JPG image (32.4 KB)]


자체 마스코트도 있다. 이름은 "pippi". 제작자 이름에서 두 글자만 바꾼 것 헤어를 보니 로제가 모티브인 듯 하다.

기본 콤보 버스트 이미지로 주로 나온다. 초창기엔 위 이미지가 쓰였다가 몇 번 바뀌었다.[50]

태고모드에선 pippi의 모습을 본딴 태고 캐릭터가 나온다.

가끔씩 팬아트도 나온다.

그리고 2012년 9월 17일 osu!가 5주년을 맞아 모든 유저들에게 osu! direct를 하루동안 이용할 수 있게 해주었고 최근 osu!의 10억번째 플레이어에게 무려 영구 서포터를 기념으로 선물해주었다. 그리고 바로 그 행운의 당첨자는 한국인( #). 이후부턴 300만번째 가입자등 특별한 일이 있을때마다 평생서포터를 선물로 주는것으로보인다.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는 최소 사양이 1Ghz 이상의 프로세서와 512mb 이상의 RAM인데 절대 믿지 말자. [51] 최소 사양으로 원활한 플레이는 어느 게임이라도 당연히 힘들다.

2012년까지만 해도 펜티엄4와 512MB RAM으로 구성된 구형 컴퓨터에서도 옵션만 좀 맞춰 주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했지만 2013년 초부터 폭풍 퀄리티 상승 업데이트로 인해 상당히 구동이 힘들어졌다. 게다가 저사양 옵션도 사라졌다! [52]

웬만한 듀얼코어 이상급 컴퓨터에서는 안정적으로 240fps를 유지한다.

Mac OSX버전도 나왔지만 그냥 윈도우컴퓨터에서 돌리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백그라운드가 검은색으로 나오는 버그나, 게임자체를 실행못하는 버그도 많고, 최적화도 윈도우즈 버전에 비해 나쁜편이다.(맥버전은 object-c로 제작한 게임인데 무슨 java로 만든 게임같이 최적화가 절망적이다)

Insert키가 일종의 보스키 역할을 한다.[53] 작업 표시줄에 있는 osu! 아이콘을 눌러 계속 할 수 있다.

13.1. 만우절

매 해마다 나름 재치 있는 만우절 이벤트를 벌인다.

2009년에는 osu!를 .nds로 변환시키는 거짓 사진과 함께 Lemon Tree라는 최악의 언랭맵을 랭크시켰다.

2010년에는 홈페이지와 게임에 긴급 업데이트로 Osu!를 Touhousu!로 바꿔버리는 기염을 토했다. 이로써 운영자 모두 동프빠 인증.

2011년에는 역시 홈페이지와 게임에 긴급 업데이트, Nightcore를 제외한 전곡의 디폴트 모드가 더블타임으로 되었다.[54]

2012년에는 홈페이지에 히든+플래시라이트를 적용시켜 버렸다. 히든은 대부분 글자를 모두 숨겨버리고 플래시라이트는 게임 내의 효과와 마찬가지로 전부 어두워지고 마우스 근처만 비춘다. 상단 우측에 그걸 해제하는 버튼이 있었다.

다만 2013년에는 그런 거 없었다... 로 아는 사람들이 많지만 랭크될 가능성이 없는 초고난이도 언랭크 맵들이 잠시간 랭크되는 이벤트가 발생했었고 만우절용 장난 비트맵도 함께 랭크되었다.

2014년에는 폰트가 Comic Sans MS로 바뀌고 강아지? 비슷한 게 타이틀 화면에 생겼다. 이 강아지는 영어권의 밈인 "Shibe doge"를 따온것이다. 한국 시각으로 2014년 4월 1일 0시에는 저 밈 관련 사진들에서 볼 수있는 온갖 낙서들(폰트는 위의 Comic Sans MS다)을 패러디하여 오스 메인화면에다 써놨었지만, 약 한시간 뒤에 Doge로 바뀌었다.어째 해가 지날수록 스케일이 작아진다

2015년에는 3월 31일자 업데이트를 통한 코인제도가 생겼다. 공식 홈페이지에 재정부족(...)이 원인이라 하며 코인 1개당 1$, 무제한으로 사용하고 싶으면 인력 보충으로 아이를 보내라고 되어있다. 언뜻보면 코인 개수만큼 플레이 가능한 것 처럼 보이지만.. 코인 개수가 음수로도 내려간다. 하지만 매 100콤보를 채울 때마다 코인을 하나씩 얻게 되므로 일부러 막 플레이하지 않는 이상 저렇게까지 될 일은 없다(...) 그리고 충전 버튼을 누르기만 해도 자동으로 코인이 100개가 되는 마법이 일어납니다

13.2. osu!tablet


주문페이지
2013년 말[55] peppy가 포럼에서 공개한 오스 유저를 위한 태블릿이다.# 해당 포럼의 영상은 프로토 타입으로 플레이한 것이다. 실제 제품은 영상에 나오는 것과는 좀 다르다.

