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quaver♪

last modified: 2015-03-23 16:54:11 by Contributors

  • 이 항목은 'quaver' 또는 '퀘이버'로 들어올 수 있다.



1. 개요

quaver.png
[PNG image (361.7 KB)]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자는 Risk Junk 명의의 dj TAKA.

beatmania IIDX에서 꾸준히 보여준 Risk Junk 명의답게 밝은 해피 하드코어 악곡이다.

dj TAKA의 2집 앨범 True Blue...에 원버전+기타도라버전+음원 리마스터링(...)을 한 풀버전이 수록되었다.

quaver_gwad.png
[PNG image (11.82 KB)]

제목 마지막의 8분음표가 깨지면 '괃'이 된다. quaver괃 조합은 구글 자동완성에도 뜬다(...) 하지만 따옴표 씌운 채로 검색하면 검색결과는 거의 없다.

2. 리플렉 비트 시리즈

LIME UP 시스템
limelight 9
9 글래스
TITANS RETURN (460)
limelight 10
10 글래스
quaver♪ (670)
limelight EX
EX 글래스[1].
Fly to Next World (350)



REFLEC BEAT 난이도 체계
BPM 난이도
182-186 BASIC MEDIUM HARD
5 8 10+
오브젝트 370 494 733
수록버전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
Rb+ 수록 팩 MUSIC PACK 29

어떻게 읽는지도 모르는 채로 곡명을 지어 버리고 말았습니다만, 영어(특히 영국에서)로 8분 음표라는 뜻입니다.
이런 정도의 템포라면, 줄곧 8분 음표를 두드리는 것이 가장 아드레날린이 잘 뿜어져 나옵니다.
제가 음악을 시작하게 된 8비트 록과도 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러머 여러분들은 이 곡을 들으시면서, 8분박으로 섀도 드러밍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후반으로 나아감에 따라 달려나가는 것이 실로 리얼합니다.

- Risk Junk,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 OST 코멘트


beatmania IIDX 이외의 타 BEMANI 시리즈에 Risk Junk 명의의 곡이 수록된 것은 이 곡이 최초가 된다.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에서의 기본 해금요소의 최종해금곡이다. 그래서인지 이 곡을 해금하고 나면 닉네임이 주황색으로 변한다.

채보는 초반은 박자를 잘 따라가서 치면 어느정도 가능하지만, 중간부터 나오는 정신나간 폭타와 트릴, 여러 3TOP 기습패턴이 난이도 급상승의 요인이 된다. 그리고 극최후반살인 패턴인 3TOP 오브젝트 2개 3연속 + 일반 오브젝트 1개 3연속 후 피니시로 일반 오브젝트 3개와 3TOP 롱 오브젝트 3개가 날아와 좌표버그를 쓰지 않고 정석으로 처리하기 매우 까다로운 후살패턴까지 날아온다.[2]
거기에 같은 노트수 700대인 FLOWERBad Maniacs보다 곡 길이도 짧을뿐더러 두 곡과는 달리 쉬는 구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체력 소모도 심하다.

단 전부 정박인 곡의 숙명으로 스코어링 난이도는 비교적 쉬운 편. 때문에 익숙해질수록 난이도가 내려가는 경향을 보인다. 대부분의 경우 10+ 하위권 취급을 받는다. 그래도 Water Horizon같은 10레벨급보단 어려운 편.

참고로 초반과 후반의 BPM이 미묘하게 차이나는데, 실제로 맨 처음 부분과 맨 끝 이조(transpose) 부분의 박자를 들어보면 직접 느낄 수 있을정도로 속도가 빨라진다. 그러나 기기 기재 BPM은 변속 표시가 없이 186이라고 기재되어있어 BPM에 대한 논란이 잠깐 일었으나, IIDX에 이식됨으로써 공식적으로 변속이 있다고 기재되어 논란이 종결되었다. 리플렉 비트 콜레트에서도 업데이트로 표기 BPM이 182~186으로 수정되었다. 하지만 정작 다른 곡의 BPM 표기에서 오류가 나버려서... 명불허전 KONMAI

리플렉 도장의 8단의 보스곡으로 들어갔다. 앞의 두 곡에서 말리지 않았다면 무난히 클리어할 수 있다.

3. beatmania IIDX

장르명 HAPPY
해피
BPM 182-186
전광판 표기 QUAVER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비기너 노멀 하이퍼 어나더
싱글 플레이 145 4 357 9 1075 12 1745
더블 플레이 - - 4 340 9 1021 12 1874

Lincle Link 이벤트로 이식되었으며,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에서와 같이 해금레벨은 최종 레벨인 99.


SPA 영상

전체적으로 동시치기가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동시치기 지대 직후나 중반의 트릴,잔연타 등의 배치가 있어 스코어링이 생각만큼 쉽진 않다. 동시치기에 약하다면 배드밀림을 쉽게 유발하여 레벨 12에서도 꽤나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중후반의 드르륵 드르륵을 분기로 BPM이 높아지며 밀도까지 상승해 전반에 비해 난이도가 많이 상승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특히 마지막에 트릴과 잡노트를 주로 하는 기나긴 후살까지 있어 노말클리어나 하드클리어나 난이도는 비슷한 편.

더블 어나더는 같은 이벤트의 최종해금곡인 HAERETICUS보다 어렵다고 평가되며, 비공식 난이도 12.3을 부여받았다.

