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타임 스톱

last modified: 2015-03-01 14:32:05 by Contributors

Time Stop. 말 그대로 '시간을 멈춤.'

Contents

1.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마법
1.1. 버전 별 성격
1.2. 장단점
1.3. 기타 미디어
2. 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1.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마법

판본마다 상세 효과는 다르지만, 말 그대로 시간을 멈추는 (것처럼 보이는) 마법. 3.5판 기준으로 소서러/위저드 9레벨, 협잡 도메인 9레벨 마법. D&D 클래식에서는 위저드 9레벨 주문, AD&D에서도 위저드 9레벨 주문이었다.

1.1. 버전 별 성격

일단 기본적으로 클래식 버전에서는 1d4+1 라운드 동안, 시전자의 속도를 극도로 가속해서 다른 사람들이 시간이 정지한 것처럼 보이게 만든다. 실제로는 시전자를 제외한 세계는 정상적인 시간을 흐르고 있고, 시전자만 몹시 빠르게 움직일 뿐이다. 그래서 이 시간 동안 시전자가 불 속으로 뛰어들면 당연히 불에 데인 것처럼 피해를 입는다.
이 정지(한 것처럼 보이는) 시간동안 시전자는 공짜 라운드를 얻은 것처럼 행동할 수 있다. 하지만 정상적인 시간 내의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공격은 마법이라 할지라도 불가능하다. 정상적인 시간 내의 사람이 들고있는 물건도 뺏을 수 없다. (하지만 누군가 갖고 있지 않은 물건이라면 자연스럽게 옮길 수 있다.) 지속시간이 '순간'이 아닌 주문을 걸 수는 있는데, 주문을 발동하면 타임 스톱이 끝나고 나서부터 지속시간과 효과가 시작된다.

그래서 시간이 정지해있는 동안 일반적인 공격주문을 열심히 갈기는 것은 클래식 버전에서는 불가능하고, (지속시간이 순간이 아닌 공격주문, 딜레이드 블래스트 파이어볼 같은 것이나 애시드 애로우 같은 가능하다) 버프 마법이라든지 방어 마법을 사용하거나, 그 시간 동안 이동해서 전술적인 이점을 얻거나, 타임 스톱한 동안 적진을 빠져나가는 등의 용법이 보통이다. (타임 스톱한 동안 움직인 것은 정상적 시간의 인물들에게 보이지 않는다.) 덧붙여 타임 스톱으로 가속한 인물은 안티매직 셸이나 악으로부터 보호 범위 내에 들어갈 수 없다.

AD&D에서는 주문의 성격이 퍽 바뀌었다. AD&D 2nd 버전의 타임 스톱은 1d3 라운드 동안 정말로 세계의 시간을 정지시킨다. 다만 강력한 제한이 있는데, 시전자를 중심으로 15피트 반경의 범위가 타임 스톱에 의해 정지하면서 선명히 보이는 범위이고, 그 바깥은 흐릿하게 보이며, 시전자는 타임 스톱 시전시 정해진 15피트 반경 범위 밖으로 나가는 경우 타임 스톱이 무조건 끝나버린다! (예컨데 텔레포트로 밖으로 달아나면 즉시 주문이 끝남)
그 범위를 나가지 않는 한 시전자는 다른 존재들이 시간을 정지당해 가만히 굳어있는 동안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다만 데미갓 이상의 신격은 시간외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타임 스톱에 면역. 타임 스톱 범위 내에서도 자유롭게 같은 시간을 누린다.)
하지만 그 점을 제외하면 AD&D 버전 타임 스톱은 아주 강력하다. 공격마법이든 일반 공격이든 자유롭게 넣을 수 있고 위력도 발휘한다.

D&D 3판(3.0)에서는 클래식의 것과 거의 같은 형태로 다시 돌아간다. 1d4+1 라운드 동안 시전자의 시간을 가속하는 형태가 되며, 시간이 정지한 대상들은 공격과 마법에 면역. 하지만 문장을 잘 살펴보면, 주문 효과를 발동시켜두면 타임 스톱이 끝나면서 효과를 발휘한다고 돼 있으므로 어떻게 보면 공격마법도 타임 스톱 도중에 여러개 깔아놓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인다.
여전히 안티매직 필드와 악으로부터 보호 주문 영역에는 침범 불가.

D&D 3.5판에서는 3판 형태에서 밸런스가 가해져서, 아예 공격이나 주문으로 다른 존재를 목표로 삼을 수 없다고 명시했다. 하지만 범위형인데다 지속시간이 타임 스톱보다 긴 주문이라면 타임 스톱이 끝나는 순간부터 효과를 발휘한다. 안티매직 필드에는 들어갈 수 없으나 악으로부터 보호 주문 영역에는 출입 가능하다.

