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쉬쉬케밥


쉬쉬케밥을 시식해밥

각종 고기, 야채 등을 꿰어 숯불에 구운 터키꼬치요리인 케밥 중 하나. 쇠고기·양고기 등을 주로 쓰지만, 워낙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는지라 지역마다 맛과 모양새도 다 다르다. 터키 서부지방에서는 각을 뜨고 남은 고기로 만들었던 최프 쉬쉬(Çöp şiş)가 유명하고 토마토를 넣은 도마테슬리 쉬쉬(Domatesli şiş), 생선으로 만드는 발르크 쉬쉬(Balık şiş)와 닭고기로 만드는 타우크 쉬쉬(tavuk şiş)도 있다.

'쉬쉬'는 터키어로 '꼬치'를 말하며, 이를 크림 타타르어로는 '꼬치로 꿴 것'이라는 의미로 Şışlıq(시으슐르크)이라고 부른다. 이것이 러시아로 건너간 것이 샤슐릭(Шашлык).[1] 그리스 요리에도 쉬쉬케밥의 변형판이 존재하는데 그리스인들은 이것을 수블라키(Σουβλάκι)라고 부른다.[2]

게임 폴아웃 시리즈에 등장하는 조합 무기인 쉬쉬케밥(폴아웃 시리즈)의 모티브가 되었다.
----
  • [1] 흔히 샤슬릭으로 알고 있는 그 양고기 꼬치 맞다. 국내에서 접할 수 있는 샤슬릭은 양고기로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식당 주인들이 구 소련 붕괴 이후 우즈베키스탄 등지의 이슬람권 중앙아시아 국가에서 건너온 경우가 많아서 그렇다. 러시아인은 돼지고기 등 다른 고기를 더 많이 사용한다.
  • [2] 수블라키는 보통 돼지고기로 만든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8 13:11:31
Processing time 0.067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