기기 스펙
기술 정전식 디지타이저[56]
작동 반경 4"x2.3" (10.2cm x 5.8cm)
해상도 4000 LPI (Lines per Inch)
반응 속도 200 RPS (Reports per Second)
압력 감지 2048 Levels
감지 높이 0.4" (1cm)
작동 전력 0.35w
포트 USB 1.1
케이블 길이 150cm
크기 176.6mm x 115mm x 7.5mm
무게 127g

기반 제품은 HUION H420이라고 한다. 완전히 동일한 건 아니고, 기반제품에서 수직 감지 높이를 0.2인치(약 0.5cm) 낮춘 제품이다.
가격은 기기값 US$30에 아시아지역 배송비인 $11[57] 로 대략 45,000원정도로 저렴하다. 페피가 말하길 자신은 이익을 바라지 않으며, 자신의 목표는 타블렛을 사용해보고 싶은 모든 유저가 사용할수 있게 하는것이라고 한다.오오 페피신

펜에 AAA건전지 하나가 들어가며, 심이 4개 들어가 있다고 한다.

현재 매진되어 있으므로 사고 싶다면 기다리자. 물론 언제 재입고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2015년 1월 16일. 태블릿의 2차 물량이 입고되었다, 총 1000대로 추산되며 배송료는 한국 기준 $8.8로 종전보다 더 싸졌다!. 달라진 점으로는 박스 디자인이 변경되고, 드라이버 없이도 osu!에 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펌웨어가 추가되었다고 한다.그리고 3일만에 바로 매진되었다 #

