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스탠포드 파인즈

last modified: 2015-04-13 13:53:33 by Contributors

Stanford Pines
stan.jpg
[JPG image (453.96 KB)]

미국 애니메이션 Gravity Falls의 등장인물. 성우는 알렉스 할쉬[1]/곽윤상/나카무라 코타로.

Contents

1. 소개
2. 인간관계
3. 떡밥
4. 스탠의 본심, 정체
4.1. 숨겨진 쌍둥이설?
5. 기타

1. 소개

디퍼메이블의 종조부. 여행객들에게 바가지를 잔뜩 씌우는 미스터리 오두막을 운영하고 있다. 이기적이고 뻔뻔한 성격으로 돈에 광적으로 집착한다. 초자연적인 현상을 믿지 않아 디퍼가 초그래비티 폴즈의 초자연적인 현상에 대해 얘기하면 시답잖은 얘기라며 비웃거나 쓸데 없는 망상하지 말라며 꾸짖는다. 고소공포증이 있었지만, 현재는 해결된 상태.

주로 애칭인 '스탠'으로 불린며, 아이들에겐 그렁클 스탠(Grunkle[2] Stan)으로 불린다.

돈을 위해서라면 밀수, 탈세, 절도, 사기, 위조지폐 만들기[3]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그리고 손님이 아무런 물건을 사지 않을 경우 손님을 가게 전시품으로 만든다.

콜롬비아 감옥[4]에 간적이 있었으며, 이외에 청소기 외판원등을 하면서 몇십년전에 그래비티 폴즈의 현 위치에 자리잡게 되었다.

2. 인간관계

스탠이 이럴줄 모르고, 여름방학 동안 좋은 공기좀 쐬고 오라고 디퍼와 메이블의 부모님은 캘리포니아에서 12살 쌍둥이를 스탠에게 보냈더니 미스터리 오두막의 직원으로 삼아 자신의 돈 버는 도구(…)로 이용한다. 그래도 기본적인 애정은 있어서 심통을 부리면서도 아이들에게 은근히 잘해주는 듯.

디퍼와 자주 충돌한다. 수스웬디도 직원이지만 가장 힘든 일은 어째 디퍼에게만 시키거나 그래비티 폴즈의 비밀을 파헤치려는 디퍼를 비웃는 등. 그래서 디퍼는 스탠이 자신을 싫어한다고 생각한다.

수스는 어렸을 적부터 스탠과 함께 일했던 사이다. 스탠은 그냥 부려먹기 좋은 일꾼으로 취급하지만 수스는 스탠을 아버지같이 생각하고 따르고 있다.

기데온 글리퍼와는 왜인지 숙적사이이다.

3. 떡밥

  • 시즌 1의 1화 마지막에 자판기 뒤에 비밀 장소로 통하는 계단을 숨기고 있다는 것이 암시되었다.

  • 오프닝 마지막의 슬쩍 지나가는 그림에 "VWDQ LV QRW ZKDW KH VHHPV"라는 암호가 쓰여있다. 풀이하면 "스탠은 겉보기와 다르다."

  • 시즌 1의 14화부터 갑자기 페즈의 문양이 바뀌었다. 13화의 마지막 부분에 나온 염소가 먹었을 수도 있지만 확실한건 밝혀지지 않았다.오프닝에서도 피라미드가 가운데 있는 장면에서 같은 문양이 나온다.이것은 스탠의 모자 문양이 바뀐 뒤로도 바뀌지 않았지만 시즌 1의 19화에서 기데온이 빌을 소환할때 펼친 책에서는 같은 위치에 바뀐 문양으로 나온다.

  • 디즈니 채널 공식 사이트의 게임 "Mystery Shack Mystery"에서 "EVER NOTICED STANS TATTOO(스탠의 문신을 본 적이 있는가)"라는 숨겨진 암호가 있다. 또한 단편 "Dipper's Guide to Unexplained"에서도 스탠의 문신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해당 단편에서 스탠이 문신의 비밀을 밝혀 내려는 디퍼를 단호하게 저지하는 모습을 보여서 스탠의 문신 또한 뭔가 비밀이 있다는 걸 암시했다..

