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yak_won

last modified: 2014-12-11 07:00:07 by Contributors

yak_won.jpg
[JPG image (15.77 KB)]




1. 개요

대한민국게임 음악 작곡가. 본명은 강상우로 1983년 11월 1일생이다. 2012년 현재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에 재학 중으로, 전공은 음악과는 상관이 없으며 취미로 음악을 한다. 2012년 6월 fromsmk, eFeL, chelp와 함께 XPERTUNE이라는 팀을 구성해서 활동했었다.

2013년 11월 말에 취업을 한 것으로 추측된다. 그의 트위터를 들어가보면 전형적인 한국 30대 직장인 남성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때를 기점으로 사운드 클라우드 계정까지 탈퇴하는 등 완전히 작곡과는 선을 그은 듯한 행보를 보였다. 그러다가 2014년 3월 22일, 트위터에 작업용 컴퓨터를 6개월만에 켜본다는 글을 올렸는데 그와 비슷한 시기에 사운드 클라우드 계정도 부활하였다. 다만 애석하게도 복구된 계정엔 따로 올라온 곡이 없다.

2.1. EZ2DJ 7th trax ver 1.5

2007년 12월 21일에 발매한 EZ2DJ 7th trax ver 1.5 당시 Never Feel This Way 한 곡만 수록할 예정이었는데, 어쩌다 보니 한곡 급하게 넣은 곡이 Lucid.[1] 또한 당시에 있던 Never Feel This Way는 보컬이 없는 짧은 버젼이었다.

이 버젼에는 yak_won의 곡이 두곡이 수록되었는데 워낙 여러가지 문제점들로 인하여 바로 ver 2.0의 개발에 들어갔다.

2.2. EZ2DJ 7th trax ver 2.0

2008년 3월 28일에 발매한 EZ2DJ 7th trax ver 2.0의 전체적인 사운드와 함께 구곡의 부활이나 새로운 패턴, 그리고 7Key 와 Space Mix에 대해 전반적인 기획을 담당한 것 같다. 그 때문에 7Key 나 Space에는 많은 패턴이 생겼는데 되려 다른 모드는 빈약했다는 평도 있다 ver 2.0 당시에 해금 시스템을 도입했는데 7Key와 Space만 해금이 풍성하였을 정도. 특히 주가 되어야하는 5Key가 빈약하였다는 단점이 부각되었다. 당시에 추가된 대부분의 7Key 페턴들을 그가 직접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에도 약원은 패턴을 디자인할 때 주로 7키 등의 다키 패턴들만 짜는 경향을 보인다.

수록곡을 늘려 2.0의 Title곡인 Aura, How to play 로 등장하는 2nd Life 그리고 Don't Say Anything, Sinus, R-decision 등을 수록하였다. 그리고 기존곡인 Never Feel This Way에 보컬이 추가된 버젼이 들어오게 된다.

그 외에도 구곡을 살리겠다는 목적으로 StayBe-at Feedback, Be Mine!, Frantic을 다시 만들고 Refresh, Dance With Me, Dance Machine 같은 곡을 Remix하거나 Arrange하기도 하였다. [2] ver 2.0에서 이러한 의도로 yak_won 채널에는 본인의 곡은 하나도 없다고 한다. 이렇게 약원이 리메이크한 구곡들은 AE 신곡으로 취급하여, AE 수록곡들과 같은 그룹에 묶인다.

sjhdeux[3] 채널에 있는 곡이 2nd Life, R-decision, Aura, Sinus 로 모두 yak_won의 곡이다. 오히려 이 채널이 yak_won 채널이라고 봐야 할 정도. 추후에 R-decisionDon't Say Anything으로 바뀌었는데 아마도 violet에서 곡이 삭제되는 바람에 교체된 것으로 보인다. R-decision은 이후 다시 부활했지만 RADIO 채널은 원래대로 복구되지 않았다. 사실 당시에 2nd LifeAura는 추가할 예정이 아닌 시스템 사운드였으며 Sinus는 클럽믹스 전용곡이었다. 개발기간 마지막에 코스를 만들면서 곡이 필요했기 때문에 R-decision이 들어갔다는 설이 있다. 그래서 다른 채널에 들어갔던 Don't Say Anything이 이 채널로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

2.3. EZ2DJ : AZURE EXPRESSION

2012년 3월 8일 출시된 EZ2DJ : AZURE EXPRESSIONCore라는 곡이 수록되었다. 사실 이 곡은 3S에 실릴 예정이었으나 Ez2Dj에 먼저 수록되었는데, 이 곡은 정작 3S에는 수록되지 않았다. 또한 ver 2.0 발매 직후 세종대 축제용(2008년 가을경으로 추정)으로 제작된 Ez2Dj 특별판에 등장했던 Intuition이 마침내 정식버전에 등장하였다.