----
  • [1] 본명은 Dean Herbert이며 osu! 이외의 대표적 개발 프로그램은 puu.sh라는 파일 공유 프로그램이 있다
  • [2] 평균 동접자수가 1만명 이상이란건 국내의 중소 온라인 게임들보다 훨씬 많다는 소리이다.
  • [3] 2015년 3월 17일에 드디어 유저 수 600만을 돌파했다!
  • [4] 예전에는 옆에서 중앙으로 와서 머물렀다가 반대쪽으로 사라지는 형식이었으나 현재는 니코동처럼 서서히 흘러가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 [5] 여담이지만 이 영상에서처럼 타블렛이라고 막 저렇게 커서를 놀려대면서 플레이하는것이 아무나 할 수 있는것은 아니다.
  • [6] 마우스는 이동과 클릭이 같이 되므로 '내가 이 노트를 처리한다'는 느낌이 상당히 와닿지만, 마우스로 커서 가이드를 하고 키보드로만 치는 경우 이러한 느낌을 받기가 힘들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는 모양.
  • [7] 외국에서는 이를 '스트림(stream)' 이라 부른다.
  • [8] 현재 삭제된 모드이다.
  • [9] 100, 200콤보를 넘어갈 때 범위가 더 줄어든다.
  • [10] 일부 모드는 기록이 등록되지 않는 언랭크 모드이므로 참고.
  • [11] EZ2CATCH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으로 추정되긴 하나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는 다른 점이 많다.
  • [12] 한번 결제하면 영원히 사용할 수 있다.
  • [13] 다만 마우스와 손 크기가 맞지 않는 등 마우스가 크게 불편한 사람들은 확실히 실력이 급증한다.
  • [14] 사실 타블렛을 사면 실력이 늘꺼라는 막연한 생각이기도 하며, 태블릿을 사게되면 마우스보다 더 플레이를 많이 함에 따라 실력증가를 태블릿에 의한것으로 착각하기도 한다.
  • [15] 쉽게 말해 어느 한 곡이 있다 치면 그 곡의 어느 난이도던 상관 없이 자신이 가장 높게 딴 점수가 Ranked Score가 된다.
  • [16] 그러나 이 탓에 많은 사람들이 오해를 하는데 osu! mania는 분명 만점제이긴 하지만 유비트 등과 달리 한 판정이 균일한 점수를 갖지 않는다. 특유의 보너스 점수 시스템으로 인해 미스 직후 내는 무지개 300은 100%로 올콤 중일 때 내는 무지개 300의 거의 절반 수준이다.
  • [17] Extreme, Expert, Ultra 등등 다양하다
  • [18] 다만 옛날 랭크맵들을 찾아보면 현재로는 이해하기 힘든 이러한 맵들이 꽤 있다. 그때는 랭크맵 기준이 상당히 약했기 때문.
  • [19] 단 몇개월 전부터 홈페이지에는 난이도가 개편되었는데 게임에서는 이때 바뀌었다.
  • [20] FREEDOM DIVE의 4차원 난이도는 TAG4를 제외한 맵중에서 가장 별이 높다. 무려 7.07개! 2015년 3월 25일 Everything will freeze의 Time Freeze 난이도가 무려 별 7.65개랭크되면서 최고 난이도를 경신했다.
  • [21] 포럼 특성상 자주 리뷰되고 또 그에 따라 제작자가 자주 수정을 하는 곡이 위로 올라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SP 시스템이라고 비트맵 페이지를 잘 보면 별 여러 개가 한 곳에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그게 많을수록 포럼 위쪽으로 올라간다.
  • [22] 자신의 비트맵에 별을 주면 된다.
  • [23] Beatmap Approval Team의 약자. 일종의 비트맵 관련 운영진이며 능숙한 영어 실력이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 [24] 때문에 한달을 넘도록 Qualified상태인 맵들도 가끔 있고. Qualified상태까지 갔다가 퇴짜를 맞은 이후 다시 랭크에 도전하지 않는맵들도 생겨나고 있다.
  • [25] Quality Assurance Team의 약자. BAT과 같이 일종의 비트맵 관련 운영진이며, 맵이 랭크 되는 과정에 Qualified 라는 중간 단계가 생기게 되므로써 이 중간 단계를 담당하는 인력이 필요했는데, 그것이 QAT.
  • [26] 당시 선수로 참여했던 Shizuru-와 - Hakurei Reimu-의 계정 밴으로 뱃지를 제외한 우승상품 박탈
  • [27] 前 아이디 dragonhuman
  • [28] osu! korean tournament
  • [29] 무려 한화 100만원이 넘는 돈
  • [30] osu! eLy tournament winter
  • [31] 前 White Wolf. 2013년 4월 23일자로 닉네임 변경.
  • [32] 당시는 마우스 플레이어
  • [33] 당시는 마우스 플레이어
  • [34] ask.fm에서 다시 태어나면 무엇이 되고싶냐는 질문에, 일본 사무라이로 태어나서 한국인들의 귀를 베어버릴 것이라고 대답. 현재는 한국인 플레이어 sayonara-bye와 다툰 이후 답변을 삭제하였다.
  • [35] 현재 사용중인 닉네임은 Tom94
  • [36] 사실 일본 유저 rrtyui가 FREEDOM DiVE의 FOUR DIMENSIONS 난이도 풀콤을 했으나 cptnXn의 기록을 넘기위해 다시 한 번 시도하지만 기록을 갱신 후에 마지막 딱 한 노트를 틀리면서 cptnXn이 유일한 풀콤자가 되었다
  • [37] 음악 혹은 채보의 하이라이트 구간에 사용하는 일종의 이펙트. 얻는 점수마다 20%의 가산점이 붙는다.
  • [38] PC환경의 문제가 아닌, 하나의 테크닉이라고 볼 수 있는 시스템의 오점.
  • [39] 활동하는 유저 중 약 1~3명 정도가 겪는 모양인 듯. 노트북 플레이어에게 주로 발생하는 것 같다.
  • [40] 기존 osu!와 달리 처음부터 두 손가락으로 플레이하도록 되어있다.
  • [41] 둘 다 osu! 유저이다. 저작권을 피하기 위해 곡을 자체 제작한 듯 하다.
  • [42] osu! 시작할 때 "Welcome to osu!" 하면서 나오는 osu! 테마곡을 만든 그 사람이 맞다.
  • [43] 보컬로이드 작곡가. 근데 이 작자는..
  • [44] 이하 전부 ITunes App Store 기준.
  • [45] 이것과는 관련이 없다(...)
  • [46] 여기서부터는 Pack을 덧붙이지 않는다. 제작진들이 귀찮아진 듯
  • [47] 참고로 가사 처음 부분에 버벅거리는 부분이 있다. 그 부분은 "What the fuck is happening?"인데, fuck 부분을 삭제 처리하려고는 했지만 다 들리는 게 함정했다.
  • [48] 정확히는 윈도우폰OS 7.5부터 8.1까지 지원한다
  • [49] 물론 다른 어플을 이용하여 PC용 곡을 직접 아이폰/터치/패드에 넣어서 인식시키는 방법도 있다.
  • [50] 응원단 시리즈처럼 얼굴 부분만 나왔다가 현재는 복장도 새로 그려진 상반신 이미지가 나온다.
  • [51] osu! 최소사양에 약간 못 미치는 사양으로도 Ruv-it!과 LR2는 60프레임 이상을 내는데(동영상 BGA 제외) osu!는 옵션을 아무리 낮춰도 1프레임에 허덕인다.
  • [52] osu! 게임 디렉토리 안에 있는 cfg 파일의 84번째 줄에 있는 'MyPcSucks'의 값을 1로 고치는 방법이 있다.
  • [53] Insert 키를 누르면 뭘 하고 있었던 간에 프로그램을 재빠르게 숨길 수 있으며, 키 맵핑 설정에서 바꿀 수 있음.
  • [54] 정확하게 말하자면 더블타임이긴 한데 나이트코어 버전(이름도 osu!core)이다. 만우절 장난으로 osu!측에서 "우리들은 모두 nightcore를 좋아하니까 모든 곡을 나이트코어로 바꿔봤어염 우왕ㅋ굳ㅋ".
  • [55] 정확한 날짜를 알면 수정바람
  • [56] Electromagnetic Digitizer
  • [57] 그외 북&중앙 아메리카,오세아니아,중동,카리브는 $15, 유럽은 $18, 남아메리카와 아프리카는 $20 으로 아시아 지역이 가장 싸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8-20 16:53:49
Processing time 0.307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