  • 시즌 1의 19화 마지막에 기데온과 디퍼가 빌에 대해 얘기하자 지금 무슨 소릴 하는 거냐면서 당황해한다. 또한 빌 사이퍼는 스탠에 대해 알고 있는 눈치다.

  • 저널의 저자의 손가락이 6개라고하는데 시즌2 1화 초반 스탠이 포탈을 가동시킬때 끼는 장갑의 손가락 개수가 6개이다.

4. 스탠의 본심, 정체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스탠은 항상 디퍼에게 힘든 일들만 시키는데, 시즌 1 19화에서 디퍼는 스탠이 자신을 싫어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디퍼 일행이 빌을 찾으러 스탠의 머릿속에 들어갔을때 디퍼는 자신에 대한 기억속에 들어가서 알아보기로 한다. 그러던 중 디퍼는 출구를 찾으려 스탠의 기억의 방을 돌아다니면서 스탠이 자신을 부끄럽게 여기고, 없어졌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한 것을 들었다. 이로 인해 상처를 받은 디퍼는 스탠을 돕는 것에 협조하지 않지만, 길을 잃다가 다시 그 문을 열게 되는데, 사실 스탠 자신이 어릴때 듣던 이야기였고 디퍼에게 힘든 일만 시키는 이유는 어릴때 자신의 아버지가 그랬던 것처럼 디퍼를 강하게 키워 현실에 맞서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시즌 1 20화에서는 그라비티 폴즈에 관한 책 1권의 소유자로 밝혀졌다. 그리고 1화에 나왔던 비밀 계단 아래의 어떤 방에 들어가 기데온의 2권과 디퍼의 3권을 펼쳐 세권을 서로 맞추어 무언가를 기동시킨다.

시즌 2 11화에선 더욱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다. 그는 진짜 스탠포드 파인즈가 아니었다. 그는 지금껏 수차례 동안 범죄를 저지르면서 신분세탁을 해왔었고 디퍼와 메이블의 종조부 행세를 해왔던 것. 미스터리 오두막 지하 비밀의 방에서 우주를 파괴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진 포탈을 작동시키기 위해 방사능 폐기물 수천 통을 훔치기 까지 했었다. 결국 그간 행적들을 정부에 발각 당하고 그는 체포된다. 그의 결백을 주장하기 위해 디퍼와 메이블은 조사에 나서지만 포탈을 발견하게 되고 모든 것이 사실인 것을 알게 된다. 깊은 배신감에 빠진 디퍼는 포탈의 작동을 막으려고 하지만 때 마침 탈주한 스탠이 그걸 저지하려 드는 데, 그 순간 포탈의 힘으로 중력에 이상이 생기게 되고 모든 것이 공중에 떠오르게 된다. 가까스로 메이블이 작동 정지 버튼에 다다르지만 메이블은 스탠의 감정어린 호소와 디퍼의 냉정한 다그침 사이에서 갈등한다. 결국... 스탠을 아직도 가족으로서 사랑하고 있던 메이블은 버튼을 누르는 걸 포기한다[5]
그리고 강력한 섬광과 에너지를 발산하며 작동된 포탈에서 걸어나온 사람은....

4.1. 숨겨진 쌍둥이설?

이 가설을 최초로 제기한 것은 PrettyinPwn이라는 텀블러 유저였다[6]. 그러다가 Vailskibum94이라는 어느 유투버가 이 가설을 영상으로 만들어 유투브에 올린 것이 인기를 끌게 되어 팬들 사이에선 가장 유명한 가설이 되었다. 이하는 PrettyinPwn이 주장한 근거.