BGA는 첫 수록때에 beatmania IIDX 7th의 댄스계 범용 BGA를 채용했다가, tricoro에서 다른 범용으로 바뀌었으며, PENDUAL에서 다시 첫 수록때의 범용 BGA로 변경되었다.

4. 유비트 시리즈

jubeat 난이도 체계
레벨BASICADVANCEDEXTREME
589
노트수342578641
BPM182-186
아케이드 수록버전 및
jubeat plus 수록 pack
아케이드 수록유비트 소서 ~
iOSsaucer pack 01
Androidsaucer pack 01

관련 칭호
bistro saucer 시즌 1 곡으로 이식수록되었다.


EXT EXC 영상

전체적으로 8박 위주 단타패턴으로, 전체적으로 박자도 굉장히 쉬우며 패턴 역시 중간중간 변형패턴이 출현하는 것만 조심하면 별다른 어려움이 없다. 그래서인지 레벨9 중에서도 굉장히 하위권에 속하며, 개인에 따라서 체감난이도가 레벨8까지 떨어지기도 하는 물렙곡[4]이다. 사실 패턴을 잘 보면 위의 8패널은 탑노트, 아래의 8패널은 일반노트로 리플렉비트의 채보를 그대로 따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어드밴스 패턴은 희대의 엑설런트 셔틀. 3개 이상 노트를 처리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전부 다 음에 맞춰서 나오기 때문에 엄청나게 쉽게 엑설런트를 달성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익스트림의 박자에 패턴이 간략화된 것.

그러나 베이직 패턴은 5렙임에도 불구하고 최후반 후살이 있으니 풀콤 및 엑설런트 시도 시 유의할 것.

곡제목이 8분음표이기 때문에 그것을 형상화한 8분음표 모양 패턴이 나오지 않을까 했는데 아쉽게도 나오진 않았다. 대신 히나비타♪의 곡들에 8분음표 모양 패턴이 나오고 있다.

5.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 (quaver♪ ギタドラ ver.)



기타도라 난이도 체계
BPM 난이도
182-186 기타 표준 BASIC ADVANCED EXTREME
2.40 3.90 7.30
기타 베이스 2.40 3.35 6.10
드럼매니아 2.30 3.60 6.30

제2회 기타도라 로케테스트 해금곡으로 2012년 10월 5일 기타프릭스 XG3 & 드럼매니아 XG3에 선행수록되었다.
ギタドラ ver.라는 부제를 달고 락 스타일로 어레인지되어 수록되었는데, 여기서의 명의는 Risk Junk Φ.
XG3에 무리수 이식으로 까이는 곡이 있었기 때문에 원곡의 인기만 믿고 이식한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dj TAKA의 비트락 스타일로 편곡되어 나름대로 기타도라에 어울린다는 평이 많다. 기타 연주는 핑크터보의 기타리스트였던 NOBO.

XG3에선 영상에 나와있듯이 임시커버를 사용했으나, 기타도라에 오면서 이미지를 원래 8분음표로 변경했다.

6. 팝픈뮤직


メインのリフがクセになるハッピー系だよ♪絶え間ないリフレインに乗り遅れないでね!
메인리프가 신경쓰이는 해피계열 음악이라고♪끊임이 반복되는 후렴구를 놓치지말아줘!


출전 장르명 곡명 작곡가 명의 담당 캐릭터
pop'n music
Sunny Park
HAPPY
해피
quaver♪ Risk Junk FU-CHAN
퓨쨩

BPM 난이도 EASY NORMAL HYPER EX
182~186 50단계 13(8버튼) 29 40 47

pop'n music sunny park에 첫 수록 되었다.

전체적으로 동시치기가 위주인 체력곡으로, 무난한 초중반 + 초중반 패턴을 덧댄 후반이 주 특징인 패턴이다. 후반부는 살붙인 트릴과 축연타 + 손이동 패턴이 어렵다. 살붙인 트릴을 어찌저찌 넘겨도 축연타 + 손이동 패턴이 꽤 어려울수 있는데, 이때 축연타를 치는 손이 오른손이라 왼손이 움직이기 버겁게 된다. 왼손이 잘 안움직여진다면 미러를 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이때 살붙인 트릴 부분의 따닥이노트가 왼손으로 몰리게 되는데, 잘 처리하지 못한다면 그냥 정배치로 하는 쪽이 더 편할수도 있다.
대체로 47 중에서는 중급을 쳐주는 편이다.
----
  • [1] 10글라스를 채우고 등장하는게 아니라 1회 플레이하면 자동으로 출현한다. 단, 게스트일 경우 나오지 않는다. 커스터마이즈 글라스와 동일.
  • [2] 후살 패턴 순서는 (◎◎▼)(◎◎▼)(▼▼◎)(▼▼◎)(▼▼◎)(◎◎◎)(◎◎◎)(▼▼▼). 다만 일반 오브젝트가 체인이 아니고 보고 조준할 시간도 없기 떄문에 흘리기 쉽다.
  • [3] 굵은 글씨는 칭호 파츠.
  • [4] 다만 지나치게 마음을 놓고 있으면 후살에 당황할 수 있다. 앞에서 나오는 패턴에 살이 붙어서 나오게 되는데 간접미스가 나기 쉽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3 16:54:11
Processing time 0.175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