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지 말입니다

last modified: 2015-03-29 12:57:01 by Contributors

한국군에서만 사용되는 특이한 어투이지 말입니다.

이 항목은 리그베다위키의 암묵의 룰에 따라 ~지 말입니다 말투로 쓰여있지 말입니다. 하지만 알아들을 수 있기에 해설을 쓰지 않지 말입니다.

목차이지 말입니다

1. 상세이지 말입니다
1.1. 유래이지 말입니다
1.2. 어쩔 수 없이 쓸 수 밖에 없지 말입니다
2. 기타지 말입니다
3. 웬만하면 안 쓰는게 좋지 말입니다
4. 관련 항목이지 말입니다

1. 상세이지 말입니다

이른바 군바리 말투이지 말입니다. '다나까체'라고도 하지 말입니다. 그런데 원래는 다까오이거 말고체가 맞지 말입니다! 신병고참에 대해 말 끝에 를 붙일 일은 절대로 없지 말입니다.없긴 왜 없, 뭔가 물어볼 때 xx입니까? 하고 물어보지 말입니다. 반면 원래 다까오체에서의 (십시)는 굉장히 자주 쓰이지 말입니다. 혹은 "다" 나(or) "까"의 뜻이라고도 하지 말입니다. 이런 언어가 그렇듯이 정확한 기원을 찾기 불가능하지 말입니다.

1.1. 유래이지 말입니다

군대에서는 사회에서 사용하는 '~요.'라는 어미를 쓸 수 없기 때문에 생겨난 일종의 대체어로서, 어떻게든 끝을 '~다.'(또는 '까')로 끝내기 위해 탄생하였다고 하지 말입니다. 그런데 국방부에서 발행하여 전군에 배포하는 장병 정신교육 및 홍보/훈화용 '병영만화' 등의 매체에서는 병 상호간에 혹은 병-간부 상호간에 잘만 싸제 '~요' 어법을 구사하고 있지 말입니다. 때문에 군 규정이 아니라, 병영 내에서 병 및 초급간부들 사이에 자생적으로 생겨난 유별난 문화라고 보는 시각도 존재하지 말입니다. 이른바 규정에는 없지만 좀 더 각잡힌 '군기'확립을 위해 강요되어 왔다는 것이지 말입니다. 물론 그런 매체들이 대외 홍보용으로도 종종 쓰이기에, 군의 이미지를 대외에 부드럽게 보이기 위해 매체에서만 싸제 어투를 허용하는 것일 수도 있지 말입니다. 하지만 2013년 방영중인 일밤육군 병영체험 코너 진짜 사나이의 경우 제작 및 편집 과정에서 대한민국 육군의 공식 협조와 국방부의 최종 감수를 받음에도 불구하고 "~요"자를 남발하는 샘 해밍턴이 엄청나게 지적 당하는 것[1]을 편집없이 그대로 방영하고 있는 것을 본다면 국방부는 대체 무슨 꿍꿍이가 있는건지 모르겠지 말입니다.

유래는 불분명하지만, 구 일본군군대어라는 개념이 영향을 끼쳤다는 견해가 있지 말입니다. 구 일본군 역시 어미를 무조건 "다(だ)"와 "카(か)"로 끝내도록 강요했고, 자신을 가리키는 표현도 "오레(俺)"(주로 병사와 부사관)와 "와타쿠시(私)"(주로 장교), "지분(自分)"만을 사용하도록 강요했던 바 있지 말입니다. 혹은 ~데 아리마스(~であります)를 따라한 것이라는 견해도 있지 말입니다. 근데 ~데 아리마스를 구사하는 캐릭터들의 대사가 정작 한국에서는 ~입니다로 번역되지 말입니다. 케로로 중사아이기스와 같은 캐릭터들이 해당되지 말입니다.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사회에서도 강하게 -입니다. -이 맞습니다 라고 그냥 주장하기보단 ~~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은 ~~입니다 처럼 완곡하게 약간 돌려 말하는 습관이 있는 듯 한데 이것이 군대에서 ~~지 말입니다로 변질 됐을 지도 모르지 말입니다.

1.2. 어쩔 수 없이 쓸 수 밖에 없지 말입니다

처음 들으면 말이 길어져서 알아듣고 말하는데 힘들어하지만 한달 안에 엄청난 속도로 구사할 수 있게 되지 말입니다. 계급이 높아질수록 말할 때 '~지 말입니다'만 들리게 말하는 기현상이 생기지 말입니다.

짬밥이 차면 찰수록 반말에 존댓말을 어거지로 붙인 경우로 상용하게 되지 말입니다.

예: << 상급자가 뭔가를 시켰는데 못 알아들었을 경우 >>
짬밥이 낮을 경우 : 잘 못 들었습니다!
짬밥이 높을 경우 : 뭐 말입니까? / 잘못들었지 말입니다. (빠른 목소리와 함께 새는 발음이 포인트).
짬밥이 매우 높을 경우 : 잘모씀다?(...) / 예?/@[email protected]?
상근 : 잘 못들었거든 말입니다
공익 : 예?!
예비역 : 뭐라고?
면제 : 뭐랰ㅋㅋㅋㅋㅋ
참고로 하급자가 상급자에게 자주 쓰는 말로는 그게/그건 아니지 말입니다.가 있지 말입니다. 군생활하다 보면 왠지 모르게 대체할 말투를 찾기가 어려워서 정말 자주 사용하게 되지 말입니다.

