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데이어스 엑스

last modified: 2015-07-22 13:22:47 by Contributors

(ɔ) Square Enix from


Deus Ex.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시리즈 일람
3.1. 관련정보
4. 등장인물
5. 등장 집단
6. 기타 관련정보

1. 개요


데이어스 엑스


데이어스 엑스: 인비저블 워

2000년부터 이온 스톰이 개발한 게임 시리즈. 게임명은 데우스 엑스 마키나에서 따왔다.[1][2] 1편 출시 당시 유통사에서 제목을 '데이어스 Ex'라고 희한하게 표기하는 바람에 국내 명칭이 '데이어스 이엑스'와 '데이어스 엑스'가 혼용되다 후자가 남게 되었다. 잡지 광고에서는 어째선지 듀스 Ex라는 제목이었다. Deus를 Deux로 착각한 듯.

시스템 쇼크, 시프 시리즈의 핵심 개발자였던 워렌 스펙터와 하비 스미스가 만든 작품으로, FPSRPG의 복합 장르 게임이다. 높은 자유도와 몰입도, 유명한 음모론은 다 넣은 듯한 방대한 스토리가 압권으로 첫 작품인 데이어스 엑스는 다수의 '올해의 게임' 상을 수상했으며, PC Gamer 매거진에서는 이 게임을 '역대 최고의 PC 게임' 리스트의 1위로 올려놓기도 했다.

비평적인 성과뿐만 아니라 총 판매량이 100만 장을 상회하는 등 이온 스톰이 개발한 게임 중에서는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했으나, 대한민국에서는 유통사 쌍용의 홍보 부족에 한글화도 되지 않아 46장 팔렸다는 전설이 있다. 한국의 모 컴퓨터 업체에서 번들로 제조 해놓았던 패키지를 시장에 풀어버리기 전까지는 정품이 꽤 높은 가격에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기도 했다.

2. 상세


시프 시리즈가 개발의 동기 중 하나였다고 한다. 워렌 스펙터가 시프 시리즈에 참여 당시 잠입으로 지나가기 힘든 부분이 있어서 "여기서 칼 쓰고 지나가면 안되냐? 항상 그러진 않을건데"라며 힘들어했는데 개발진은 무기가 너무 강력하면 유저들이 잠입 플레이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의견을 내놓았다. 하지만 워렌 스펙터는 "내가 한번 잠입을 하든 전투를 하든 대화로 풀어나가든 다 정답인 게임을 만들겠다"고 다짐해서 만들게 된 게임이었다고 한다.#

게임의 특징이라면 자유도를 가진 게임플레이. 플레이어는 무력 사용, 스텔스, 해킹, 대화 등 갖가지 방법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고. 한 명도 죽이지 않고 엔딩을 보는 것도 가능하다.그러나 부족한 액션성이나 전투난이도 조절의 실패, 엉성하기 그지없는 잠입 요소 등이 다른 전문화된 게임보다 떨어지는 편이고, 버그가 좀 많으며, 전반적인 그래픽 수준이 평범할 뿐만 아니라 사양도 꽤 높았다. 유난히 큰 세이브 파일의 용량(~20MB)도 지적되었다. 사운드도 밋밋했고 스태프들까지 다 끌어모아 녹음한 더빙은 좀 저질이었다.

이후 커다란 용량의 패치를 통해 많은 문제점들이 수정되었지만 현재도 버그가 좀 눈에 띄는 편이다. 참고로 패치를 통해서 원래 제품판에는 없었던 멀티플레이가 추가되기도 했다. 충성도가 높은 팬 덕에 아직까지도 멀티플레이어 서버가 있고 7년 걸려 제작한 모드도 나올 정도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2003년에 발매된 후속작 인비지블 워는 호평과 악평이 혼용된 평가를 받게 된다. 게임 엔진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언리얼 엔진 2로 바뀌었다. 게임플레이 자체로는 오히려 1편보다 진일보 한 부분이 있었다. 조직들의 해석, 자유도 높은 비선형적 스토리라인, 암울한 분위기를 잘 살린 아트디자인과 설정, 특히 플레이어한테 주도권을 주는 비선형적인 디자인은 대부분의 잡지에서 호평받았다. 데이어스 엑스 2가 망한 후속작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실제로는 120만 장이 팔리면서 꽤 흥행했고, 평론가들의 평도 좋았다.

비판받은 점은 전작에 비해 짧은 플레이 타임과 동시대 게임에 비해 낮은 그래픽 품질, 부족한 인공지능, RPG요소가 줄어서 지나치게 단순화된 게임 플레이,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별 의미없는 선택, 부족한 액션성, 불편한 인터페이스 등이다. 다만 그래픽적인 측면은 유저가 만든 텍스쳐 패치도 개발되어 요즘 게임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로딩이 좀 길지만.

이후 2011년에 에이도스 몬트리올 스튜디오에서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이자 프리퀄인 데이어스 엑스: 휴먼 레볼루션을 발매하였다.

훗날 2007년 텍사스 대학에서 강연하게 된 워렌 스펙터와 리드 디자이너 하비 스미스(Harvey Smith)는 DX2의 실패 이유를 몇가지 꼽았는데,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개발 일정 관리나 잘못된 렌더링, AI, 그리고 너무 일찍 발매해 버린 것으로 꼽았다. 또 인터페이스 등에서 완전히 콘솔 지향을 해야 했는데 그것 역시 간과해서 사람들이 불만을 가진 부분들이 생겨났다고.출처

참고로, 웃지 못할 사건이 있었다. 2000년 버전은 시스템 사양 문제로 뉴욕의 전경에서 세계무역센터를 빼버릴 수밖에 없었는데, 개발진들은 어쩔 수 없이 테러로 무너졌다는 설정을 넣었다. 그런데 1년 후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다.제작비화도 음모론스럽다


2013년에는 Deus Ex: The Fall이라는 iOS 게임을 발매했다.
2015년 4월에는 휴먼 레볼루션의 후속작인 데이어스 엑스: 맨카인드 디바이디드가 발표되었다.

3. 시리즈 일람

* 데이어스 엑스: 더 폴[3]
험블 번들퀘어 에닉스 번들에서 PC용 더 폴까지의 모든 시리즈가 포함되었었다.
스팀의 Deus Ex Collection, Eidos Anthology 두 패키지에 모든 시리즈가 포함되어있다.

5. 등장 집단

6. 기타 관련정보

----
  • [1] Deus Ex Machina의 영어 발음은 déiəs eks mάːkinə로, '데이어스 엑스 마키나'에 가깝다. 다만 한국어로는 라틴어 발음에 충실한 '데우스 엑스 마키나'라는 표현이 더 많이 쓰이고 있다.
  • [2] 그런데 달랑 Deus Ex만 떼어서 해석하면 '-로부터의 신'이라는 뜻으로, 뭔가 의미가 안 통하는 말파편이 된다. 후속작들은 Deus Ex: Invisible War 그리고 Deus Ex: Human Revolution이니까 말이 성립!?
  • [3] 데이어스 엑스의 소설책인 '이카루스 이펙트' 이후의 스토리를 다루고 있다. iOS 전용이며 안드로이드는 차후 출시 예정. 2014년 3월 18일부터 스팀에서 윈도우판으로도 판매된다. 그러나 팬들이나 리뷰어들의 평가는 좋지 못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7-22 13:22:47
Processing time 0.152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