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사이코뮤

last modified: 2015-06-03 04:06:35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상세
2.1. 용례
3. 기타

1. 개요

우주세기 건담 시리즈에 존재하는 시스템. 영어 표기는 psychic comunication.

사이코뮤니케이션의 약어로 '정신적 상호 이해'를 뜻한다. 따라서 사이코 뮤라고 쓰는 것은 틀린 표기이다.

2. 상세

본래 의미는 뉴타입 특유의 상호간 정신감응 능력을 통해 다른 뉴타입 혹은 의사전달이 가능한 개체와 상호간에 아무런 장애가 없는 대화와 이해를 나눌 수 있다는 이론으로, 그 논리와 정립은 이미 1년 전쟁 당시 지온 공국군이 여러 케이스로 보여준 바 있다.

특히 지온은 뉴타입이 발산하는 특수한 정신파가 미노프스키 입자가 살포된 상황에서도 아무런 방해없이 비트 등의 원격 조작병기를 뇌파로 컨트롤하는 것이 가능함에 주목하여 이를 보조하는 장치를 개발한바 있으며, 전쟁 말기에는 사이코웨이브 수신 능력을 활용 및 증폭할 수 있는 수신장치를 갖춘 기체를 본격적으로 개발하여 뉴타입의 예민한 컨트롤 능력을 기체가 받아들일 수 있게끔 하였다.

이후 사이코뮤 시스템은 MS 등 기체에 장착되는 하나의 보조 시스템을 아우르는 용어로 정립되어 판넬 등의 원격 조작병기를 갖춘 기체에 장착되었고 이는 비단 병기조작뿐 아니라 특정한 상황에서는 파일럿인 뉴타입의 능력에 의해 폭주, 혹은 신비한 기적을 발현해 사이코 필드나 하이퍼 빔 사벨, 염력, 상대의 사이코뮤에 간섭하는 등 다양한 능력을 발현 가능하게끔하는 요인이 된다.

그리프스 전쟁 당시 선보인 바이오센서나 샤아의 반란에서 모습을 드러낸 사이코 프레임이 이같은 사이코뮤 시스템 활용을 극대화한 부속이다.

2.1. 용례

병기로서는 그 성격상 올드타입은 쓸 수 없다. 다만 강화인간이 되면 사용가능. 이에 올드타입용으로 원격 조작병기를 사용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시도로서 준 사이코뮤가 개발된 적도 있으며 대표적으로 인컴이 바로 준 사이코뮤의 산물이다. 그러나 이러한 인컴류는 컴퓨터에 의해 보조를 받음에도 불구하고 2차원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것에 그쳤다.

사이코뮤와 그를 활용한 전적은 연방과 지온 양군에 자극을 주어 1년전쟁 이후 뉴타입 파일럿의 전용 병기로써 상당 시간 활용 및 개발되었고 그 절정은 샤아의 반란으로도 일컫어지는 제2차 네오지온 항쟁 말미에 뉴 건담이 보여준 액시즈 쇼크로 발현되었다. 또한 그로부터 3년후 UC계획에 따라 개발 된 유니콘 건담은 사이코 프레임의 활용을 극대화하여 일개 MS의 범주를 뛰어넘는 전과를 거둔다. 특히 '사이코뮤 잭'을 사용하여 상대 기체의 사이코뮤 시스템에 간섭하여 무력화시키고 도리어 빼앗아 사용하는 기능을 시작으로 여러가지 상식을 뛰어넘는 전과를 올리는데 자세한 것은 사이코 프레임 항목을 참조.

UC 시기를 끝으로 뉴타입 파일럿의 발현이 두드러지지 않으면서 사이코뮤 이론과 그를 활용한 병기도 점차 사양일로를 걷지만 완전히 사장되지는 않고 이후에도 간간 그 모습을 드러낸다. 이러한 후대의 사이코뮤 채용 기체로는 크로스 본 뱅가드의 최종병기 라플레시아, 목성 제국의 최종병기 디비니다드, 잔스칼 제국의 병기인 겐가오조 등이 있다.죄다 악역인 건 신경쓰지 말자.

3. 기타

  • 턴 에이 건담의 세계관 및 설정에서는 흑역사를 거친 후에는 올드타입 역시 비트 같은 올레인지 원격 조작병기 사용이 가능하다 한다. 대표적인 기체가 턴 엑스.

  • AW에는 사이코뮤와 동일한 역할을 하는 래시 시스템이 존재한다.

  • 기동전사 건담 00에서도, 일반인이라도 기량만 높으면 올레인지 병기를 사용하며 조종에 있어서는 하로 같은 인공지능유닛을 조종석에 장착하여 이용하기도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6-03 04:06:35
Processing time 0.155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