훈련병이나 신병들 상대로는 이런 말을 사용하지 말라고들 하지만 결국은 쓰게 되어있지 말입니다. '~요'를 제한당한 시점에서 이 표현은 대화를 상당히 편하게 해 주기 때문이지 말입니다. 최근에는 반말에 특정표현만 붙여 길게 늘였을 뿐인고로 예의에 어긋나는 표현이라 하여 병 상호간에 사용하지 않도록 한 곳도 있지 말입니다.

사실 저런 어투를 쓰는 사람들의 잘못도 있지 말입니다. 귀찮고 힘들더라도 좀더 신경만 쓰면 '~지 말입니다' 어투를 쓰지 않아도 '~합니다, ~입니까' 식의 어투를 쓸수도 있는데 저 어투를 쓰니 문제이지 말입니다. 어휘력이 부족해서 저 어투를 쓸 수밖에 없다면야 더 해줄 말이 없지 말입니다. 어휘력 부족뿐만이 아니라 남들이 모두 저런 어투를 쓰니까 덩달아 쓰는 것도 있다지만, 남들이 한다고 해서 자신도 따라서 하는건 아무리 집단주의가 강한 군대라지만 이게 바람직하다고 할 수는 없지 말입니다. 게다가 '이런 어투를 쓰면서 내 짬밥이 그만큼 올라갔다는 걸 느끼는 재미도 은근히 쏠쏠하다'라는식의 옳지 않은 인식이 있는 만큼 고쳐지기는 어렵지 말입니다. 그리고 오히려 "~니까?"로 물어보면 건방지다고 하는 선임들도 있다는게 문제이지 말입니다. 오히려 어리버리한 신병들은 정말로 몰라서 묻는 것이 많아서 그런건데 딱히 죄가 되는 것이 아닌건데 말입니다. 하지만 xx하길 바랍니다, xx 해주시길 바랍니다. 라는말은 어감이 칼같고 감히 상급자에게 토를달면서 요구하는 모양새가 되서 상급자의 짜증을 더 증폭시키는듯 하지말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되었듯이 이런 말투는 어법에 맞지도 않은 표현이기 때문에, 사회에서 억지로 이런 말투를 사용하는 것은 안 되지 말입니다. 그런데 전역자의 경우 아무 생각 없이 튀어 나오는 경우도 꽤 되지 말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한번 쓰다보면 정말 입에 짝짝 달라붙는 표현이지 말입니다. 어떠한 질문/대답도 말입니다 붙이면 문제없지 말입니다.

2. 기타지 말입니다

이런 말투때문에 군대에서는 크리스마스에 메리 크리스마스라고 하지 않고 펠리스 나비(Feliz Navidad: 스페인어[2])라고 인사한다는 농담도 있지 말입니다.

경상도의 일부 특수한 부대(그 중 해경)에서는 "~다 아입니까"로 변형되어 사용된다 아입니까? 게다가 해경 뿐만 아니라 직원들까지도 거의 대부분이 경상도 지역 출신자이기 때문에 사투리로 대화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입니까?

모 드라마입사원도 가끔 다나까체를 쓰지 말입니다(...)역시 현장이지 말입니다

3. 웬만하면 안 쓰는게 좋지 말입니다

어쨌든 문법에 어긋나지 말입니다. 그리고 국어 예법에서도 매우 어긋나니 안 쓰는 게 좋지 말입니다. 특히 해요체일 경우 비격식 존재표현이고 합쇼체는 아주 높임 표현이지만, '~지 말입니다'의 경우 존댓말인지 반말인지 제 멋대로이지 말입니다. 특히 군대에서 연세 지긋한 간부께 이런말을 쓰면 욕이 돌아 올 수 있으니 조심하지 말입니다. 또 요즘은 이런 말투를 이상하다고 쓰지 말라는 선임들도 생기고 있지 말입니다. 대한민국의 병역의무/오해 항목을 참조하시지 말입니다. 그런데 '~지 말입니다.'를 통용보조사로 본다면 문법상 하자는 없지 말입니다. 그러면 그저 해라체에 '~지 말입니다'가 붙은 형태로 "그래서요?"의 통용보조사 '요'처럼 인식될 수 있지 말입니다. 물론 '~지 말입니다'.가 통용보조사로 인정되지는 않으니 착오없길 바라지 말입니다.

특히 푸른거탑이나 군대를 소재로한 광고에 말입니다가 나오지만 이는 말입니다를 유머 소재로 사용한 것일 뿐 이것을 보고 실제로 ~말입니다체는 쓰지 않는게 좋지 말입니다.

군대와 일부 인터넷 상에서만 알음알음 사용되는 특수한 문법이므로 리그베다 위키 내에서도 사용을 자제할 필요가 있으나, 본 문서는 유머 겸 정보 제공성 문서이므로 ~지 말입니다 사용의 예외적 사례로 남겨두기로 하였지 말입니다.

4. 관련 항목이지 말입니다

----
  • [1] 게다가 손진영은 훈련소 때 진짜 이 항목의 어투를 쓰다가 조교한테 엄청난 갈굼을 당했지 말입니다.
  • [2] 그런데 Navidad는 나비이라고 발음되지 말입니다? 닫나까체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9 12:57:01
Processing time 0.097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