  • 스탠의 자동차 번호판의 이니셜 "STNLYMBL"
STNLYMBL.JPG
[JPG image (186.8 KB)]

시즌 1 2화에 처음 스탠이 차를 운전하는 장면이 나왔을 때 자동차 번호판에는 "STNLYMBL"라고 적혀 있었다. 해석하자면 "스탠리의 자가용(Stanley's Mobile)"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제작자인 알렉스 할쉬가 트위터를 통해 직접 밝힌 것에 의하면 스탠의 본명은 분명 스탠포드다. 이후에도 스탠의 자동차가 등장하는 에피소드에서도 계속 번호판엔 "STNLYMBL"이라 적혀있다. 단순한 애니메이션 오류가 아니란 소리. 이를 통하여 스탠의 자동차가 실은 스탠의 것이 아니라 스탠리라는 사람의 것인 것을 알 수 있다.

  • 시즌 1 19화의 회상 속 어린 스탠과 닮은 소년
BOXING_LESSON_FLASHBACK.JPG
[JPG image (166.51 KB)]

시즌 1 19화 중 스탠의 어린 시절 회상 장면 중 복싱 레슨 장면에서 배경에 스탠과 같은 보호 장비를 끼고서 비슷한 머리모양을 한 책을 읽고 있는 소년이 나온다. 무지개색 선과 주황색 원을 살펴보자. 둘의 머리모양이 똑같다는 걸 알 수 있다.
PINES_HAIR.JPG
[JPG image (297.47 KB)]

특히 주황색 원 안의 정수리의 삐침머리는 디퍼와 메이블 또한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인즈 가족의 집안내력으로 추정된다. 즉 저 소년 또한 파인즈 가족에 일원이라는 것그리고 스탠과 형제라는 것.

  • 시즌 1 9화,17화에 나온 스탠의 중년시절 모습의 차이
STANLEY.JPG
[JPG image (179.41 KB)]

9화의 디퍼와 메이블의 시간 여행 중 잠깐 나온 중년시절의 스탠으로 추정되는 장면
STANFORD.JPG
[JPG image (142.68 KB)]

17화의 스탠의 과거 회상 중 일부 장면

이 가설이 나오게 된 이유. 그냥 봐도 서로 생김새가 다르다. 편의상 위의 이미지는 "스탠리", 아래는 "스탠포드"라 칭한다.
초록색 원-스탠리은 안경을 쓰고 있으나 스탠포드은 쓰지 않고 있다.
STAN_GLASSES.JPG
[JPG image (201.95 KB)]

물론 어린 시절의 스탠과 현재의 스탠은 안경을 쓴다. 하지만 안경테를 자세히 비교해보면 모양이 다르다는 걸 알 수 있다.
붉은색 원-스탠리의 코가 겉보기에 좀더 휘어져 있는 모양이다.
보라색 원-스탠리는 말끔하게 면도되어 있지만 스탠포드는 수염자국이 남아있다.
파란색 선-스탠리는 머리가 헝클어져 있지만 스탠포드는 왁스를 바른 듯 깔끔하게 정리했다.
하늘색 원-스탠리는 턱 중앙이 패여 있으나 스탠포드는 밋밋하다.
주황색 선-둘이 확연히 대비되는 색의 옷을 입고 있다. 둘을 의도적으로 구분시키기 위한 장치라고 주장.

  • 숨겨진 방
The_Extra_Hidden_Room.JPG
[JPG image (205.38 KB)]

시즌 1 16화에 수스가 발견한 방에 대해 얘기해보자. 작중 스탠은 수스가 방을 찾은걸 못마땅해 하는 표정이었고 디퍼가 전자 카펫의 꼬리표를 보고 스탠에게 이 방은 뭐냐고 물어보자.
GLASSES_CALENDAR.JPG
[JPG image (190.13 KB)]

스탠은 대답을 얼버무리고 방 탁자 위의 안경을 집어들고 가져갔다.
staring_at_those_glasses.JPG
[JPG image (240.3 KB)]

후에 거실에서 그 안경을 아무 말 없이 바라만 보고 있는다. 재밌는 건 그 안경이 위에 얘기한 스탠리가 썼던 안경과 같은 것이라는 거다. 따라서 그 방은 예전에 스탠리가 썼던 방이며 각종 책들이 쌓여 있었던 걸로 미뤄보아 그는 그래비티 폴즈의 비밀을 연구하며 전자 카펫 등 각종 발명품을 발명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스탠이 안경을 바라보고 있던 건 실종된 스탠리를 떠올리며 추억에 잠긴 것이며 안경을 집어들 때 배경의 달력에 표시된 날짜는 스탠리가 실종된 날짜라고 추측한다. 거기다 1982년은 디퍼와 메이블의 미스터리 모험의 시간적 배경인 2012년에서 30년 전이다. 시즌 1, 20화에서 스탠이 30년간 저널을 찾아다녔다는 말을 했던 걸로 미뤄보아 그 때 스탠리가 실종된 것이 아닌가 추측한다.

