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그레이호크

last modified: 2015-06-03 04:11:25 by Contributors

그레이호크(Greyhawk)는 TRPG 시스템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캠페인 세팅 중 하나다. AD&D부터 D&D 3.5까지 공식 세계관이었다. 사실 그레이호크란 해당 세계의 이름이 아니라 도시의 이름이며, 그레이호크가 소재한 세계는 오어스(Oerth)라고 한다.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4판
4. 무대 설정
4.1.
4.2. 인물
5. 관련 작품
6. 관련 항목
7. 바깥고리


1. 개요

D&D의 아버지 개리 가이갹스가 제일 처음 만든 세계. 개리가 처음 친구들과 같이 탐험하려고 만든 던전이 그레이호크 성이고, 그 모험에서 얻은 보물을 처분하기 위해 만든 도시가 그레이호크다.

처음에는 도시 하나와 도시 옆에 있는 던전 하나, 정도의 별 특징 없는 밍숭맹숭한 세계관이었지만 1980년에 《The World of Greyhawk folio》라는 그레이호크 세계를 설정한 책이 나오면서 크게 확장되었다. 그리고 이때까지 배경 세계가 없었는 1회성 어드벤처와 개리와 친구들이 만든 블랙무어, 랜도어 섬 등의 캠페인이 그레이호크를 배경으로 한다는 설명이 붙으면서 급속하게 규모가 커진다.

그러나 그중 고대 초문명의 유적지인 블랙무어는 미스타라와도 연계가 있는 방향(원래 같은 세계였다가 대형사고로 인해 분리되었다는 식)으로 심어질 예정이나 제작자간 불화로 인해 같은 지명의 늪지대가 있다는 것 이외에는 아무 상관 없게 되었다. 2004년경 d20으로 부활한 적도 있다.

대체적인 세계관은 이미 1983년에 《World of Greyhawk box set》으로 완성되었고, 이후 《그레이호크》는 RPGA, Gemcon 중심으로 진행된다.

한국에서 인지도가 낮은 것은 포가튼 렐름이나 플레인스케이프 등은 룰북과 소설 등의 출판물 위주로 진행되어 한국에서도 흐름을 따라갈 수 있었던 반면, 실제 플레이 위주로 흐른 그레이호크의 진행은 한국에서 접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

주무대는 플라네즈 대륙으로 사실 잡지에 공개된 세계지도는 플라네즈가 무진장 초라해질 정도의 대 대륙이었으나 설정이 이어지지는 않았다. 왜인지 하이퍼보리아도 나온다.

2. 특징

혼돈과 암흑이 있어야 영웅이 빛난다는 주제로 음모와 악이 활개치는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원시적이고 평화롭던 시절로부터 1천년 가량의 장대한 역사를 전개해서 문명이 충돌하고 전쟁이 일어나며 한때 위대한 제국이 세워졌으나, 부패한 절대권력자의 철권에 의해 타락하는 로마의 흥망성쇠를 연상시키는 역사를 만들어놓은 다음 그중에서 가장 암울하고 힘겨운 시대에, 작지만 용감한 도시국가와 영웅들이 정치적인 싸움과 어둠 속의 음모에 맞서는 시대를 플레이하도록 만들었다.

시작은 전형적인 던전 크로울링의 세계였지만, AD&D 시절에는 RPG계 최대의 아이돌스타 이우즈의 음모와 이비드 5세의 병크로 인한 그레이호크 전쟁으로 본격 서사물의 세계로 돌입했었다. 이 때는 장구한 세계관의 역사를 지니고 정치적인 계략이 먹힐 수 있을 정도로 잘 짜여진 보기드문 세계관이었는데, 3.0으로 오면서 악의 힘이 줄어들면서 원래의 던전 크로울링으로 복귀했다. 그러나 컨버전 된 부분만 그런거지 안된 부분까지 감안하면 과거와 별 차이 없다. 지상에 수치화 할 수 없는 악신이 깽판치는 상황이니….

단, AD&D 시절의 '세상에 창궐한 악에 대항하는 선의 영웅들의 처절한 투쟁' 분위기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호오가 약간 갈리는 편.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마법 이름중에 간간히 붙는 멜프, 모덴카이넨, 아비달짐, 틸루크, 텐서, 빅비, 그리고 마법 아이템에 붙어있는 사람 이름들은 거의 다 이 세계 출신이라고 보면 되며, 거의 다 플레이어 캐릭터였다. 오픈룰인 D20시스템에서는 이런 이름을 딴 주문은 아예 이름을 다 지우거나, 문맥상 이상할 경우('모덴카이넨의 검' 같은) '마법사의'(Mage`s) 정도를 넣는 식으로 때운다. 이것은 그들의 이름 자체가 그레이호크의 저작권 소유자만 쓸 수 있기 때문이라 공개한 규정에 쓸 수가 없기 때문이다.

3. 4판

Dungeons&Dragons 4th가 나오면서 그레이호크와 관계없는 세계관을 채용하면서 공식의 자리는 내놓았지만 여전히 중요한 세계. D&D의 전통인 그레이호크 마법사의 이름이 붙은 주문은 4판 마법사가 쓰는 걸로 나온 것 중에 여전히 있고, 플레이어 핸드북에 소개된 기본 신 중 펠러, 세하닌 등의 그레이호크 신 이름도 보인다. 4판의 레이븐 퀸은 네룰의 아내였다가 네룰을 죽이고 신이 되었다고 하니 이 신도 그레이호크 쪽이 원형으로 추정된다. 일단 마법 이름을 죄다 갈아치우지 않는 이상 완전히 폐기하는 것이 무리다.

기존 2nd 시절의 인기 캠페인들이 4th 기준으로 속속들이 재발매되고 있으며, 고정 팬이 많은 만큼 언젠가 다시 나올 가능성이 높다.

4. 무대 설정

4.1.

5. 관련 작품

  • PC게임인 템플 오브 엘레멘탈 이블(ToEE)은 그레이호크 어드벤쳐의 3.5판 컨버전 게임.

7. 바깥고리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6-03 04:11:25
Processing time 0.105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