2012년 6월 22일 정식 발매한 Ez2Dj : AZURE EXPRESSION INTEGRAL COMPOSITION(이하 AEIC)에는 Wind Tales, Out of the Blue, Crisp, Extra Wave, Sewing Machine이 수록되었다. [4] 이 중 Wind TalesOut of the Blue라는 곡은 이전에 일본에 있던 Ez2Dj에 등장했던 곡[5]으로, AEIC로 정식 수록되었다. [6] 또한 본인 곡 외에도 iMpPhat Trash와 fromsmk의 Frozen Eyes의 키음을 커팅하는 작업까지 했다고 한다. 구곡에서는 Lucid, Aura, 2nd Life 등의 음원이 바뀌었고 전체적으로 프리뷰 사운드를 바꾸는 등 전체적인 게임 내부 사운드를 담당한 것으로 보인다. 이때도 7키 신곡들 대다수의 패턴을 제작하였다.

그리고 * 본인 트위터Ez2Dj AEIC발매 직전 뽁찡[7]과 관련된 이야기를 했는데 해결방법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그가 프로그래머는 아니기 때문에 이 문제가 결국 사운드 쪽에서 발생한 문제라는 것을 암시하는 듯 하다.[8] 뽁찡의 빈도는 줄었지만 아직도 현존하며 '시간이 부족해서 아쉽다'는 말을 한 것으로 보아 이번 시리즈에서 완벽하게 해결을 하진 못한 것으로 보인다. EZ2DJ AE의 스탭롤을 보면 그가 메인에 있으며 Sound Engineer로 되어있다.

아래는 그가 AEIC에 대해 작성한 코멘트
이번 작에서 새로운 모습을 많이 못 보여드려서 아쉽고
다음에는 좀 더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오겠습니다.

2.4. Krazy Rain2

2012년 6월 12일 핸드폰 전용 게임 크레이지레인2Lucid가 수록되었고 그 후 며칠 뒤 Don't Say Anything이 수록되어있다. 여기에 수록된 곡은 리마스터링한 버젼이 들어갔다고 한다. 이 게임에 곡이 수록되기 직전 홈페이지에서의 곡의 공개도 종료되었으며 앞으로 새롭게 작업한 버젼들과 제대로 리마스터링된 곡들을 크레이지레인2 를 통해서 보여주겠다는 이야기를 트위터에 하였다.

특히 XPERTUNE이라는 자체 팀을 결성한 것을 볼 때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중. 이것을 계기로 크레이지레인2EZ2DJ AE의 곡들이 이식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결국 2012년 10월 12일 이후 전혀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다. 어찌되었든 이식된 곡들이 반복 구간이 조금 줄어들거나 보컬이 추가되는 등 여러가지 변화가 있었다. 아마도 너무 반복적이라는 평가를 의식하여 일어난 결과인 것 같다. 실제로 아우라와 코어의 경우 크레이지 레인에선 한소절이 잘려나가고 2nd life나 intuition도 리믹스가 들어갔다.

관련 기사와 관련하여 본인이 직접 엄친아는 빼고 읽어달라고 했으니 알아서 읽어주자.

업데이트 내역
2012. 06. 12 Lucid
2012. 06. 15 Don't Say Anything
2012. 07. 06 Intuition (electro vocal mix)
2012. 07. 13 SINUS (final edit)
2012. 07. 20 Aura
2012. 08. 10 Wind Tales
2012. 08. 18 R-decision (YK C-edit)
2012. 08. 31 Core
2012. 09. 14 Extra Wave
2012. 09. 28 Crisp
2012. 10. 12 2nd Life (metro mix)

2.5. Pump it up FIESTA 2

펌프 잇 업의 신작인 FIESTA 2에 참여하였다. 2012년 10월 26일 2차 티져 영상에서 Lucid (PIU Edit)가 공개되었으며, BPM은 40에서 190인 변속곡으로 EZ2DJ에 수록된 버전과 약간 다르다.
새롭게 만들어진 BGA와 관련하여 곡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여론이 많은 편. 기존의 음원이 EZ2DJ 7th 1.5의 황금색 타이틀과 관련하여 아이캐치와 BGA가 나왔던 반면, 펌프잇업에서의 BGA는 밀덕스러운 BGA가 나와서 전혀 다른 느낌을 보여준다.
곡의 추가 자체와 관련하여서도 약간 논란이 있었다. 구곡의 우려먹기라는 식의 비판과 이 곡이 펌프잇업에 어울리는가 등이다. 하지만 EZ2DJ곡이 정식으로 펌프잇업에 들어갔기 때문에 추후의 이식 및 타 게임에서의 이식도 기대해 볼만하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다. 코나미와 같은 대형회사가 게임을 만들경우 수록곡이 타 게임으로 이식되는 것은 쉽지만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 회사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식이 쉽지 않다. [9] 또 나름 추억(?)의 곡을 다른 게임에서 한다는 점도 메리트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서 yak_won본인도 트위터에서 회사 입장에서는 인기있는 곡을 일단 수록하고자 하는게 기본입장이라 이번 수록이 이루어졌음을 내비쳤다. 이런 상황들로 볼 때 아래에 나올 EZ2ON으로 yak_won의 곡이 이식되는 것도 기대해 볼만한 상황이 되었다.