BILL_CIPHER_WHEEL.JPG
[JPG image (90.28 KB)]

빌 사이퍼의 바퀴의 심볼들은 각각 상징하는 캐릭터들이 있다. 이 중 안경 심볼은 위에서 스탠리라 칭한 사람이 쓰고 있는 안경과 같은 모양이고 9시 방향의 초승달 심볼은 스탠이 쓰고 다니는 페즈의 문양과 같다. 즉 안경을 뜻하는 개별적인 캐릭터가 곧 등장할 것이며 그 인물은 스탠의 숨겨진 쌍둥이라는 것이다.

  • 밀랍인형 스탠에 대한 스탠 본인의 반응
WAXSTAN_AND_STAN.JPG
[JPG image (282.5 KB)]

시즌 1 3화에서 메이블이 만든 자신을 본딴 밀랍인형을 봤을 때 반응이 너무 과하다 싶을 정도로 놀랐었다.
WAXSTAN_AND_STAN2.JPG
[JPG image (201.77 KB)]

또한 절친한 친구처럼 여기며 같이 TV를 보며 말을 건내고 머리가 잘리자 장례식까지 치뤄 주는 등 자신과 똑같이 생긴 밀랍인형 스탠에게 집착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 쌍둥이는 한 세대를 건너 뛰어 유전된다.
말그대로다. 디퍼와 메이블이 쌍둥이니 그 전전 세대에서도 분명 쌍둥이가 있었을 것이란 것. 그것이 스탠리와 스탠포드라는 얘기다.

꽤나 타당성을 가졌기 때문에 팬들 사이에선 이를 동인설정으로 받아들이고 토대로 수많은 팬픽들과 팬아트들이 쏟아냈다. 어떤 팬들은 기정 사실화까지했다. 뭐든지 주류가 되면 반감을 살 수 있는 법. 이에 대한반작용으로 몇몇 팬들은 아직 확실한 것도 아닌 것 가지고 오버한다고 반감을 드러내고 가설을 확증하기엔 어설픈 점이 있다며 스탠 쌍둥이 설을 비판하기도 했다. 하지만....



5. 기타

  • 스탠의 모델은 알렉스 할쉬의 할아버지. 실제 이름도 스탠이었다고 한다.
  • 금목걸이를 좋아한다. 금목걸이 전문 잡지(...)를 구독한다.
----
  • [1] 이 작품의 제작자이며, 수스, 빌 사이퍼의 성우 이기도 하다.
  • [2] Great Uncle의 준말. 국내에선 그냥 할아버지라고 번역.
  • [3] '유대감 형성의 날'이란 명목으로 디퍼와 메이블에게 이것을 시켰다가 감옥에 간적이있다. 메이블 왈 "감옥은 정말 추웠지."
  • [4] 기데온의 아버지가 콜롬비아 커피를 대접하는데 그걸 보고 콜롬비아에서 감옥에 간적이 있다고 한다
  • [5] "Grunkle Stan... I trust you...(스탠 큰할아버지... 당신을 믿어요...)" 이 장면의 연출이 꽤나 근사하다. 반박할 여지가 없는 해당 에피소드의 명장면 중 하나.
  • [6] 안타깝게도 텀블러를 초기화시켜 버려서 더이상 최초의 스탠 쌍둥이 설 원본 포스팅을 찾아 볼 수 없게 되었다. 성지순례를 하고 싶다면 아쉬운 데로 Vailskibum94의 유튜브 영상을 보러가자.https://www.youtube.com/watch?v=8eV0R3BL-CE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3:53:33
Processing time 0.055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