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죽음의 덱 파괴 바이러스

last modified: 2015-04-03 15:41:46 by Contributors

유희왕에 등장하는 함정 카드.

목차

1. 죽음의 덱 파괴 바이러스(초기)
1.1. 2015년 1월 이후(에라타)



1. 죽음의 덱 파괴 바이러스(초기)


© Uploaded by Blackwings0605 from Wikia


한글판 명칭 죽음의 덱 파괴 바이러스
일어판 명칭 死のデッキ破壊ウイルス
영어판 명칭 Crush Card Virus
금지 카드 일반 함정
자신 필드 위의 공격력 1000 이하의 어둠 속성 몬스터 1장을 릴리스한다. 상대의 필드 위 몬스터와 패, 발동 후(상대 턴에서 세어서) 3턴 동안 상대가 드로우한 카드를 전부 확인하여, 공격력 1500 이상의 몬스터를 파괴한다.

원작에선 공격력 1000 이하의 어둠 속성 몬스터가 전투 파괴될 때 발동했다.

간단한 발동조건과 어울리지 않는 개사기적 효과를 가지고있다. 덕분에 덱 파괴 바이러스 시리즈 중에 유일하게 금지.

발동한 즉시 상대 필드위에 있는 공격력 1500 이상의 몬스터는 전부 파괴하고, 세트되어있는 뒷면수비표시 몬스터도 확인하고 공격력이 1500 이상이면 파괴한다. 패에 있는 카드도 전부 확인 후, 공격력 1500 이상의 몬스터를 전부 파괴한다.

이 카드의 릴리스 요원이 될 수 있는 라인 1000으로 어둠 속성 몬스터의 가치가 갈리기도 했다.

죽음의 덱 파괴 바이러스의 효과는 상대방 고레벨의 몬스터의 파괴 뿐만이 아니라 상대의 패 확인이 가능한점, 발동후 3턴동안 드로우 한 카드를 확인하고 파괴하는점. 결정적으로 여러 카드와의 연계(카드 파괴, 메타모르 포트등)과의 우주적 상성을 보여준다.

고로, 크리터를 제물로 이 카드를 사용하고 묘지로 간 크리터의 효과로 메타모르 포트를 패로 회수한 뒤, 메타모르 포트를 사용하는 실로 끔찍한 콤보도 가능하다.

제한되기 전 바이러스덱이 유행할 때는 공격력 1500 이상의 몬스터가 덱에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절륜한 효과를 보여준 카드이다.

이전부터 오랫동안 제한의 위치를 지켜왔으나, 강력한 성능과 안그래도 강력한 어둠 속성 몬스터를 더 강하게 해주기 때문인지, 09/09/01부로 결국 금지의 왕좌에 올랐다. 이외에도 상대방의 패를 확인하는 효과를 통해 상대방의 전략을 꿰뚫어볼 수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 금지에서 풀리기는 힘들 듯 하다. 상대의 패를 확인하는 효과의 더스트 슛이 괜히 금지를 먹은 게 아니다.

현재는 이게 만약 풀리기라도 하면 가장 대박이 날 카드는 단연 마계발 현세행 데스가이드. 필드에 나오자마자 바로 명계 관광지에서 감염된 죽음의 덱 파괴 바이러스가 데스가이드로부터 퍼져나가 상대를 이름 그대로 명계 관광을 보내버리는 것과 동시에 자신은 덱에서 크리터 1마리를 챙겨오는 악랄한 전법이 튀어나온다. 크리터는 금지를 먹었으니 의미가 없지만. 미소녀 보균자 데스가이드 참고로 투어버스도 이 죽음의 덱 파괴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다(…).

약점은 파괴재생계 카드. 네프티스의 봉황신을 잘못 건드리면 선생은 다음턴 마함을 깔 수가 없어요. 다시말해 태풍을 맞는다는 것이오.

또 다른 천적이라면 바로 정룡. 정룡은 오히려 묘지에서 제외되면서 또 다른 정룡을 전개하기에 이 카드로 정룡을 막으려다간 상대방의 폭풍전개를 돕는 꼴 밖에 안된다. 1차적으로 필드에 나온 엑시즈나 싱크로를 잡을 수는 있겠지만... 아니 애초에 정룡이 패에서든 묘지에서는 특수 소환할수 있다

사실 이 OCG효과도 원작보다 엄청나게 너프를 먹은 것 만화책과 애니메이션에선 효과가 사뭇 달라서 상대방의 공격력 1500 이상의 몬스터 카드들을 필드, 덱, 패에서 전부 파괴하는, 그야말로 끔찍하게 미친[1] 효과를 지니고 있었다.정룡이 이 효과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카이바 세토를 통해 처음으로 발동. 이때 당시 어둠의 어릿광대 사기를 제물로 바쳐 무토 유우기의 초 강력 몬스터 카드들을 전멸 시켰지만, 유우기는 이에 크리보의 증식 콤보로 방어하곤 카이바의 궁극룡에 자신의 맘모스의 무덤을 강제 융합시킨다는 말도 안되는 방법으로 대항했다. 카이바는 이 카드를 페가수스전에도 사용해서 페가수스를 개발살내려고 했지만, 오히려 역관광당한다.

