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점보

last modified: 2014-11-08 10:49:51 by Contributors

목차

1. 코끼리의 이름
2. 보잉 747 대형 여객기/수송기의 별칭
3. <요츠바랑!>의 등장인물
4. 2차 세계대전미국 육군 전차인 M4A3E2의 별명
5. 존 르 카레John Le Careé의 걸작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에 등장하는 소년 윌리엄 로치에게 임시교사 짐 프리도가 붙여준 별명


1. 코끼리의 이름

1861년에 아프리카수단에서 태어나 파리동물원, 런던동물원을 거쳐 미국의 서커스단에서 근무하다가 1865년에 기관차에 치어서(…) 사망.

일반적으로 아프리카 코끼리들은 인도 코끼리에 비해 야성적이고 성격이 거칠어서 가축화하기 어렵다(고 쓰고 불가능이라고 읽는다)고 하는데, 점보는 런던동물원에서 어린이들을 등에 태우고 놀아주었다고 함. 미국 서커스단에서 광고에 이용하느라 크기를 많이 과장해서 선전하는 바람에 당시에는 크고 아름다운 것의 대명사가 되어버린 듯.

참고로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귀가 큰 비행(…) 코끼리의 이름은 점보가 아닌 덤보(Dumbo, 멍청하다는 뜻)이니 착각하지 말자. 덧붙이자면 덤보 엄마의 이름이 점보 부인(Mrs. Jumbo)이었다.

2. 보잉 747 대형 여객기/수송기의 별칭

항목 1번의 점보에서 이름을 따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잉 747 등장 이후 "점보"라는 이름이 뭔가 커다란 것에 붙이는 별명처럼 쓰이는 경우가 많아졌다. "점보 사이즈"등으로 쓰이기도 한다. 덧붙여 B747에 뒤이어 나온 더 큰 항공기인 에어버스 A380은 흔히 '수퍼점보' (Superjumbo) 로 지칭된다.

3. <요츠바랑!>의 등장인물

점보(요츠바랑!) 항목 참조.

4. 2차 세계대전미국 육군 전차인 M4A3E2의 별명

M4 셔먼 항목 참조.

5. 존 르 카레John Le Careé의 걸작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에 등장하는 소년 윌리엄 로치에게 임시교사 짐 프리도가 붙여준 별명


윌리엄 보다 빌로 불리게 되는 이 소년은 서스굿 학교에 막 전학해 온 참인데, 성적은 형편무인지경에 천식을 앓는 뚱뚱한(!) 소년. '이혼가정의 자녀답게'(엄...원작의 표현...)대단한 관찰력과 정신적 상처를 지니고 있어 부모의 이혼이 자기탓이라 여기고 있고, 공부고 놀이고 무엇하나 잘하는게 없는 자신이 이 지상에서 살아갈 목적을 가졌나 고민하던 중 낡은 트레일러를 끌고 나타난 임시교사 짐 프리도의 드라마틱한 도착을 목격하게 된다.
전직 요원 짐 프리도는 호기심으로 자신을 따르는 이 소년을 처음에 뉴 보이, 언 페이드 빌이라 언급하며 세대가 다른 이 등장인물간에 우정의 싹을 틔운다.
여름방학 내내 임시교사의 생활비나 다음 학기 수업여부를 걱정하던 빌은, 학교 앞에 도착하자마자 짐 프리도의 트레일러를 확인하러 달리는데, 트레일러 계단에 앉아 빙긋 웃고있는 짐 프리도를 발견하고 기뻐한다. 외롭고 뚱뚱한 소년이 걱정과 불안으로 달려오는 모습이 짐짓 귀여웠던 것일까. 짐은 이후 빌의 별명을 <점보>라고 부른다.
시니컬하고 건조하게 현대 스파이조직을 그려낸 존 르 카레의 소설에서 인간미가 빛나는 부분 중의 하나.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08 10:49:51
Processing time 0.003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