3. EZ2ON과 yak_won

EZ2ON에는 EZ2DJ 7th trax ver 1.0, 1.5, 2.0까지의 곡이 수록되었지만, 유독 yak_won의 곡들은 수록되지 않았다. 그래서 EZ2ON에서는 그의 곡들을 플레이할 수 없었다.

이는 EZ2ON의 채보 제작, 그래픽 디자인 등을 맡은 RYUminus와 yak_won의 사이가 안 좋았기 때문이라는 소문이 있었다.[10] 하지만 이후에 중간중간 화해의 내용도 있었기 때문에, EZ2ON에 수록되지 않을까 추측은 했지만 결국 서비스 종료까지 나오지 못했다. 하지만 단순히 yak_won이 국방부 퀘스트를 하였기 때문에 EZ2ON뿐 아니라 Ez2Dj 7th trax Class R ~CODENAME:VIOLET~BONUS EDITION쪽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후 트위터에서 직접 그가 수록하지 못하게 된 경위가 불화설 때문은 아니라고 일축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현재 상황을 볼 때 단순히 RYUminus와 yak_won사이의 문제보다는 EZ2ONEz2Dj 자체의 관계가 그다지 좋지 않다는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EZ2ON에 수록된 EZ2DJ 7th 이후 곡들은 판권이 다른 곳으로 넘어가서 아케이드판 EZ2DJ : AZURE EXPRESSION에서는 삭제되는 운명을 맞았는데, yak_won의 곡들은 EZ2ON에 수록되지 않았기 때문에 삭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설에 의하면 그가 어뮤즈월드와 계약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곡에 대한 권한이 모두 그에게 있다고 한다.

2013년 1월 22일자로 EZ2ON이 오픈베타를 시작하면서 몇시간 후에 EZ2ON전용BGA가 나왔다! 추후 정식오픈 때 루시드가 수록된다고 한다. 이로써 Lucid총 4개의 게임에 공식적으로 수록됐다. 이어 3월 11일에는 개발자 일지를 통해Aura의 수록이 확정되었다.

그렇게 아우라 이후로도 주기적으로 약원의 악곡들을 업데이트하겠다는 공지가 이지투온 홈페이지에 올라왔으나, 10월 8일 업데이트에서 약원 곡 대신 zestrave의 The AshtrayNihilism[11]이 먼저 나오고 관련 이벤트까지 하면서 약원곡이 언제 나올지 궁금한 상황이었다. 10월이 다 되어 가도 약원의 곡 추가 소식이 없자 이벤트가 끝나는 10월 30일에 업데이트 될 것으로 생각했으나.. 사정이 생겨서 약원의 곡은 업데이트가 미뤄졌다. 그리고 추가 된 신곡이 nato의 Digital Labyrinth. 그리고, 약원의 곡 업데이트는 이후로도 전혀 없었다. 이로 인해 유저들 사이에서는 약원과 이지투온 측에서 또 트러블이 발생한 게 아니냐는 염려를 하였다.

그런데, 의외의 진실이 밝혀졌다. 바로, 작업 진행 도중 연락이 완전히 끊겨졌다는 것. 그래서 약원의 신곡 대신 땜빵으로 나오게 된 곡이 Digital Labyrinth 라고 다른 작곡가가 밝혔다. 관련 트윗 일방적으로 계약을 끊고 잠적했다는 소문과 함께 이지투온 REBOOT이 6개월 만에 망하게 된 것은 이 일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비판 여론이 유저들 사이에 형성됐다. 또한 그 이후 pump it up에 windmill이라는 신곡이 공개되면서 잠적 후 다른 게임에 곡을 줬다는 이야기 까지 나오며 한층 더 여론이 악화되었다. 하지만 이후 해명 트윗이 올라왔는데 관련 트윗 요약하자면 약원이 무단으로 잠적한 것이 아니라, 10월쯤에 취업 활동으로 작업을 하지 못한다고 연락을 해두고 취업활동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결국 논란은 어찌저찌 떡밥이 식어 가라앉고, 서비스 종료 후 Sinus - Secret Heart가 수록될 예정이었으며 미공개 BGA가 있다고 BGA 제작자가 트윗을 올렸다. 그리고 다음날 Sinus의 온라인판 BGA를 공개하였다.