초능력 버전으로는 시간 가속(Temporal Acceleration)이 존재한다. 일반 행동이 아닌 신속 행동(Swift Action)으로 시전할 수 있고, 6레벨 초능력이라 시전자 레벨 11이면 지속 시간이 고작 1턴간이긴 해도 벌써 시전이 가능하다. 13레벨이면 메타사이오닉으로 연장시켜서 2턴, 17레벨이면 시전 강화와 합쳐서 4턴, 21레벨이면 6턴간 지속된다.[1] 멈춰있고 싶은 턴 수를 자신의 시전자 레벨에 맞춰서 조절하고 우연성을 없앴다는 것이 포인트. 거기다가 사이언/와일더의 기본 초능력이라 사이오닉 시전자면 거의 누구나 배울 수 있다!

한편 가장 최신인 4판에서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일일 파워 ◆ 아케인
액션 타입 : 마이너 액션
효과 범위 : 자신
효과 : 시전자는 원래 스탠다드 액션 외에 2개의 스탠다드 액션을 더 부여받는다. 이 액션들은 시전자의 턴이 끝나기 전에 다 사용해야 하며 공격하는데 사용할 수 없다.

……아무리 4판에서 마법들이 다 약해졌다지만 지속시간이 1라운드 미만으로 줄어버린 건 좀 안습하다.(…) 하지만 다른 마법들도 다 약해졌기(…) 때문에 여전히 상대적으로 강력하다.

베타 테스트 중인 Next에서는 집중하여 1+1d4 라운드 시간을 멈춰 그만큼의 행동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온다. 단, 이전에는 타임 스톱 중에 할 수 없었던 남을 공격하거나 남이 갖고 있는 물건을 움직이거나 하는 행위를 하게 되면, 그런 건 할 수 없게 룰적으로 막는게 아니라 타임 스톱이 풀린다. 또 집중하여 시간을 멈춘다는 것이 중요한데, 말인즉슨 이전에 가능했던 일부 주문들 중에서 타임 스톱 중에 쓰면 손해인 주문이 상당히 생겼다는 거다.[2] 결과적으로 4판에 비해서는 상향됐지만, 구 판본에 비교해서 따져 보면 매우 너프. 옆동네 클레릭은 부상 치료 치료량에서 버프를 받았건만...

하지만 역시나 집중해야 하는 것이 너무 효용성이 떨어진다 생각한 건지 정식판본에선 다시 예전 3.5시절과 똑같이 돌아왔다.
대신 타임스톱 주문 발동지로부터 약 300미터이상 떨어지면 자동으로 주문이 풀리도록 하는 소소한 단점이 추가됐다.


1.2. 장단점

마법사 플레이어가 더 월드! 시간이여 멈춰라! 흉내를 낼 수 있게 해 주는 주문. 이 마법 때문에 레벨이 높아질수록 전사는 마법사를 이길수 없게 된다. 물론 이 주문만으로는 최강은커녕 아무런 피해도 못 주지만 상대가 무방비 상태인 도중에 다른 주문을 발동시킬 수 있다는 점은 매우 크다.
마법사의 가장 큰 제한이 '한 라운드에 주문은 하나'라는 점이다. (그래서 퀴큰이 마법사의 비장의 무기이다) 제아무리 대단한 방어마법이 많더라도 여러 주문을 중첩해서 걸 수 없는 바에야 즉응성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2~5라운드의 공짜 시간을 벌어주는 이 주문은 그런 문제를 극복하게 한다.
'마법사는 준비하는 자, 준비된 마법사가 가장 두려운 존재'라지 않는가? 이 주문은 준비되지 않은 마법사를 준비된 마법사로 만들어주는(오더 오브 더 스틱 링크) 의미가 있다.

덕분에 9레벨 주문 중에서도 위시와 자웅을 가릴 정도인 최고의 전투 주문이다. 전투용 주문을 쓸 수 없는 판본에서도 버프와 방어, 이동이 가능하니 충분히 강력하다.

물론 이 주문이 제일 강력한 때는 공격주문이 사용 가능하던 AD&D와, 3판이다. 상대가 무방비 상태인 도중에 다른 주문을 멋대로 집어다 날려서, 한 번에 폭발시킬 수 있다는 괴악한 점 하나만으로 미칠듯하게 강하다. 또한 정 방법이 없으면 뭔가 자폭용 조치를 취해놓고 순간이동으로 자신은 도망쳐도 그만.

예를 들어, 3레벨 주문인 파이어볼만 해도 마법사가 10레벨이 넘어가면 10d6(6면체 주사위를 10번 굴린 숫자)이라는 미칠듯한 수치를 굴려대는데, 평균적으로 3라운드동안 멈춰 있으므로 이것만 3방 날려도 바로 30d6… 한방만 맞아도 대부분 HP 반이 날아갈 주문을 3연타로 맞는 상큼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이것만으로도 같은 9레벨 주문인 미티어 스웜을 능가하는 미칠듯한 화력이다.[3] 당연히, 3레벨 주문을 써도 이모양인데(물론 화염 폭발은 D&D의 간판 수준의 강렬한 주문임을 감안해도) 더 강한 주문을 난사할 경우는 너무 끔찍하기에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물론 이 주문도 있을법한 마법사가 그런 주문 하나 없겠는가?

