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교류

last modified: 2015-03-21 14:54:35 by Contributors

Contents

1. 교류(鮫類)
2. 교류(交流)
3. 전기로서의 교류
3.1. 개요
3.2. 기타

1. 교류(鮫類)

상어의 무리. 들어가면 끔살당한다.

2. 교류(交流)

  • 근원이 다른 물줄기가 서로 섞이어 흐름. 또는 그런 줄기.
  • 문화나 사상 따위가 서로 통함.
  • 전기의 일종. 시간에 따라 크기와 방향이 주기적으로 바뀌어 흐름. 또는 그런 전류.

3. 전기로서의 교류

(ɔ) Zureks from

초록선인 Alternating가 교류의 전압 그래프이다.
한마디로 +-로 교번하는 전류를 말한다. 파란색 선은 -로 내려오질 않으니 교류가 아님.
오락가락하는 아름다운 포물선을 그리는 니콜라 테슬라 스러운 전류

3.1. 개요

교류(交流)란 전류방식중 하나로, 영어로는 Alternating current 줄여서 AC라고 부른다. 어떤나라공익광고회사와는 아무런 관계없다. 고안자는 희대의 괴짜이자 매드 사이언티스트 니콜라 테슬라가 아니라 그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프랑스의 과학자 루시앙 골라르드(Lucien Gaulard)와 영국의 존 기브스(John Gibbs).[1] 테슬라는 조지 웨스팅하우스와 함께 이걸 실용적인 목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지대한 공헌을 했다.

에디슨이 고안한 방식의 전류와 함께 주로 사용되는 전류 주파수 방식이며, 가장 먼저 고안된 직류방식에 비해 변압기를 통해 쉽게 전압을 바꿀수 있고, 전기화학적 작용이 적어서 도선의 부식이 쉽게 일어나지 않는다.

이러한 장점덕분에 발전소에서 154,000볼트 (좀 심한 데는 345,000볼트765,000볼트!)의 초고압으로 송전해도 직류에 비해 쉽게 2번의 변전을 거쳐서 가정용인 220볼트로 송전할수 있는 이점과, 많은 전기를 한꺼번에 송전해도 전선이 쉽게 부식되지 않기 때문에 현재 전기공급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류방식이다.

이렇게 초고압으로 송전되는 이유는 똑같은 전력을 보낼때 전류보다는 전압이 높을수록 전력의 손실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발전소에서 220V로 송전하면 거리에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가정에 도달하기 전에 열에너지로 소멸한다.언덕 입구에 뭉친 마린에게 달려드는 저글링 한 부대와 울트라 리스크 한 마리의 차이라 보면 된다. 말그대로 파워 전력낭비. 또 전류가 높아지면 그에따라 전선의 직경도 커져야한다. 직경의 증가하면 전선값도 늘어날 뿐더러 그전선을 지지하는 송전탑의 강도, 즉 시설비도 올라간다.

안전상의 문제 및 역사적인 이유로 직류를 사용하는 지하철[2]을 제외하고 대규모 송전은 거의 교류가 쓰인다.

직류와 달리 시간에 따라 전류값이 변하므로 주파수로 이를 나타내는 표시를 해 주어야 한다. 전세계적으로는 50Hz가 대세이지만, 미국과 미국의 영향을 받은 나라들은 60Hz를 사용한다. 우리나라는 110V 60Hz에서 승압하여 220V 60Hz를 사용한다. 일본누가 일본 아니랄까봐 동부는 60Hz, 서부는 50Hz를 사용한다. 어디서 많이 본 것 같다 북한은 220V 50Hz를 사용하므로, 우리나라도 통일이 되면 일본과 마찬가지로 한 나라 안에서 지역에 따라 주파수가 나뉘게 될 듯.[3]

3.2. 기타

비슷한 시기에 방식과 교류방식이 같이 시장에 출시되었기 때문에 시장주도권을 놓고 경쟁을 벌였다. 직류는 안전성을, 교류는 경제성을 강조했으며, 에디슨은 교류방식의 전기는 위험하다고 선전하기 위해 최초로 교류식 사형의자를 발명했다. 그러나 사형수가 즉사하는 걸 보여주어 교류는 역시 위험하다고 선전하려던 에디슨의 기대에 어긋나게, 교류식 사형의자는 사형수를 천천히 고통스럽게 죽이며 교류로 사람이 쉽게 죽지는 않는다는 걸 보여줬다.[4]

----
  • [1] 사실 교류 현상을 처음으로 발견한 것은 또다른 천재 마이클 패러데이다. 골라르드와 기브스는 그것을 일으키는 장치를 고안해낸 것.
  • [2] 단 한국에선 지하철인데도 교류를 사용하는 노선이 몇몇 있다. 대표적인 예로 분당선이나 과천선. 일반 간선철도에 직류를 쓰는 나라도 물론 있다.(ex.북한, 일본등)
  • [3] 북한의 전력사정은 철도와 다름없는 안습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때 새로 까는게 더 나을 수 있다. 60->50변환의 비용은 동급용량 발전소 건설가격에 맞먹는다.
  • [4] 일이 이렇게 된 것은 감전에서 사람을 실제로 죽이는 것은 몸을 통해 흐른 전기에너지이며, 전압이 아니기 때문이다. 고전압이 높은 전기장으로 절연을 더 쉽게 깨트리는 것은 사실이지만 같은 양의 에너지가 흐른다면 감전시의 위험성은 전압뿐만 아니라 전류(결국 피부의 저항)에도 크게 좌우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1 14:54:35
Processing time 0.025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