4. EZ2AC : EC와 yak_won

리듬게임 커뮤니티 테오이의 한 회원이 다른 작곡가들을 욕보이면서 yak_won을 추켜세우기까지 하는 등# 문제를 심하게 일으킨 것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EZ2AC : EC에서 yak_won 자신의 모든 수록곡 삭제를 요청했다가 번복하였다. # 일단 EZ2AC : EC의 볼륨이 축소되는 사태는 일어나진 않았다. 다만 사건에 중심에 서있었던 회원은 사과하고 영구 탈퇴한 상황. #

허나 이후 7th TRAX 2.0 출신의 개발자 D.가 리듬게임 갤러리에서 본 사건의 책임은 약원의 잘못이 크다 라고 말하는 등의 글을 썼던 것으로 보아 해당 사건의 완벽한 진실은 알 수 없다. [12]

암묵적으로 작곡 활동을 그만둔 이후, 트위터에서 오랜만에 소식을 전했는데, 펌프잇업에 수록된 Windmill은 원래 EC에 수록할 곡이었다고 한다(...)

5. ALBUM과 관련하여

2008년 EZ2DJ 7th trax ver 2.0 발매 이후 DRUG NATION이라는 이름의 앨범을 제작하려고 하였으나 군 복무(2009.2.~2011.3.)로 발매되지 않았다. 수록될 곡들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였다. 이 앨범에는 Lucid의 최종판이라 할 수 있는 Lucid 齊를 포함한, 과거 EZ2DJ에 수록되었던 곡들을 개편한 것들과,리믹스, 미공개곡들이 주로 수록되어 있었다. 하지만 EZ2DJ AEIC 발매와 비슷한 시기인 2012년 6월 경에 모두 비공개로 전환되었으며, 사운드클라우드에 프리뷰만 남아있는 상태이다. 용량 문제라고 밝혔지만 외에도 앨범의 발매 또는 다른 게임과의 계약 등의 문제로 공개를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6. 작곡 or 편곡한 곡들

6.1.2. 7th trax ver 2.0

6.2. Krazy Rain2

6.4. EZ2ON

6.5. 기타 곡

  • ambient hop
  • blue stone (radio edit)
  • craphouse[15]
  • critical DAMAGE (2008)
  • die alone
  • dying message
  • forget me not (fm 84.7)
  • go on punk!!
  • in2ur mind
  • lovely days (90TO mix)
  • maison
  • Mondschein remix[16]
  • pain medication
  • Refresh (A1 Cube edit)
  • soccer
  • Spring Snow
  • UP and DOWN (RMX)

----
  • [1] Lucid는 인컴테스트 3일전 급하게 만들어서 집어넣은 곡이라는 한다. 그래서 인컴테스트때 클럽믹스 디스크 이미지는 이지걸...
  • [2] Dance MachineBe-at Feedback은 yak_won이 키음을 재구성하기 전엔 빛을 보지 못한 곡이었다. 여러모로 Ez2Dj 6th trax의 키음과 패턴들이 그다지 바람직하지 못했기 때문에...
  • [3] Ez2Dj 7th 시기의 프로그래머로 알려져 있다.
  • [4] Sewing Machine은 스트릿 믹스에서는 플레이가 불가하며 5키의 올랜덤 채널인Mutant와 7키의 Vilkas채널에서 플레이 가능하다.
  • [5] 대략 2009년 정도에 일본에 violet 버젼에 수록되어 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 [6] Wind TalesOut of the Blue의 경우 현재와 다른 버젼이 수록되어 있었다.
  • [7] EZ2DJ의 특유의 음파공격 버그1.5시리즈부터 등장한 것으로 알려진다.
  • [8] 실제로 EZ2DJ AE 계열의 개발자인 PEENA 의 트위터에 의하면, 시스템 규격에 맞지 않는 사운드가 탑재 된 것이 원인이라고 밝혔다.
  • [9] 물론 이는 yak_won이 곡을 완전히 넘기지 않고 곡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어서 일어나는 일들로 보인다.
  • [10] 실제로 * 테오이RYUminus 블로그 등에서 다투었다.
  • [11] 10월 8일 업데이트 당시에는 라디오믹스에만 수록, 10월 30일 업데이트로 일반음원 추가
  • [12] 현재 해당 글은 삭제되었다.
  • [13] 본래 Sabin Sound Star : Renascence Burst에 수록될 예정이었지만, EZ2DJ AE가 먼저 출시되고 이 작품에 수록되면서 3S RB에는 수록되지 못했다.
  • [14] 세종대학교 축제에 사용된 'EZ2DJ 7th Sejong Univ. Edition'를 통해 먼저 공개되었다.
  • [15] Never Feel This Way의 메인 음이 들어가 있다.
  • [16] 월광 리믹스곡.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11 07:00:07
Processing time 0.138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