3.5판에서는 타임 스톱이 걸린 동안에는 상대에게 어떤 피해도 입히지 못하고, 주문의 목표로 삼을 수도 없다고 돼있어서 곤란하지만, 지연된 화염구 폭발 (Delayed Blast Fireball)은 상대를 범위형이고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에 타임 스톱과 섞어서 사용 가능하다. 그걸로도 여전히 강하다.
타임 스톱을 쓸 수 있는 최소레벨인 위저드 17레벨일 경우 지연된 화염구 폭발을 최대 3발 깔아놓을 수 있다. 피해 합계가 51d6. 평균 기대값이 178.5가 나온다. 피통이 가장 많은 바바리안이 20레벨이 되어도 지연된 화염구 폭발 두발 맞으면 피통이 거의 거덜난다.

AD&D때부터 그랬고 3.5판에도 종종 악마 공작들 같은 거의 신에 가까운 수준인 대상이라면 이 주문에 면역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비슷한 예로 페인. 이놈은 상대가 시전한 타임 스톱의 주문 효과를 공유하여 정지된 시간 속에서 움직일 수 있다. 이 경우, 시전자가 빠르게 동작하는 그 시간을 따라가면서 같이 움직이게 된다. 이런 적이 있다면 절대 쓰지 말자. 죽는다.

1.3. 기타 미디어

AD&D를 기반으로 하는 발더스 게이트 시리즈에서는 물리 공격도 정상적으로 가능하다. 발더스게이트에서는 켄메시가 짱인 이유중 하나. 버프건 켄메시가 타임 스톱을 걸고 나서 은신후 카이샷하면 못죽이는게 없다.
다행이도 켄메시는 9레벨 주문을 못 배우므로 키퍼신을 부르지 않는 이상 도적 하이레벨 기술을 이용해서 스크롤을 까는 것 밖에 방법이 없다. 아니, 켄메시는 에디트 캐릭이므로 그런 짓 한다고 해서 자랑스러워야 할 이유는 없다.
굳이 켄메시가 아니더라도 하이어빌 '민첩성 향상'(일반적인 턴제로 주문 한번 쓰고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주문 시전 사이의 딜레이를 없애고 주문 시전 종료 이후 실시간으로 계속 주문을 쓸 수 있다) 과 겹쳐지면 미친듯 하게 주문 난사를 할 수 있다. 타임스탑이 풀리는 순간 온 화면의 적들이 말라죽고, 터져죽고, 타죽고, 마법에 맞아죽는 모습을 볼수 있다.

참고로, 발더스 게이트 시리즈에서는 '턴은 정상적으로 돌아가는데 다른 대상이 다 멈춘' 것으로 구현된다. 지속 시간이 있는 버프는 이 주문의 지속 시간 도중에도 계속 지속 시간이 지나가고 있다는 점에 주의. 지속 시간이 짧은 버프를 쓸 때는 주의해야 한다.

네버윈터나이츠에서는 완전히 시간이 멈춘 것으로 표현한다. 모든 장소가. 멀티플레이에서는 금지마법. 뭐 서버를 조정하면 한 지역만 멈추게 할 수 있지만 귀찮으니까…. 사용한다면 무지 좋은 마법이다. 일단 마법을 성공적으로 쓸수 있으니 한 3~4방 정도의 마법을 안정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에서 충공깽. 위험에 처한 아군을 구할때 무지 유용.

미국 드라마 커뮤니티 S2E14 Advanced Dungeons and Dragons 화에서 피어스가 스터디 그룹과 함께 AD&D를 하다 쫓겨난 후 다시 보스로 돌아와서 걸어버리는 주문이다. 하지만 룰을 제대로 이해 못해서인지 바로 공격을 안 하고 괜히 풀었다가..

2. 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
  • [1] 오버채널(Overchannel) / 시전 폭주(Wild Surge)로 시전자 레벨을 증폭시켜야 가능하다. 아니면 값비싼 시전자 레벨 강화 아이템을 사거나...
  • [2] 집중이 풀릴 만한 다른 조건인 "환경이나 적으로부터 방해를 받는다"는 타임 스톱의 효과를 생각해볼 때 발생할 수 없다.
  • [3] 참고 사항으로, AD&D 2nd의 같은 9레벨 주문인 미티어 스웜은 피해를 10d4점 주는 운석 4개를 소환할 수 있고, 다 맞추면 40d4라는 피해를 주긴 한데… 이거보다 파이어볼 3발이 평균 공격력이 약간 더 좋다.(…) 전자가 평균 105, 후자가 100. D&D 3rd의 경우 같은 주문이 6d6점짜리 화염구를 쏘고 다 맞추면 24d6. 물론 3rd판은 운석 4개를 발사하는데다 운석에 직격당하면 각각이 2d6점의 피해를 입으면서 그 운석 폭발에 대한 내성 굴림을 못하므로 한 대상에 대해서는 더 세지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1 14:32:05
Processing time 0.0465 sec