이후로도 카이바가 배틀 시티 편에서 사용. 이시즈 이슈타르와의 듀얼에서 다시 등장하였으며, 이시즈 이슈타르의 몬스터를 전부 묘지로 보냈지만 이시즈의 필살 콤보인 현세와 명계의 역전에 의해 덱과 묘지가 뒤바뀌게 되어 제대로 위기를 맞는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에서 죠노우치 카츠야와의 리턴 매치에서 사용. 죠노우치의 상급 몬스터를 전부 파괴하는 장면을 보여준다.

이 카드를 카이바가 사용한 내역을 원작, 애니 통틀어 살펴보면
1회 - 어둠의 유우기를 상대로 성공
2회 - 페가서스를 상대로 실패 후, 카피캣으로 복사당해 역으로 덱 파괴 바이러스에 쳐 맞고 완전히 발렸다.[2]
3회 - 이시즈 이슈타르를 상대로 성공하긴 했으나, 몇 턴 못 가서 현세와 명계의 역전에 당해 안 쓴 것만도 못한 상태가 됨.
4회 - 존재 자체가 인조인간 사이코 쇼커이자[3] 카이바 코퍼레이션 주주들(빅5) 중 한 명인 다이몬 코고로를 상대로 실패
5회 - 카이바 노아를 상대로 실패
6회 - 죠노우치 카츠야를 상대로 성공
7회 - 아멜다를 상대로 실패[4]
8회 - 윌리어 메트를 상대로 실패

결국 8번 중 3번밖에 성공하지 못한데다, 이시즈전은 결국 역이용 당했기에 카이바가 이득을 본 것은 8번 중 단 2번밖에 되지 않는다. 원작에서의 효과가 강렬하긴 했지만 이건 좀 안습(…).

카이바 스트럭쳐 에서 나오다가, SD12 - 암흑의 주술을 통해 노말로 재복각 되었다. 한글판은 골드 시리즈, 프리미엄 팩 첫판에 처음으로 등장하여 노멀과 골레, 울레와 시크릿으로 골고루 신나게 풀렸지만……. 지금 시점에서 저 카드를 뽑았다는 건 폭탄=꽝을 뽑았다는 거랑 동일한 의미다. 그러고보니 일러스트의 바이러스가 딱 지뢰처럼 생겼다.

2015년 1월 금제에 다른 몇몇 금지 카드들과 함께 에라타되어 제한으로 내려왔다. 특히 이 카드의 경우 티마이오스의 눈동자를 필두로 이름없는 용 계열 카드가 발매되면서, 데스 바이러스 드래곤의 발매까지 내다보고 한 결정인 듯.

1.1. 2015년 1월 이후(에라타)



한글판 명칭 죽음의 덱 파괴 바이러스
일어판 명칭 のデッキかいウイルス
영어판 명칭 Crush Card Virus
일반 함정
①: 자신 필드의 공격력 1000 이하의 어둠 속성 몬스터 1장을 릴리스하고 발동할 수 있다. 상대 필드의 몬스터 및 상대의 패를 전부 확인하고, 그 중의 공격력 1500 이상의 몬스터를 전부 파괴한다. 그 후, 상대는 덱에서 공격력 1500 이상의 몬스터를 3장까지 고르고 파괴할 수 있다. 이 카드의 발동 후, 다음 턴의 종료시까지 상대가 받는 모든 데미지는 0 이 된다.
유희왕/OCG 금지제한 제한 카드
유희왕/TCG 금지제한 제한 카드

칼너프. 바이러스의 효과는 발동하는 순간으로 한정되게 에라타되었으며, 때문에 3턴동안 패를 엿보는 짓은 못 하게 되었다. 게다가 한정적이지만 상대에게 고통의 선택을 시켜주는 뜬금없는 디메리트가 생겼다.[5] 바이러스는 다루기가 힘들다

상대가 이걸로 지박신 Ccarayhua이나 염왕신수 가루도닉스+네프티스의 봉황신 같은 걸 파괴했다면 역으로 내 필드가 싹 쓸려나가며, 암흑계의 좀비를 파괴했다면 다음 턴부터 쏟아져나올 오만가지 8랭크 엑시즈 몬스터들에게 시달려야 할 것이고, 역시 묘지에서 전개가 가능한 인페르노이드정룡 등도 남 좋은 일 시켜주는 셈.

역으로 몬스터가 적은 덱의 몬스터를 파괴해서 덱 파괴를 노릴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덱 매장 효과는 상대가 임의로 파괴할지 말지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묻기 싫으면 그냥 파괴 효과를 적용하지 않으면 된다. 아무리 에라타 전이 사기라고해도 좀 아쉬운 점이다. 그 외에 여휘사 벨즈뷰트처럼 상대가 데미지를 안 받게 되는 디메리트가 생겼다.

----
  • [1] 근데 원작이 더 약한 점도 있다. 추가로 드로우할 카드는 막지 못하기 때문. 그리고 강력한 마법/함정 카드가 그 뒤로 잡힌다고 생각해보자. 3턴간 추가되는 패를 감시하고 파괴하는 쪽이 몇몇 덱 입장으로는 더더욱 짜증난다.
  • [2] 카이바의 덱은 공격력이 1500이 넘어가는 몬스터가 대부분이었다.
  • [3] 카드 마스터 항목 참고
  • [4] 대신 이름없는 용 크리티우스의 어금니와 융합, 데스 바이러스 드래곤으로 재탄생했다.
  • [5] 그런데 따지고 보면 이게 원작의 효과와 더 비슷하다. 원작에선 필드와 패 뿐만 아니라 덱에서도 공격력 1500 이상의 몬스터를 싸그리 박살내는 효과였으니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3 15:41:46
Processing time 0.003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